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속해서 영하로 떨어지면서 건조한 날씨까지 더해져 건조함을 느끼게 되어 얼굴 간지러움이 평소보다 더 자주 느껴질 수 있다. 추운 겨울철 가려움증으로 고통을 호소하는 환자들이 많다. 이 때 우리는 가려움 증상의 지속성을 보고 일반 피부 가려움인지 지루성피부염증상을 나타내는 가려움인지 구분해봐야 한다.

 

얼굴 간지러움은 지루성피부염증상에 속한다. 이 밖에도 지루성피부염증상들은 다양하다. 여드름 같은 피부 트러블이 나타날 수 있고 피부 각질이 심하게 일어날 수 있으며 머리엔 비듬과 각질, 두피뾰루지 그리고 탈모 현상이 나타날 수 있다.

 

만약 지루성피부염증상이라면 우리는 원인인 열대사장애를 해결하는 방향으로 치료를 체계적으로 시작해야 한다. 대부분 증상들이 피부를 통해 나타나 원인이 피지선에 있을거라 보지만 피지선에 문제가 있기 전 지루성피부염을 나타내는 가장 근본적 문제는 우리 몸 속 안에서 순환하고 있는 열에 있는 것이다.

 

우리 몸 속 안에서는 전신으로 열이 순환해야 하는데 순환해야 될 열이 그렇지 못하고 열 순환 장애를 일으키게 되면 상체 위로 피지 분비가 가장 심한 얼굴과 두피 쪽으로만 열이 뭉치게 된다. 이렇게 뭉친 열은 아래로 내려오지 못하게 되고 결국 피지선을 자극하게 된다. 그 결과 나타나는 피부염 증상이 지루성피부염인 셈이다.

 

안면홍조나 가려움증 외 피부 각질, 두피 비듬, 탈모, 붓기, 상열감 등 증상들이 나타날 경우에는 절대 방치하지 말고 초기 증세가 나타났을 때 빠른 시일 내로 전문가를 통해 정확한 진단을 받아야한다. 본인 체질과 피부 상태에 따른 전문적 치료를 받아 증상을 개선해주는 것이 바람직하다.

 

열대사장애를 해소하는 지루성피부염 원인 치료를 위해 한방에서는 건피탕 등을 이용한 한약치료에 중점을 둔다. 개인마다 다른 체질이나 피부타입을 정확히 파악하고 그에 맞는 치료에 주력한다. 약침이나 한방외용제 치료 등도 개인에 따라 병행한다.

 

지루성피부염증상은 방치할수록 악화된다. 또 다른 부위까지 번질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치료는 되도록 빨리 할수록 좋다. 피부가 가렵거나 빨개지고, 각질이 생기는 것이 느껴진다면 곧장 진찰을 받아보는 것이 바람직하다.

 

글 : 경희샘한의원 구재돈 원장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