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해리스 발언 대단히 부적절...미국과는 항시 긴밀하게 공조 하고 협의”
“정부, 남북관계 실질적 진전과 조속한 북미대화 위해 노력” 

청와대 본관 <사진=연합뉴스>
▲ 청와대 본관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권규홍 기자] 해리 해리스 주한미국대사가 문재인 대통령이 신년 기자회견에서 ‘북한 개별관광을 추진하겠다’고 밝힌것에 대해 ‘미국과의 협의가 필요하다’고 발언한 것을 두고 청와대가 “대단히 부적절하며 남북협력 관련 부분은 우리 정부가 결정할 사안이다”고 반박했다.

17일 청와대 관계자는 이날 기자들을 만난 자리에서 해리스 대사의 발언에 대한 청와대의 입장을 묻자 “해리스 대사가 대통령 발언에 대해 언론에 공개적으로 언급한 부분은 대단히 부적절 하다”며 “남북협력 관련한 부분은 우리가 결정할 사안이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미국과는 항시 긴밀하게 공조하고 협의하고 있다”며 “정부는 남북관계의 실질적 진전과 조속한 북미대화를 위해 지속해서 노력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청와대의 이 같은 입장은 문 대통령의 대북정책을 주재국 대사가 관여한 것에 대한 강한 경고의 의미로 풀이되며, 해리스 대사 발언에 대해 청와대가 입장을 밝힌 것도 처음으로 알려졌다.

지난16일 해리스 대사는 외신기자들과의 간담회에서 한국 정부의 독자적인 남북협력 구상에 관한 질문에 “향후 제재를 촉발할 수 있는 오해를 피하려면 한미 워킹그룹을 통해서 다루는 것이 낫다”고 발언해 논란을 야기 시켰다. 

문 대통령은 신년 기자회견에서 교착 국면을 맞고 있는 북미대화의 타개를 위해 “남북간에도 이젠 북미 대화만 바라보지 않고 남북협력을 증진시키고 북미 대화를 촉진할 필요성이 높아졌다”고 밝히며 “제한된 범위 안에서 접경지역 협력, 개별 관광같은 것은 충분히 모색할 수 있다”고 설명한 바 있다. 

해리 해리스 주한미국대사 <사진=연합뉴스>
▲ 해리 해리스 주한미국대사 <사진=연합뉴스>


통일부 “언급할 필요성 느끼지 못한다...대북정책은 대한민국 주권에 해당”
민주당 “해리스 대사 발언 유감...미국 대사가 무슨 조선 총독인가” 비판


주무부처인 통일부의 이상민 대변인도 해리스 대사의 발언을 두고 “해리스 대사의 발언에 대해 저희가 언급할 필요성을 느끼지 않는다”면서 “대북정책은 대한민국의 주권에 해당한다는 점을 다시 한번 강조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문 대통령은 북한 개별관광과 더불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답방 재추진, 접경지역 협력, 도쿄 올림픽 남북단일팀, 공동입장 구성, 남북 철도·도로 연결 사업, 비무장지대(DMZ)의 유네스코 세계유산 남북공동 등재, 개성공단·금강산 관광 재개등의 구상을 밝힌 바 있다. 

해리스 대사의 발언에 대해 청와대 뿐만 아니라 여당인 더불어민주당도 강하게 비판을 했다.

설훈 민주당 최고위원은 이날 민주당 확대 간부회의에서 유감을 표시하며 “해리스 대사의 내정간섭 같은 발언은 한미 동맹 관계에도 도움이 안 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현재 북미협상이 교착 상태이고 남북관계가 단절돼 있다”며 “우리 정부가 이제 한반도 평화의 중재자가 아닌 당사자로 적극 나서야 한다. 대북제재 대상이 아닌 개별관광에서부터 돌파구를 찾아야 한다”며 남북관계 개선에 활발히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같은 당의 송영길 의원 역시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서 “해리스 대사의 개인적 의견으로 판단해야 할 문제다”라며 “의견 표명은 좋지만 우리가 해리스 대사가 한 말대로 할 수는 없다. 미국 대사가 무슨 조선 총독인가”라고 불쾌감을 드러냈다.

그러면서 “대사로서 위치에 걸맞지 않은 좀 과한 발언이 아닌가 생각한다”며 “개인의 의견인지, 본부의 훈령을 받아서 하는 국무부 공식 의견인지 구분이 잘 안 된다. 아무래도 그분이 군인으로 태평양 함대 사령관을 했으니 외교에는 좀 익숙하지 않은 게 아닌가 생각한다”고 의견을 피력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