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9일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 정부서울청사 별관에서 2019년 벤처 투자 실적 및 2020년 계획을 브리핑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지난 29일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 정부서울청사 별관에서 2019년 벤처 투자 실적 및 2020년 계획을 브리핑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유재우 기자]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 지난 29일 서울정부청사에서 열린 벤처투자 실적 및 2020년 계획 브리핑에서 딜리버리히어로와 인수합병된 배달의민족과의 신뢰 구축을 위해 중기부가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박 장관은 배달의민족과 DH 간 인수를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박 장관은 이날 브리핑에서 “배달의민족이 국내에서 상장했다면 과연 2조원 이상의 가치 평가를 받을 수 있었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지난달 13일 딜리버리히어로가 우아한형제들을 인수할 당시 우아한형제들의 기업가치는 한화로 4조7500억여 원에 달했다. 국내 온라인 업체를 대상으로 한 인수합병 중 가장 큰 규모였다.

최승재 소상공인연합회장은 지난 15일 DH의 우아한형제 인수와 관련해 정치권에 일명 ‘배민 규제법’ 발의를 요청할 계획이라고 밝힌 상태이다. 현재도 인수가 마무리된 지 아직 한 달이 조금 넘은 시점이기 때문에 우려와 반발은 쉽게 가라앉지 않을 전망이다. 

박 장관은 브리핑 중 우아한형제들과 DH 간 인수가 진행될 당시부터 계속된 배달의민족 배달 수수료 상승 우려에 대해 언급하면서 “배달의민족이 수수료를 올리지 않겠다는 것을 저에게 공식적으로 이야기했다”고 재차 밝혔다. 

박 장관은 이미 지난달 18일 라디오 인터뷰에서 “김봉진 대표가 저에게 메시지를 보내 소상공인에게 피해를 끼치지 않음은 물론 고객들을 실망시키지 않기 위해 수수료를 올리지 않겠다고 약속했다”고 밝힌 바 있다. 또 국내 기업인 배달의민족을 인수한 DH가 해외 기업이라는 사실을 두고 나오는 비판의 목소리에 대해서도 박 장관은 “공유경제가 성공하려면 인구가 많아야 한다”며 “플랫폼 경제는 글로벌화하지 않으면 자연 도태되는 구조”라고 설명했다.

박 장관은 또한 브리핑에서 “중개 기구를 만들어 소상공인이나 외식업중앙회, 배달의민족 등 이해 관계자들 사이에서 양측을 조율하는 역할을 중기부가 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박 장관이 이날 언급한 조율은 배달 업체와 점주 간 갈등을 푸는 물밑 대화 창구 설치를 지칭한 것으로 보인다. 

그는 또 “배달의민족은 수수료를 올리지 않겠다고 약속했지만 업계 당사자와 소비자들은 어떻게 믿을 수 있는지에 대한 신뢰의 문제가 있다”며 “중기부가 당사자 간 신뢰 구축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의지를 밝혔다.

국회에서도 배달의민족을 예의 주시하고 있다. 조정식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원회의장은 지난 22일 국회에서 영세소상공인·자영업자를 위한 민생 공약 3호 발표식이 끝난 뒤 DH와 우아한형제들 간 인수와 관련해 “공정거래위원회에서 독과점 문제에 대해 조사하고 있고 당에서도 굉장히 관심 있게 보고 있다”고 밝혔다. 

조 의장은 또 “인수·합병에 따른 부작용이 발생하거나 독과점 등으로 인한 상생구조가 훼손되는 일이 없도록 문제를 바로잡아줘야 한다”며 “다른 배달 업체와 수요 차이로 인한 새로운 문제를 야기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