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행선지로 ‘국민의당 돌풍’ 호남 찾아...바른미래 창당 과정 거듭 사과
5.18 민주묘역 방문해 “평화·인권, 공정사회, 특권없는 사회 만들겠다” 각오
바른미래 의원들 대거 동행...오전엔 국립현충원 방문

안철수 전 국민의당 대표가 20일 오후 광주 북구 운정동 국립5·18민주묘지 열사묘역을 참배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안철수 전 국민의당 대표가 20일 오후 광주 북구 운정동 국립5·18민주묘지 열사묘역을 참배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이지혜 기자] 정계에 복귀한 안철수 전 국민의당 대표가 첫 행선지로 ‘안풍(安風)’의 중심이자 자신의 정치기반인 호남을 찾았다.

안 전 대표는 20일 오후 광주 국립 5.18 민주묘역을 방문해 바른미래당 창당 과정과 관련, “국민의당을 지지해주시는 많은 분들 마음을 미처 제가 헤아리지 못했다. 서운해 하셨을 것”이라며 재차 사과했다. 보수 정당인 바른정당과의 합당 과정에서 돌아선 호남 민심을 달래는 제스처를 취한 것이다. 

그는 “대한민국의 미래를 위해서 영호남 화합 그리고 국민통합이 필요하다고 생각했다. 그리고 호남에 기반한 국민의당이 먼저 손을 내미는 것이 역사의 고비마다 물줄기를 바로잡는 역할을 하며 옳은 길을 가는 것이 의미가 있다고 생각했다”고 해명했다.

안 전 대표는 5.18 민중항쟁 추모탑을 참배하고 헌화·분향했으며, 윤상원·박기순 열사 묘를 찾았다. 방명록에는 “독재의 벽을 부수고 민주화를 이루기 위해 고귀한 생명을 바치신 님들을 추모하며 그 뜻을 가슴 깊이 새기겠다. 평화와 인권이 살아 숨 쉬는 나라, 공정한 사회, 반칙과 특권이 없는 세상을 만들어 진정한 진짜 민주주의를 실천하겠다”고 썼다. 

안 전 대표는 기자들을 만나 ‘새롭게 만들 실용적 중도정당도 국민의당처럼 호남을 기반으로 하느냐’는 질문에 “당내외 많은 분들을 만나 뵙고 먼저 말씀을 드리는 것이 순서”라며 “많은 분들의 동의를 구하고 함께 결정하겠다”고 답했다.

또한 그는 대안신당·민주평화당 등 호남을 기반으로 하는 정당의 제3지대 통합에 대해 “노선과 방향이 제일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노선이 같다면 많은 분들 힘을 구하겠다”면서도 “지금 이합집산에 대해서 말씀드리는 것이 아니다. 제가 생각하는 우리나라가 나아가야 할 올바른 방향에 대해 말씀드리러 귀국했다”고 밝혔다.

전남 여수에 처가를 둔 안 전 대표는 ‘호남 사위’로 불리면서 큰 지지를 받았다. 2016년 20대 총선에서 국민의당에 전체 28석 중 23석을 몰아주면서 ‘녹색돌풍’을 일으키는 등 호남은 안 전 대표의 정치적 출발점이자 발판이었다. 

이날 안 전 대표의 광주행에는 바른미래당 의원들이 동행했다. 안철수계 의원인 권은희·김삼화·김수민·신용현·이동섭 의원과 호남계 박주선·주승용·김동철 의원, 당권파 최도자 의원이 함께했다. 


현충원 참배...“미래세대 앞날 열어가겠다”

한편 안 전 대표는 이날 오전 김삼화·김중로·박주선·신용현·이동섭·이태규·최도자 바른미래당  의원과 동작동 국립현충원을 참배했다. 

그는 방명록에 “선열들께서 이 나라를 지켜주셨습니다. 선열들의 뜻을 받들어 대한민국을 더욱 굳건히 지켜내고 미래세대의 밝은 앞날을 열어 나가겠습니다”라고 적었다.

안 전 대표는 ‘정치가 국가를 위한 희생이 돼야 한다’는 의미를 담아 무명용사 위령탑을 먼저 찾았으며, 이후 전직 대통령 묘역을 김대중·김영삼·이승만·박정희 순으로 모두 참배했다. 김 전 대통령 묘역을 가장 먼저 찾은 것 역시 ‘호남’을 염두한 것으로 해석된다. 

안 전 대표는 이후 기자들을 만나 “선거자체에 대한 깊은 고민이 아직 머릿속에 없다”며 “우선 절박하게 지켜봤던 대한민국이 나아가는 방향에 대해 먼저 말씀드리고 국민에게 뜻을 고하겠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