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부분의 여성들은 살면서 최소 한번 이상의 출산의 경험한다. 임신과 출산은 모두에게 마땅히 축복받아야 할 일이지만, 그러나 직접 임신과 출산을 겪는 당사자의 입장에서는 마냥 웃을 수 있는 일만은 아니다. 평균 3~5kg에 달하는 태아를 자그마치 9개월 동안이나 몸에 품고 다녀야하는 불편함뿐만 아니라, 출산의 고통은 인간이 느끼는 육체적 고통의 최고점이라고 할 수 있다. 물론 출산 후에는 새 생명의 탄생에 대한 기쁨으로 이 수고를 보상받을 수 있다. 그러나 출산 후에도 꽤나 오랜 시간 지속되는 애프터페인 때문에, 산후 우울증에 시달리는 여성들 또한 적지 않다.

'애프터페인'이란 쉽게 말해서 '산후 통증' 정도로 이해하면 되는데, 그러나 이는 흔히들 겪는 골반 통증을 비롯해서, 튼살, 임신성 색소, 구토나 발열, 산후 비만에 이르기까지 단순히 신체적인 고통 그 이상의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애프터페인은 사람에 따라서 정도의 차이는 있을 수 있으나, 출산을 경험하는 여성은 모두가 겪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그래서 산후 조리가 아주 중요한 활동으로 여겨지고 있는데, 산후 조리는 출산 후 약해진 몸을 회복하기 위한 영양 보충을 비롯해서 특화된 운동에 이르기까지, 출산 후 여성의 건강 회복을 위한 일련의 활동을 말한다.

출산 후에 영양 보충은 산후 조리에 있어서 가장 첫번째로 여겨지는 항목이다. 예로부터 우리나라에서는 아이를 낳고 난 뒤에는 미역국을 먹는 문화가 이어져 오고 있는데, 미역국은 요오드 함량이 아주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이 요오드가 산모와 아이의 건강을 위해서 꼭 필요한 성분이기 때문이다. 이처럼 산모의 건강 회복을 위한 영양분에 초점을 맞추어 계획적으로 식단을 제공할 필요가 있으며, 이는 산모 저마다 알러지나 체질적인 문제 등의 차이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산후관리패키지 등을 이용하여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다.

또한 산후 조리에 있어서 빠질 수 없는 것이 바로 운동이다. 출산 후에는 몸이 많이 약해져 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대부분의 시간을 집에서 얌전히 누워서 보내는 여성들이 많다. 그러나 약해진 몸을 다시 원상태로 바로잡기 위해서는 산책이나 가벼운 걷기 등의 운동으로 조금씩 몸을 사용하는 것이 좋으며, 산후관리패키지를 이용하면 산모에게 특화된 운동을 교육받을 수도 있다. 운동은 애프터페인의 예방과 더불어 산후 비만이나 산후 우울증을 극복하는데 도움을 주고 있으며, 산후풍을 예방하는데도 아주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처럼 산후 조리는 당장의 산후 통증을 극복하기 위한 것 뿐만 아니라 애프터페인의 예방과 더불어 여성의 평생 건강에도 영향을 미친다. 그러므로 출산을 앞두고 있는 여성들은 지금부터 산후 조리에 대해서 관심을 갖고 접근하는 것이 좋으며, 산후관리패키지를 이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글: 모즈의원 손승용 원장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