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의 새 해가 되면서 나이도 한 살이 더해지게 됐다. 새로운 한 해를 맞는 즐거움도 있지만,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서 신체적인 노화를 더욱 체감하게 되는 노년층들은 그만큼 건강관리에 더욱 신경 써야 한다.

신체 노화현상 중 가장 눈에 띄는 것은 아무래도 치아를 들 수 있다. 노년층에 들어가면 치아와 잇몸이 약해지기 때문에 다수의 치아를 상실했거나 아예 없는 경우도 많다. 소수의 치아라면 임플란트 시술을 통해 해결할 수 있지만 여러 치아를 잃게 되면 모두 임플란트 시술을 하기에는 비용적인 부담이 되기 때문에 보다 저렴한 비용의 일반 틀니를 착용하곤 한다.

틀니는 치아의 대체역할로 오랜 동안 이용되어 왔지만 불편함이 많은 것은 사실이다. 최근에는 기존 틀니의 단점을 보완한 임플란트 지지틀니, 즉 임플란트 틀니가 보편화되고 있는 추세다.

임플란트 틀니는 임플란트를 2~6개 정도만 식립하고 그에 맞는 전용 틀니를 고정시키는 방법이다. 전체 임플란트를 할 때의 가격부담 및 통증부담을 대폭 낮추면서도 일반 틀니의 불편함을 해소할 수 있는 방법으로 활용되고 있다.

이 임플란트 틀니는 전체 임플란트와 흡사한 기능과 심미성을 갖췄기 때문에 시술을 받은 환자들의 만족도가 높은 편이다. 또한 수명도 길어 오랫동안 견고하게 유지할 수 있다. 즉, 임플란트의 기본적인 장점을 그대로 적용 받게 되는 것이다.

또한 일반 틀니는 뺐다 끼웠다 하는 과정에서 잇몸에 지장이 가므로 장기간 사용하게 되면 잇몸 뼈가 흡수가 점점 흡수되어 틀니 착용이 불가능해질 수도 있는데, 임플란트 틀니는 일반 틀니보다 더욱 뛰어난 고정력과 저작력으로 음식을 섭취할 때도 헐거운 현상 없이 편안하게 섭취를 할 수 있다. 잇몸에 무리도 적어 구강질환의 발생확률을 낮출 수도 있다. 틀니를 고려하고 있었다면 임플란트 틀니로 적용하길 권하고 있는 이유다.

임플란트 틀니는 일반 틀니를 착용하면서 불편함을 느낀 환자들이 특히 많이 찾는다. 하지만 틀니는 잇몸에 무리가 많이 가기 때문에 오랫동안 틀니 착용을 해 와 잇몸 뼈가 약해졌을 수 있으므로 우선 치과상담을 통해 진행여부를 결정하면 된다.

글: 의정부임플란트 치과 백세치과 지창환 대표원장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