추미애 리스크·임미리 고발사태ㆍ김남국 자객공천ㆍ반찬가게 등 연이은 논란에 민주당·文 지지율 동반 하락
“중도층에서 ‘정부견제론’ 50% VS ‘정부지지론’ 39%”
‘조국 선거’ 논란·‘오만한 민주당’ 비판에 촉각 곤두세운 당...우려 공개 표출  

[폴리뉴스 이지혜 기자]더불어민주당이 ‘추미애 리스크’, 정세균 국무총리 발언 논란, 임미리 교수 고발사태 등으로 연이은 논란에 지지율 하락을 마주했다. 여론조사전문기관 <리얼미터> 조사결과 민주당의 지지율은 2월 2주차(10~14일) 40%선 아래로 떨어졌다.

<리얼미터>가 YTN 의뢰로 실시한 조사결과에 따르면 민주당은 지난주 주간집계 대비 0.3%p 하락한 39.9% 지지율을 기록했다. 자유한국당은 전주 대비 1.8%p 상승한 32.0%를 기록해 지지율 격차를 7.9%p로 좁혔다. ‘미래통합당’으로 한국당과 통합한 새로운보수당의 지지율(3.9%)를 더하면 지지율 격차는 더욱 좁혀진다.

지역별로 살펴보면 특히 부산·울산·경북(PK)와 대구·경북(TK)에서 민주당의 지지율이 하락했다. PK지역 민주당 지지율은 32.3%로, 지난주(34.6%)에 비해 2.3%p 하락했다. TK지역 민주당 지지율은 24.2%로, 지난주(30.6%)에 비해 6.4%p 하락했다. 민주당은 광주·전라 등 호남지역에서도 지지율 58.1%를 기록하며 지난주(60.6%) 대비 2.5%p 하락한 모습을 보여줬다.

세대별로 살펴보면 30대의 지지율 하락이 두드러진다. 지난주 48.0%를 기록했던 30대의 민주당 지지율은 이번주 42.2%를 기록하며 5.8%p 하락했다. 반면 한국당의 30대 지지율은 지난주 25.0%에서 이번주 30.6%로 5.6%p 상승했다.

민주당의 이같은 지지율 하락은 최근 발생한 일련의 사건 때문으로 분석된다. 특히 민주당이 지난 13~14일 경향신문 칼럼 ‘민주당만 빼고’를 쓴 임미리 고려대 연구교수를 공직선거법 위반으로 고발했다가 취하한 사건이 영향을 미쳤다. 

또한 정세균 국무총리가 14일 코로나19 사태로 힘들어하는 상인들을 격려 방문한 자리에서 “손님이 적어서 편하시겠다”고 발언한데 대한 논란도 지지율 하락 원인으로 분석됐다. 

추 장관이 11일 검찰 내 수사와 기소 주체 분리를 추진하겠다고 밝히면서 윤석열 검찰총장 및 검찰과 또다시 각을 세운 것도 보수진영에서 거센 비판을 받았다. ‘조국사태’ 때부터 이어져온 검찰개혁 이슈가 불러오는 피로감과 ‘일방통행식 개혁’이라는 비판도 부정적으로 작용했다.

(2월 10~14일까지 전국 18세 이상 유권자 2516명 대상으로 무선 전화면접(10%), 무선(70%)·유선(20%) 자동응답 혼용 방식으로 실시. 응답률 5.8%,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2.0%p.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

文 대통령 지지율 동반 하락, 임미리 사태 등 영향

한편 <리얼미터>의 2월 2주차 (10~14일) 조사에 따르면 문재인 대통령의 국정수행 지지율(긍정평가)도 부정평가가 긍정평가에 비해 오차범위 내에서 높게 조사됐다. 문 대통령의 지지율은 지난주 주간집계 대비 0.3%p 하락한 46.6%를 기록했다. 반면 부정평가는 전주 대비 0.5%p 오른 49.7%로 집계됐다. 

(2월 10~14일 전국 18세 이상 유권자 2516명 대상으로 무선 전화면접(10%), 무선(70%)·유선(20%) 자동응답 혼용 방식으로 실시. 응답률 5.8%, 표본오차 95% 신뢰수준에서±2.0%p.)

문 대통령의 부정평가 상승 역시 임미리 교수 고발사태, 정 총리 발언 논란 등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풀이된다. 

한편 강성 ‘친문(親文)’에 대한 비판 이슈도 있었다. 지난 9일 문 대통령이 충남 아산 전통시장을 방문한 당시 한 반찬가게 사장이 “(최근 경기가) 거지 같아요”라고 언급했다가 일부 지지자들로부터 ‘신상털이’ 등 공격을 당한다는 논란이 나왔다. 문 대통령은 이에 19일 “그 분이 공격받는 게 안타깝다”는 입장을 밝혔다.

심재철 미래통합당 원내대표는 18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상인에게 ‘문빠’(문 대통령 열성지지자의 멸칭)들이 벌떼처럼 달려들어 온갖 신상털이를 하면서 욕까지 퍼붓고 있다”며 “민주당의 오만, ‘문빠’들의 이성상실 등을 바라보는 국민들 마음속에는 ‘정권 심판론’만 불타오를 것”이라고 비난했다. 


“정부 지원론 VS 정부 견제론 팽팽”
“중도층, 정부 견제론이 크게 우세”

한국갤럽은 오는 4월 총선에서 ‘정부 지원 위한 여당 지지’ 입장과 ‘정부 견제 위한 야당지지’ 입장이 오차범위 내에서 팽팽하게 맞섰다고 지난 14일 밝혔다.

한국갤럽이 지난 11~13일 실시한 조사 결과에 따르면 “현 정부를 지원하기 위해 여당 후보가 많이 당선돼야 한다”는 응답이 43%, “현 정부를 견제하기 위해 야당 후보가 많이 당선돼야 한다”는 입장이 45%였다.

중도층의 경우 ‘정부 견제론’이 50%를 기록하며 ‘정부 지지론’(39%)를 크게 앞섰다. 이는 지난달 결과(정부 견제론 37% VS 정부 지지론 52%)와 반전된 결과였다. 

한편 지역별로 살펴봤을 때 영남지역에서는 정부 견제론이 우세했다. TK 지역에서는 ‘정부 견제론’이 61%, ‘정부 지지론’이 28%를 보였으며 PK지역에서는 ‘정부 견제론’ 50%, ‘정부 지지론’이 34%를 보였다. 반면 호남은 ‘정부 지지론’이 68%를 기록하며 ‘정부 견제론’(20%)보다 우세했다.

(2월 11~13일 휴대전화 RDD 표본 프레임에서 무작위 추출(집전화 RDD 15% 포함)한 전국 만 18세 이상 1,001명을 대상으로 전화조사원 인터뷰방식으로 진행. 표본오차는 ±3.1%포인트(95% 신뢰수준)이며 응답률은 14%.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끝나지 않은 악재, 수습 나선 민주당

임미리 교수 고발 논란은 이낙연 전 국무총리와 이인영 원내대표가 각각 사과의 뜻을 밝히고 임 교수가 이를 수용하면서 일단락되긴 했지만, 당의 수습 노력에도 불구하고 ‘오만한 민주당’ 이라는 비판이 보수뿐만 아니라 진보진영에서도 이어지고 있다. 또한 임 교수의 칼럼 제목 ‘민주당만 빼고’가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 상에서 번지면서 후폭풍을 낳았다.

이에 더해 현재 금태섭 의원의 지역구인 서울 강서갑 공천을 두고 잡음이 불거지면서 민주당이 또다시 골머리를 앓고 있다. ‘조국백서’ 필자인 김남국 변호사가 강서갑 출마 의사를 밝히면서 ‘조국 선거’ 조짐이 일어나고 있다.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입시비리 의혹 등에 쓴소리를 해왔던 금 의원은 18일 “이번 총선을 조국 수호 선거로 치를 수 없다”며 경선에서 승리하겠다고 밝혔지만, 김 변호사는 “비겁하게 ‘조국 수호’ 프레임에 숨지 말라”며 정면으로 맞섰다. 이미 ‘조국 사태로’ 지지율 급락을 맛본바 있는 민주당 지도부는 이같은 ‘조국 VS 반(反)조국’ 양상을 주의깊게 지켜보고 있다.

‘오만한 민주당’과 ‘조국 선거’ 논란 등 연이은 악재에 민주당 내에서도 우려의 목소리를 공개적으로 내놓기 시작했다.

먼저 이인영 원내대표는 19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국민의 말씀을 더 절박하게 듣고 반성할 것은 반성하는 것이 옳다는 우리 국민의 지적을 지체 없이 받아들일 것”이라며 “경청으로 빛나고 겸손으로 돋보이는 우리 국민의 민주당이 되겠다”며 임미리 교수 고발 사태에 대해 다시 한 번 사과했다. 

박용진 의원은 19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혹여 우리 당이 민심을 대하는 균형감각을 잃지는 않았는지, 2016년 당시 여당이었던 새누리당의 태도를 반면교사로 삼았으면 좋겠다”며 “행여나 국민들에게 오만과 독선, 아집으로 비춰질 수 있는 일은 용납되어서는 안 된다. 일찍부터 과하다 싶을 정도로 싹을 자르고 적극 대처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