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중권 “출마한다고 하면 바로 1위 될 것”
황교안 “이런 인재가 많이 나오길 바란다”
대안신당 “대선주자로 굳어진다면 정치검찰이라는 오해 일으킬 것”

<사진=연합뉴스>
▲ <사진=연합뉴스>

엄연히 비(非)정치인인 윤석열 검찰총장이 차기 대권주자 지지율 2위에 오르면서 여야를 막론하고 정치권이 술렁이고 있다. 특히 보수진영의 선두주자인 황교안 한국당 대표를 지지율에서 앞선 것이 특기할 만하다.

여론조사업체 리서치앤리서치(세계일보 의뢰·지난 26∼28일 전국 만 18세 이상 성인 1007명·95% 신뢰수준에 표본오차 ±3.1%포인트)가 30일 발표한 조사에서 윤 총장은 차기대권주자 지지율 10.8%로 이낙연 전 국무총리 32.2%에 이어 2위에 올랐다.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10.1%)보다 윤 총장이 앞섰다.

최근 여권에 대한 맹렬한 비판을 쏟아내는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가 일단 반응했다. 그는 31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풉. 이 분, 출마한다고 하면 바로 1위 될 것이지만 근데 정치할 분 아니다. 그러니 이 분, 자꾸 정치해야만 하는 상황으로 몰아넣지 마세요, 추미애 장관님”이라며 “행여 이 분이 대통령 되면 너희들 다 죽음이기에 그냥 이 분 총장 하실 때 얌전히 조사받고, 깨끗이 처벌받고, 깔끔히 끝내세요”라고 썼다. 사실상 윤 총장을 중도·보수진영의 대권주자로 평가한 셈이다.

실제로 윤 총장은 보수 성향 응답자 중에선 19.1%의 지지로 황 대표 26.4%의 뒤를 이었다. 무당층에서 15.8%로 가장 높은 지지율을 기록했다. 유권자들 역시 윤 총장을 중도·보수진영의 대권주자로 평가한다는 뜻이다.

한국당 또한 즉시 반응했다. 대권 주자 리스트에 윤 총장이 출현하면서 지지율이 전체 3위로 떨어진 황교안 대표는 이날 오후 인재영입식이 끝난 뒤 기자들의 질문에 “우리 자유 우파가 국민에게 많은 지지를 받는 것은 좋은 일이다. 이런 인재가 많이 나오기 바란다”고 밝혔다. 유권자들의 판단처럼 윤 총장을 보수진영 인사로 규정한 것이다.

김병준 전 한국당 비대위원장은 이날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지금 그분(윤석열 총장)이 정치 뜻을 밝히지 않고 있는데, 그리고 또 검찰이란 현직에 있는데 정치적 부담은 안 주는 것이 맞는다고 본다”고 말했다.

민주당은 윤 총장을 평가절하했다. 강병원 의원은 YTN라디오에 출연해 관련 질문을 받고 “이 정부에 맞서서 철저히 싸워주는 윤 총장의 모습이 향후 극우보수를 대표하는 대권후보로 추대될 수 있는 모습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보수진영 대권주자로서의 윤 총장의 출현에 대해 많은 네티즌들은 환영의 뜻을 표현했다. 네티즌들은 “국민들이 윤총장을 대선 주자로 본다는 것이 민심”, “민주당은 불쾌해 하지 말라”, “진중권 교수의 지적이 맞다”, “대선 윤 총장으로 가즈아” 등의 반응을 보였다.

친여 성향 네티즌들은 물론 비판적이었다. “윤석열이 드디어 극우의 후보로 언급되는구나”, “황교안이랑 윤석열이랑 대권 짜고 칠 것 같다” 등의 반응을 보였다. 네티즌들의 성향과 상관 없이, 대부분이 보수진영의 주자로 윤 총장을 인식했다.

윤 총장이 보수진영의 대권주자로 인식됨에 따라, 향후 검찰개혁 프로세스 및 정치권의 움직임에도 큰 파장이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민주당과 한국당은 논평을 삼갔지만, 대안신당은

‘정치적 혼란’을 언급했다.

김정현 대안신당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현직 검찰총장을 어떤 이유에서든 차기 대선후보군에 포함시키는 것은 옳지 않다”며 “윤석열 총장 본인을 위해서나 검찰을 위해서나 검찰개혁을 위해서나 바람직하지 않다”고 강조했다.

김 대변인은 “만약 윤석열 총장이 대선후보군으로 굳어진다면 정치적 혼란은 물론이고 ‘정치검찰’이라는 오해를 불러일으킬 것”이라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