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가 지난해 시민소통 결과와 함께 향후 광화문광장의 추진방향을 제시했다. <사진=서울시 제공>
▲ 서울시가 지난해 시민소통 결과와 함께 향후 광화문광장의 추진방향을 제시했다. <사진=서울시 제공>

서울시가 지난해 사업의 시기에 연연하지 않겠다고 밝힌 9월부터 연말까지 온·오프라인을 망라하여 실시하였던 시민소통 결과와 함께 이를 반영한 향후 광화문광장의 추진방향을 14일 제시하였다.

그간 시민소통은 크게 4가지로 진행되었다. ▲시민참여를 중심으로 한 ‘시민대토론회’ ▲의제별로 시민단체 및 전문가가 함께한 ‘공개토론’ ▲지역주민과의 ‘현장소통’ ▲시민이 바라고 원하는 광화문광장의 모습에 대하여 의견을 나누는 ‘온라인 소통’이다.

토론회 과정에서 대부분의 시민과 전문가, 시민단체 등이 희망했던 전면 보행화는 녹색교통진흥지역 정책 효과와 사회적 공감대가 형성되었을 때 시민의견 수렴을 통하여 추진한다는 입장이다.

단기사업은 광화문광장 동·서방향 축이 되는 사직로를 교통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현재의 도로노선을 유지하되, 월대복원은 문화재청 발굴 조사와 논의 등을 통해 복원 시기, 방법 등을 결정·추진한다.

주말마다 열리는 집회·시위로 모든 차로가 통제되어 야기된 시민의 불편을 최소화하는 대책도 마련한다. 오는 4월부터 세종대로 편도방향에 가변식 이동시설물을 설치, 양방향으로 상시 버스통행이 가능하도록 경찰과 협의하여 추진할 예정이다. 또한 집회·시위에 참여하는 시민안전을 고려하였을 때 광장과 세종대로 연접부의 차단시설 설치가 필요하여 현재 경찰청과 협의 중에 있다.

서울시는 집회 자유 보장과 주민피해 최소화를 위하여 지역주민, 전문가 등으로 ‘법령 개정 T/F’를 구성, 지난 1월에 마련한 개정안을 지역주민과 함께 국회에 건의를 추진한다.  

광장 주변부를 포함하여 ‘국가중심공간’에 걸맞는 ‘광화문일대 종합발전계획’을 올해 안에 수립한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시민소통의 결과를 담아 전문가 등과 함께 구체적 계획을 마련해 나가고, 필요 시 시민의견을 들을 예정”이라며, “단순히 공간으로서, 하드웨어로 광화문을 바라보지 않고 새로운 문화의 패러다임을 고민하여 주민의 고통이 경감될 수 있고, 많은 시민이 문화적으로 즐길 수 있는 행복한 공간, 나아가 대한민국의 국민에게 자랑스러운 공간으로서 거듭나는 기회가 되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