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리뉴스 송희 기자]안철수 안철수신당(가칭) 대표가 5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투쟁하는 중도 어떻게 실현할 것인가’ 토론회에서 “문재인 정권은 결국 과거 권위주의 정권행태를 그대로 보여주는 ‘가짜 민주주의정권’, ‘신(新)권위주의정권”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안 대표는 어제(4일) ‘청와대 울산시장 선거개입’ 사건 공소장 비공개 결정에 대해 “떳떳하면 숨기지 않는 것이 우리 사회의 상식인데, 당연한 상식을 거부하는 것은 선거개입이 사실이라고 고백한 것과 다를 바 없다”고 주장했다.
그는 “선거의 공정성 무너트리는 것은 가짜 민주화 세력”이라며 “중도정치 추진을 선언한 것도 바로 부패하고 불공정한 세력과 투쟁하기 위함”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안 대표는 “해외에서 바라본 한국사회는 한마디로 ‘내전 상태’라고 진단하고, 무너져 내리는 상식과 공정의 가치를 보면서 대한민국이 이렇게 가서는 안 된다고 생각해, 제 한 몸 던져서라도 이것을 막으려는 간절한 마음으로 귀국했다”고 밝혔다.
그는 “중도는 옳은 길이지만 옳은 길을 가기 위해서는 기득권에 굴하지 않는 굳은 신념과 결기가 필요하다”며 “특히 지금 같이 가짜뉴스와 이미지 조작이 난무하는 척박한 기득권 진영정치 풍토 속에서 중도는 박수받을 기대보다 미움받을 용기가 더 필요하다”고 말했다.
안 대표는 진영 정치의 공공성을 복원하기 위해서 3가지 원칙을 제시했다. ▲진영 정치의 공공성을 복원하는 것 ▲거짓과 위선 가짜 민주주의를 몰아내는 것 ▲공정하고 안전한 사회를 건설하는 것.
그러면서 “컴퓨터 바이러스 백신에서 중도정치까지 아무도 가보지 않은 길을 가는 것이 저에게 주어진 숙명인 것 같다”면서 “이 길도 투쟁하면서 걸어갈 것이라”며 말을 맺었다.
한편 이동섭 바른미래당 원내대표 권한대행은 “문재인 정권 출범 이후 특히 이념적 갈등은 극에 달하고 있다”면서 “조국 사퇴 당시에는 서울시청광장과 서초동 중앙지검 앞 광장에서 이루어진 집회는 국민 간의 이념적 갈등이 얼마나 심각한지 보여주는 대표적인 사례”라고 전했다.
이어 “안철수 전 대표는 대한민국에 헌정사상 유례없는 ‘중도실용주의 정당’을 건설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날 토론회는 김철근 새정치전략연구소장 사회로, 황태연 동국대학교 정치외교학과 교수가 ‘프랑스 마크롱의 중도노선 정치’를 중심으로 발제했고 이태규 바른미래당 의원과 이영재 한양대학교 연구교수가 토론자로 참석했다.
ⓒ 폴리뉴스(www.polinew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폴리뉴스는 인터넷신문위원회의 인터넷신문 윤리강령을 준수합니다.
코로나는 인류에게 공통의 시험문제를 주었다. 新문명의 주인공, 누가 될 것인가? 코로나가 던지는 질문: 인간이란 무엇인가? 마스크 없이 사는 세계 최초의 나라 한국판 뉴딜 전략 삶의 질 1등 국가 -내 삶을 바꾸는 뉴딜, 내 지역을 바꾸는 뉴딜, 한반도의 미래를 바꾸는 뉴딜 새로운 나라, 문명 창조 국가 한국판 뉴딜 자신감을 갖자 변방의 진(秦)은 중국을 창조 후진국 반도국가 그리스는 서양의 기원을 잉태 저지대의 작은 땅 네덜란드, 자본주의와 근대 서양의 시작 한국판 뉴딜로 진화하자 호모 사피엔스(“지혜로운 인간”) 한국판 뉴딜 성공한다면 싱가포르식 선진 시스템 도입 ⇒ 한국 경제규모 3조6천억 달러 실리콘밸리식 혁신 경제 ⇒ 한국 경제규모 6조 달러(세계 3위) 네덜란드식 스마트 팜 ⇒ 한국 농촌 세계 농업 수출 확대 데이터 댐을 통한 국민 건강 부문의 변화 디지털 집현전: 공공도서관을 학교, 마을, 국민들에게 자료의 신속한 디지털화 국가전자도서관의 고도화 → 체계적인 통합 전자도서관 구축 교육판 넷플릭스의 창조 한국판 뉴딜에 대한 우려① 너무 성급한 것 아닌가 -거대한 정책들이 성과를 보이기 위해서는 발전과 진화의 시간 필요(약 5~10년) · 루즈벨트의
일상생활에서 5가지 전파위우험 조건에 유의하여 코로나19를 예방하는 방법 계속되는 코로나19 확산세에도 끝까지 방역에 참여하는 시민 여러분! 마스크 착용 유무, 접촉 시간, 환기 상태, 밀집도, 비말 발생 여건 등 5가지 전파위험 조건에 유의하여 일상생활에서 코로나19를 예방합시다. 1. 혼잡한 지하철에서 전화 통화하기 마스크 착용시 : 높음 마스크 미착용시 : 높음 2. 창문을 열어 둔 승용차에서 대화하기 마스크 착용시 : 낮음 마스크 미착용시 : 중간 3. 학교 교실에서 질문에 답하며 수업하기 마스크 착용시 : 중간 마스크 미착용시 : 높음 4. 야외카페에서 차 마시며 대화하기 마스크 착용시 : 낮음 마스크 미착용시 : 중간 5. 사람이 많은 극장에서 영화관람하기 마스크 착용시 : 높음 마스크 미착용시 : 높음 -서울시 공공보건의료재단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