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곡 정보나 의도적인 가짜뉴스, 불필요한 혼란 부추기고 과도한 공포 낳아”

청와대는 30일 충남 아산과 충북 진천 지역주민들이 중국 우한 교민 임시시설로 정해진데 강하게 반발하는 상황에 대해 “지역사회에 감염의 불안감이 없도록 정부가 최선을 다하는 노력”을 하겠다고 말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날 오후 정부의 발표에 아산과 진천 양쪽 지역민들이 근심한 반발을 하고 있다는 질문에 이같이 밝히고 “지역이 어떤 피해를 본다든지 이런 부분들이 없도록 하는 노력, 또 지역의 발전을 위해서도 도움이 될 수 있는 부분들을 종합적으로 검토해서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또 한정우 청와대 부대변인은 문재인 대통령이 이날 오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대응 종합점검회의에서 가짜뉴스에 대한 엄정한 대응을 주문한 것과 관련해 “왜곡 정보나 의도적인 가짜뉴스는 국민에게 불필요한 혼란을 부추기고 과도한 공포를 낳을 수 있다”며 “정부는 국민이 불안해하시지 않도록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투명하고 신속하고 상세하게 공개해 나갈 것이다. 언론도 사실에 근거한 정확한 정보를 국민께 전달해 주기 부탁드린다”고 요청했다.

그러면서 “감염병 보도는 국민의 생활과 건강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도 있다. 기자들과 관련 학회가 2012년도에 제정한 ‘감염병 보도준칙’이나 한국신문협회, 한국방송협회 등이 2014년 공동으로 만든 ‘재난보도 준칙’에도 감염병 등 재난 상황에서 정확하고 신중한 보도를 하자는 취지가 담긴 것으로 알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많은 언론이 이미 적극적인 팩트 체크로 오해를 바로잡아 주고 있다. 언론이 함께 이번 사태를 극복하는 데 힘을 보태 주시기 바란다”며 “정부도 모든 상황에 대비하고, 필요한 모든 조치를 신속하게 해 나가겠다. 같이 노력해 가자”고 당부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가짜뉴스에 대한 단호한 입장을 밝힌 배경에 대해 “국가적, 국민적 위기 상황이다. 이런 상황일수록 정부와 국민이 보다 더 정확한 정보를 갖고 효과적으로 대처를 해야만 이 위기를 헤쳐 나갈 수 있을 것”이라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가 확산되는 것을 저지하기 위한 노력이라고 이해해 달라”고 말했다.

또 그는 방역지원을 위해 중국에 500만 달러를 지원키로 한 것과 관련 북한에도 지원할 계획이 있는지 여부에 대한 질문에 “지원 계획은 관계부처 합동브리핑에서 밝혔는데, 그것은 인도적 지원으로 알고 있다”며 “북한에 대한 지원은 아직까지 듣지 못했다”고 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