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수처, 검찰이 스스로 개혁 약속했지만 지키지 않아 이뤄진 것 
검찰이 수사와 기소 다 독점하던 시대는 끝나...인권침해 요소 시정될 것 
법무부 검찰인사...검찰총장 중심으로 편중된 인사가 바로 잡힌 것 

윤관석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폴리뉴스와의 정국진단 인터뷰를 가졌다. <사진=안채혁 기자>
▲ 윤관석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폴리뉴스와의 정국진단 인터뷰를 가졌다. <사진=안채혁 기자>


[폴리뉴스 권규홍 기자]더불어민주당의 정책위원회 수석부의장을 맡고 있는 윤관석 의원(재선, 인천 남동구 을)은 16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폴리뉴스’ 김능구 대표와의 ‘정국진단’ 인터뷰에서 최근 강하게 이뤄지고 있는 검찰 개혁에 대한 생각을 밝혔다.

이날 윤 의원은 ‘20대 국회에서 검찰 개혁과 관련된 법안들이 줄줄이 통과되었는데 어떻게 검찰이 변화될 것 같냐’는 질문에 “그 동안 대표적으로 스스로 개혁하지 못한 집단이 검찰이었다. 검찰공화국이라고 불릴정도로 검찰의 힘은 막강하고 검찰 출신들이 국회에도 많이 진출했다. 국민들의 검찰에 대한 인식은 사실 과거 공권력을 바라보는 수준에서 크게 바뀐 것도 없다고 본다”며 “아직도 검찰하면 떠오르는 이미지는 인권을 존중해 주지 않는다는 것이며, 강압수사, 피의사실공표 등이 대표적이고 검찰 수사 받다 죽는 사람도 많았다. 그런 것이 바뀌어야 한다고 오래전부터 지적되어 왔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검찰도 바꾸겠다고 했지만 거의 진행이 안됐고 그래서 법으로 하자고 논의되어서 공수처 논의가 여기까지 온 것이다”라며 “검찰의 권한이 과도하게 집중되어 있기에 검찰의 권한을 선진국 수준에 맞게 하자는 것이다”고 강조했다. 

이어 ‘검경수사권 조정이 국민들에게 어떻게 다가올 것 같냐’는 질문에 “이제는 검찰의 수사관행이라든가 검찰이 경찰을 지휘해서 수사와 기소 다 독점하던 그런시대는 끝났다”며 “이제 혐의가 없는 건에 대해서는 경찰조사만 받고 끝난다. 그간 경찰을 거쳐서 검찰에서 이중으로 조사를 받는다던지 이런 번거로운 인권침해 요소가 시정될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또한 “하지만 중요한건 검찰 스스로는 자신들의 비리, 비리검사라든지 잘 수사하지 않는다. 검찰 봐주기, 이른바 자기 식구 감싸기라고 하는데 이번에 공수처가 등장하면서 크게 바뀔 것이라고 본다”며 “선택수사, 이른바 필요에 의해서 강압적으로 수사하고 어떤 것은 상당기간 흘러도 의혹들이 있어도 수사하지 않는데 그것도 개선되리라 예상한다”고 전망했다.

윤 의원은 최근 법무부가 검찰 고위인사를 단행하며 윤석열 검찰 총장과 갈등을 빚고 있는 상황에 대해서는 “저는 검찰의 여러 가지 수사 독립성은 철저하게 아직도 보장된다고 보고 있다”며 “조국 전 장관의 예를 보듯이 조국 일가를 여러 기간 동안 검찰이 압수수색했고 상당 기간 벌인 것만 봐도 그렇다. 하지만 수사권과 인사권은 다른 것이다. 인사권은 대통령과 장관에게 있는 것이다. 대통령도 신년 기자간담회에서 이야기 했지만 인사권은 검찰총장의 자기 권한도 아닌데 이에 도전하는 건 항명이라고 본다”고 윤 총장을 비판했다.

그러면서 “이 부분은 당연히 검찰이 받아들여야 한다. 최근 수사건은 수사에 관한 부분이 잘못된 관행이 정치적 의도에 목적이 있었느냐고 봐야하는데, 과도한 검찰의 잘못된 수사방식 같은 것이 이제는 바뀔 때가 됐다고 본다”며 “그런 면에서 함께 조직 개편과 수사개선이 이뤄진다고 본다. 최근 청와대 수사는 정부에 대한 정치적 압박으로 비추기도 하는데 검찰이 이제는 정부 인사권과 경찰의 수사권을 존중하면서 잘못된 검찰의 조직문화와 수사관행, 이런 부분이 과감하게 개혁 시킨다면 국민들이 걱정하는 문제가 해결될 거 같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모든 권한을 가진 집단은 견제와 균형이 작동한다. 지난번의 검찰인사는 지나치게 기존의 관행과는 다르게 특정부서 인맥으로 채워졌던 문제가 있다”면서 “지난 인사가 총장중심의 편중된 인사가 되었다면 이번 인사는 어떤면에서 과도하게 편중된 인사가 바로잡힌 측면으로 정상화가 됐다는 측면으로 내부적 평가가 있는 것으로 본다”고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1960년생인 윤관석 의원은 서울 용산에서 태어나 보성고를 졸업하고 한양대학교 신문학과를 졸업했다. 윤 의원은 졸업후 인천에서 민주개혁 인천시민연대, 실업극복국민운동등 시민운동을 벌이던 도중 2000년 새천년민주당에 입당해 정치에 입문했다. 2010년 송영길 인천시장이 당선되자 인천광역시 대변인으로 활동했으며 이후 민주통합당 원내부대표, 원내대변인을 역임했다.

이후 윤 의원은 2012년 19대 총선에서 인천광역시 남동구을에 출마해 당선됐고 이후 20대 국회도 당선되며 재선의원이 되었다. 현재는 더불어민주당 정책위 수석부의장, 총선기획단 위원을 맡고 있다.    

윤관석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폴리뉴스와의 정국진단 인터뷰를 가졌다. <사진=안채혁 기자>
▲ 윤관석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폴리뉴스와의 정국진단 인터뷰를 가졌다. <사진=안채혁 기자>


<아래는 윤관석 의원과의 일문일답>


Q 이번에 이른바 패스트트랙에서 검찰개혁과 관련된 공수처, 검경수사권조정, 검찰청법이 통과되면서 검찰도 새로운 전기를 맞게되었다. 이런 변화가 어떻게 검찰을 변화할 수 있다고 보시는가.

그 동안 대표적으로 스스로 개혁하지 못한 집단이 검찰이었다. 검찰공화국이라고 불릴정도로 검찰의 힘은 막강하고 검찰 출신들이 국회에도 많이 진출했다. 국민들의 검찰에 대한 인식은 사실 과거 공권력을 바라보는 수준에서 크게 바뀐 것도 없다고 본다.

검찰하면 떠오르는 이미지는 인권을 존중해 주지 않는다는 것이다. 강압수사, 피의사실공표 등이 있고 검찰 수사 받다 죽는 사람도 많고 그런 것이 바뀌어야 한다고 오래전부터 지적되어 왔다. 

검찰도 바꾸겠다고 했는데 거의 진행이 안됐고 그래서 법으로 하자고 논의되어서 공수처 논의가 여기까지 온 것이다. 검찰의 권한이 과도하게 집중되어 있기에 검찰의 권한을 선진국 수준에 맞게 하자는 거다. 

검찰의 기소 독점과 같은 부분들을 조정해내는 과정에서 공수처법이 나왔다고 생각된다. 기득권 문제기 때문에 검찰에서 반발했지만 결국 통과되었기 때문에 검찰도 사회 질서에 맞게 변화 되어야한다. 

그보다 더 중요한건 내부 변화 추진이다. 다행히 최근 법무부도 검찰도 개혁추진단을 만들었다. 윤석열 총장도 새로운 세대가 왔으니 검사의 본질이 무엇인지 성찰이 필요하다고 본다. 그간 검찰의 인권 침해요소, 피의사실의 무분별한 공표, 별건수사라든지 그간 잘못된 관행등을 전반적으로 다 바꾸어야하는 그런 기회라고 생각한다. 이번 기회로 국민의 검찰로 거듭나야 한다.

Q 검경수사권조정은 실질적으로 국민들에게 어떤 모습으로 나타나는가?

요즘 보도되지만 수사관행이라든가 검찰이 경찰을 지휘해서 수사와 기소 다 독점하던 그런시대는 끝났다. 이제 혐의가 없는 건에 대해서는 경찰조사만 받고 끝난다. 그간 경찰을 거쳐서 검찰에서 이중으로 조사를 받는다던지 이런 번거로운 인권침해 요소가 시정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또 수사 받다가 수사내용이 다른 것으로 망신을 준다던가 심리적으로 압박을 주는것도 개선 될 것으로 기대한다. 

중요한건 검찰 스스로는 자신들의 비리, 비리검사라든지 잘 수사하지 않는다. 검찰 봐주기, 이른바 자기 식구 감싸기라고 하는데 이번에 공수처가 등장하면서 크게 바뀔 것이라고 본다.

또한 선택수사라고 해서 사건을 골고루 수사하는 것이 아니라 필요에 의해서 강압적으로 수사하고 어떤 것은 상당기간 흘러도, 의혹들이 있어도 수사하지 않는데 그것도 개선되리라 예상한다.

Q 이른바 검찰 개혁은 국민들의 제1 요구이기도 했다. 문재인 대통령과 정부의 검찰개혁에 국정 농단 수사를 진행했던 윤석열 검찰 총장이 청와대와 맞서는 모습으로 되어서 굉장히 혼란스런 모양새다. 이번에 추미애 장관이 진행한 검찰 인사를 놓고 보수야당은 검찰 대학살이다, 살아있는 권력에 대한 수사를 스톱 시킬려는 의도가 있다고 주장한다. 윤 총장은 역시 청와대 수사를 강행하고 있다. 갈등양상이 상당하게 혼란스럽게 보인다.

저는 검찰 총장을 비롯한 검찰의 여러 가지 수사 독립성은 철저하게 아직도 보장된다고 보고 있다. 조국 전 장관의 예를 보듯이 조국 일가를 여러 기간 동안 검찰이 압수수색했고 상당 기간 벌인 것만 봐도 그렇다. 

다만 수사권과 인사권은 다른 것이다. 인사권은 대통령과 장관에게 있는 것이다. 대통령도 신년 기자간담회에서 이야기 했지만 인사권은 검찰총장의 자기 권한도 아닌데 이에 도전하는 건 항명이라고 본다. 

이 부분은 당연히 검찰이 받아들여야 한다. 최근 수사건은 수사에 관한 부분이 잘못된 관행이 정치적 의도에 목적이 있었느냐고 봐야하는데, 과도한 검찰의 잘못된 수사방식 같은 것이 이제는 바뀔 때가 됐다고 본다. 그런 면에서 함께 조직 개편과 수사개선이 이뤄진다고 본다. 

최근 청와대 수사와 관련 한 것은 현 정부에 대한 수사를 하는 걸 못하게 하는 것보다도 오히려 검찰이 수사를 통해 정부를 압박하면서 자신들의 권한을 과도하게 행사하려는 비판이 있다. 
 
이제는 인사권 수사권 존중하면서 잘못된 검찰의 조직문화와 수사관행, 이런 부분이 과감하게 개혁된다면 국민들이 걱정하는 문제 해결될 거 같다. 검찰 내부에선 동요라는지 문제 제기 움직임이 있다고 하는데 밖에서 그걸 정치적으로 이용하려는, 보수 정치권과, 일부 보수언론에서 이를 크게 키울려고도 하지만 저는 검찰이 현재 수사 하는데는 크게 문제가 없다고 본다. 


Q 윤석열 총장 체제가 계속 갈 것이라고 보시는지? 임기가 보장되어 있기는 하다.  

모든 권한을 가진 집단은 견제와 균형이 작동하는 것이다. 지난번의 검찰인사는 지나치게 기존의 관행과는 다르게 특정부서 인맥으로 채워 졌다던가 어떤 총장중심의 편중된 인사가 되었다면 이번 인사는 어떤면에서 과도하게 편중된 인사가 바로잡힌 측면으로 정상화가 됐다는 측면으로 내부적 평가가 있는 것으로 본다.

Q 이른바 연합정치, 합의제 민주주의가 21대 국회에서는 필수가 되지 않겠나는 전망이다. 4+1 입법연대, 그리고 또 다른 형태의 이른바 연정까지도 내다보고 하는데 그건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20대 국회는 제3당(국민의 당)이 출현하면서 협치 라는 말이 굉장히 중요하게 됐고 실제 협치가 됐느냐에 대한 평가는 다양하게 됐다. 20대 국회 막판에 4+1 끌고 와서 입법 성공시켰고 이번에 바뀐 선거제도 하에서는 결과가 어떻게 될지 모르지만 다당제가 된다는건 확실할것이고 교섭단체로 등장하는 곳도 여러곳이 있을 것이다.

어느 때 보다도 협치와 정국안정, 국정안정을 위해서는 절대 다수의 중심당을 만들어 협치가 되던지, 아니면 다양한 정당이 출연해서 다양한 연합을 통해서 연합 정부라든지 그런 논의가 자연스레 발전될 것이다.

Q 임기 반환점 돈 문재인 정부에서 야당 인사들 입각시키려는 움직임이 있다. 거기에 대해서 ‘사람 빼가기 아니냐’는 비판의 목소리가 있다. 정부여당이 앞으로는 야당과 정책과 공약을 같이 공유하면서 가야 한다는 문제 제기도 있다.

의원내각제를 채택하는 나라들은 정당이 다당제로 되어 있고, 다양한 연합을 통해서 과반을 만들어서 의원 내각제를 주도하고 연합하지 않는가? 다당제가 현실로 다가 오면 그런 과정을 밟을 것이라고 본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