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제 어디서 발생할지 모르는 교통사고. 큰 사고나 작은 사고가 나도 신체에 나타나는 증상을 방심해서는 안된다. 교통사고후유증은 바로 나타나기도 하지만 시간이 지난 후에도 나타날 수 있으며 방심했다가는 장기적으로 고통 받을 수 있다. 교통사고후유증증상으로는 통증이 대표적으로 발생한다.

통증은 허리나 목, 어깨 등에 발생할 수 있으며 심한 경우 전신으로 나타날 수도 있다. 또한 이와 더불어 몸을 움직이는 게 힘들어 질 수도 있다. 이러한 통증 외에도 교통사고후유증증상은 다양하다. 손발이 저리거나 시린 증상, 헛구역질, 소화불량, 부종, 이명, 두통, 어지럼증 등은 물론 우울증, 공황장애, 불면증 등 심리적인 증상도 유발될 수 있다.

교통사고 후 곧바로 나타나는 것이 아닌 며칠 후, 길게는 몇 개월 후에 나타나게 된다. 때문에 사고 후에는 사소한 신체 변화라도 유심히 살펴보고 대응해야한다. 같은 상황에 있어도 사람마다 증상이 나타나는 것 또한 다르다. 때문에 사고를 겪었다면 지체하지 말고 바로 병의원을 찾아야 한다. 또한 어지럼증이나 두통 등이 있다면 뇌진탕을 의심하고 입원치료도 고려해야 한다.

후유증이 사람마다 다르고 나타나는 시기가 다른 원인은 어혈 때문이다. 어혈은 정상적인 혈액의 통로로부터 이탈된 혈액을 말한다. 사고를 당해 그 부분의 미세혈관이 파열되어 발생한 혈액이 흡수되지 못하고 조직이나 피부에 몰리게 되고 나타나는 시기와 발생하는 증상이 다르게 나타나는 것이다.

교통사고후유증치료를 위한 입원치료는 집중적이 치료를 필요로 할 때 이뤄진다. 여성의 경우엔 여성의료진을 통한 진단과 진료를 받는 것이 좋고 개인건강상태와 체질에 맞는 식단구성도 중요하다.

한방에선 문진으로 근육통, 뇌진탕 등 증상 파악하고 설진으로 어혈정도, 담음정도를 판단하며, 맥진을 통해 구체적인 건강상태를 확인하다. 이외에도 말초혈관순환검사, 스트레스지수검사 등 정밀한 진단을 실시한 후 환자의 증상과 원인, 체질 등을 모두 고려한 후 그에 따른 맞춤 치료를 실시한다.

교통사고후유증 치료방법으로는 한약을 통해 교통사고후유증원인인 어혈 제거와 증상 호전에 주력하며 과긴장된 신체의 근육을 완화시키고 후유증이 장기화 되는 것을 방지하는 처방에 힘쓴다. 그리고 뇌척수액의 순환을 원활하게 해주는 약침, 장부의 기운을 북돋워주고 아픈 부위의 통증을 없애는 뜸, 혈액을 맑게 하고 기혈 순환을 돕는 부황 등을 적절하게 사용한다.

사고로 인해 통증이나 뼈의 뒤틀림이 심하다면 전기침과 추나요법을 병행한다. 전기침은 침에 전기자극기를 연결해 미세한 전기 자극을 가하는 방식이다. 또한 목이나 허리, 척추 등을 비롯해 틀어진 뼈를 바로 잡아주는 추나요법은 근육, 인대 등 연부조직을 풀어주며, 체내의 기혈 순환 촉진 역할을 한다. 통원 및 입원치료 모두 사고차량의 자동차보험 적용을 받는 한방치료는 개개인의 증상과 체질, 건강상태 등을 세밀하게 파악한 후 그에 맞는 처방이 이뤄져야 효과적인 치료가 이뤄질 수 있다는 점 유념해야 한다.

증상이 심하지 않다고 방치해선 안되는 게 교통사고후유증이다. 때문에 경미한 교통사고여도 빠르게 치료 받는 것이 바람직하다.

글 : 강남교통사고한의원 더의선한의원 이희재 원장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