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미래 “청년 단체, ‘호남 신당’은 지역 강조돼 부정적”
손학규 “지역주의와 이념에서 자유로운 미래세대가 정치 주역 돼야”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가 1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입장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가 1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입장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송희 기자]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가 ‘호남 합당’에 회의적인 입장을 보이면서 바른미래당·대안신당·민주평화당의 통합이 좌초 위기에 놓였다. 

이날 손 대표는 17일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호남 신당의 창당은 결코 새로운 일이 될 수 없다”며 “우리 정치가 구태로 회귀 돼서는 안 된다”고 밝혔다. 

손 대표는 최고위 후 기자들과 만나 “합의문 추인은 신중한 문제이고, 폭넓은 국민·당원의 의견을 수렴해야 한다는 판단하에 오늘 최고위에서의 심사를 보류했다”고 설명했다. 

손 대표가 ‘보류’라는 표현을 사용함에 따라 ‘민주통합당’ 당명으로 이날 출범하기로 한 사흘 전 3당 간 합의를 사실상 거부한 것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손 대표는 이른바 ‘시한부 대표’를 해야 하는 점이 보류에 영향을 미쳤느냐는 질문에 “그 부분은 말을 하지 않겠다”고 선을 그었다. 3당이 교섭단체 결성을 위해 움직이는 것을 들린다는 물음에는 “합당과는 상관없는 일”이라고 답했다. 

바른미래당 주요 관계자는 폴리뉴스와의 통화에서 “손 대표는 3당 합당에 앞서 먼저 청년 단체와의 합당이 먼저 이루어져야 한다는 의중이 있는 것 같다. 청년 단체가 3당 합당에 대한 거부감을 드러내면서 당과 청년 단체의 우선 통합을 제기했다”며 손 대표의 발언 배경을 설명했다. 

그러면서 “청년 단체에 3당 합당은 ‘호남 신당’으로 지역이 강조되는 것을 부정적으로 보고 있다. 손 대표는 각 지역위원장 등 당원과 만나 의견을 들어볼 계획”이라고 말했다. 

손 대표는 그간 미래세대와의 통합을 통한 정치 세대 전환을 강조했다. 

그는 최고위에서 “세대교체로 제3의 길, 즉 중도 실현의 중도를 지킬 때만이 총선에서 승리할 수 있다고 확신한다”며 “지역주의와 이념에서 자유로운 미래세대가 정치의 주역이 되어 실용주의 중도개혁 정치를 펼쳐나가도록 하는 것이 우리가 나아갈 길”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나 손 대표의 발언으로 지난 5일 통합 추진을 공개 선언했던 손 대표가 ‘갈지 자(之)행보’를 보이며 입장을 번복한 데 대한 비판도 나온다. 

대안신당 최경환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국회의원 연석회의에서 “대안신당은 통합 합의문을 최고위 의결로 추인할 것”이라며 “약속은 지켜져야 한다. 더 지체하는 것은 피로감을 넘어 불신감만 높이고, 통합 시너지도 발휘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들 3당 통합추진위원장은 일단 공동교섭단체를 구성하고 2월 임시국회에서 통합 행보를 시작하면서 손 대표를 향해 합당 추인을 계속 촉구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당초 3당 통합추진위원장은 14일 ‘민주통합당’으로 합당 후, 손학규·최경환·정동영 공동대표 체제로 지도부를 꾸리기로 한 합의문에 서명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