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적·인적으로 지원...진보정치 승리 위해 노력할 것”
조합원이 지지정당 중 선택해 투표할 것 독려

김태연 사회변혁노동자당 대표(왼쪽 부터), 이상규 민중당 대표, 김명환 민주노총 위원장, 윤소하 정의당 원내대표, 현린 노동당 대표, 하승수 녹색당 대표가 13일 국회에서 열린 진보정당·민주노총 연석간담회에서 함께 기념촬영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김태연 사회변혁노동자당 대표(왼쪽 부터), 이상규 민중당 대표, 김명환 민주노총 위원장, 윤소하 정의당 원내대표, 현린 노동당 대표, 하승수 녹색당 대표가 13일 국회에서 열린 진보정당·민주노총 연석간담회에서 함께 기념촬영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이지혜 기자]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이 오는 4월 총선에서 정의당, 민중당, 녹색당, 노동당, 사회변혁노동자당 등 5개 진보정당을 지지할 것을 선언했다.

김명환 민주노총 위원장은 13일 국회에서 민주노총과 5개 진보정당 연석 간담회를 갖고 “민주노총은 이번 4.15총선에서 노동자민중, 깨어 있는 시민 국민들과 함께 노동존중 국회, 진보개혁 국회, 반전평화 국회를 실현하고자 한다”며 “지지정당들을 인적 물적으로 지원하여 진보정치의 승리를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민주노총은 조합원들이 5개 지지정당 중 선택하여 투표할 것을 독려할 예정이며, 가맹 조직과 가입원들에게 진보정당을 세액공제 등 방식으로 후원할 것을 알려나가겠다고 밝혔다. 특히 김 위원장은 조합원들이 정의당과 민중당의 비례대표 후보 경선 선거인단에 적극 참여할 것을 주문했다.
민주노총은 ‘전태일법’ 입법을 위해 정당들과 정책 연대·입법 연대 방식으로 협력할 예정이다. 전태일법은 근로기준법 적용을 받지 않는 ‘5인 미만의 사업장’까지 적용범위를 넓히고, 특수고용노동자에게 노동 3권을 보장하는 내용이다. 

지난해 12월 한국노총 조합원수를 추월해 ‘제1노총’이 된 민주노총은 ‘전태일법’ 입법을 통한 소규모 사업장 조직화를 통해 ‘200만 전략조직화’ 사업에 한 발짝 더 나아갈 방침이다.

윤소하 정의당 원내대표는 간담회에서 “정부여당이 약속했던 공공부문 비정규직 정규직화, 최저임금 인상, 노동시간 단축 등 촛불의 희망을 품은 공약들은 이유를 알 수 없이 어느 순간 멈췄다”고 비판하며 “정의당은 21대 국회에서 반드시 교섭단체가 되어 과로사 없는 대한민국, 일하다 죽지 않는 사회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민주노총과 5개 진보정당은 간담회에서 총선을 앞두고 시민사회단체들이 참여하는 기구를 구성하며, 선거 이후에도 정책협의·입법협의·정례협의를 해나가기로 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