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재계 뜻 모아 분위기 붐업시키는게 좋겠다, 부품·소재 국산화 노력 필요”

문재인 대통령은 13일 서울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코로나19 대응 경제계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청와대]
▲ 문재인 대통령은 13일 서울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코로나19 대응 경제계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청와대]

[폴리뉴스 정찬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13일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대응 경제계 간담회’에서 민생경제 불안과 관련해 “신종 감염병이라고 하지만 그동안 너무 위축돼 있었다. 심리적 대반전이 필요하다”고 말했다고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이 전했다.

강 대변인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서울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간담회 마무리 발언에서 이같이 말하고 재계 지도자들에게 “정부와 재계는 뜻을 모아서 분위기를 붐업시키는게 좋겠다”고 국민들의 위축된 경제심리를 되살려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간담회에는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윤여철 현대자동차 부회장, 최태원 SK 회장, 구광모 LG 회장, 황각규 롯데지주 부회장, 이재현 CJ 회장 등이 주요 대기업 총수 및 대표 및 박용만 대한상공회의소 회장 등 5개 경제단체장들이 참석했다. 

앞서 문 대통령은 간담회 모두발언에서 “이제는 정부와 경제계가 합심해 경제 회복의 흐름을 되살리는 노력을 기울일 때다. 방역 당국이 끝까지 긴장을 놓지 않고 최선을 다하고 있기 때문에 코로나19는 머지않아 종식될 것”이라며 “이제는 정부와 경제계가 합심해 경제 회복의 흐름을 되살리는 노력을 기울일 때”라고 말한 바 있다.

문 대통령은 간담회 마무리 발언에서 먼저 “대기업에 대해서는 주문할 게 별로 없다. 너무 잘 해주고 있지만 상황이 상황인 만큼 더 분발해 달라”고 대기업들이 경제활력 강화에 기여해온 점을 평가했다.

그러면서도 중국 생산 부품 공급중단으로 현대자동차 생산이 중단된 것과 관련해 “부품 소재에 대해 안정적 공급망(확충을) 위해 다변화 국산화 등이 필요하다. 해외에 진출한 기업을 국내로 다시 유치하려는 노력도 필요하다”고 독려했다.

특히 문 대통령은 “LG가 2차 전지 소재공장을 원래 중국에 입지하려는 계획을 갖고 있다. 중국에서도 좋은 조건 제안했는데, 경북 구미에서도 파격적 조건을 제시해 구미로 오게 됐다”며 “구미에 배터리와 여러 가지 연관 산업이 만들어지는 계기가 됐다”고 지역 상생형 모델방식으로 해외 공장의 국내 유치를 제안했다.

또 문 대통령은 경제계 대표의 ‘적극 행정’ 요구에 “감사원이 적극행정 시에는 공무원에 면책뿐 아니라 포상까지 하는 방안을 이미 했다”며 “그리고 사전 컨설팅 제도도 있다. 경제부처가 적극 활용해 달라”고 경제 관련부처에 지시했다. 아울러 참석자의 적극적인 금융지원 건의에도 “금융위원장의 의지가 은행 창구에도 내려가야 한다”고 간담회에 참석한 은성수 금융위원장에게 주문했다.  

강 대변인은 문 대통령의 경제행보가 활발해진데 대해 “대통령 발언 그대로 심리적 대반전이 필요하고 (코로나19 사태로) 그동안 우리가 넘나 위축돼있었다는 것”이라며 “방역을 게을리 하겠다는 것은 전혀 아니다. 정부는 완전 종식될 때까지 최선 다한다. 과도한 두려움이나 공포에서 벗어나 일상 경제활동으로 돌아가야 한다는 맥락”이라고 설명했다.

SNS 기사보내기

키워드

#코로나19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