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 주면 가족이 모두 모여 새해인사와 좋은 음식을 함께 나누는 명절인 설날이 다가온다.

하지만 명절을 준비하는 주부는 음식준비와 가족 맞이 준비로 신체적, 정신적 부담이 커지게 되고 이와 병행하여 요통, 어지럼증, 질출혈 등 다양한 증상을 겪는 경우도 없지 않다. 또 자궁질환을 가진 여성이라면 명절의 이러한 부담으로 인해 질환의 증상이 심해질 수 있다

특히 자궁근종과 자궁선근증은 우리나라여성의 절반이상이 겪는 흔한 질환으로,명절증후군과 겹쳐서 복부통증,빈혈,질출혈등의 증상이 명절동안 심해질 수 있다.

자궁근종과 자궁선근증은 자궁에 발생하는 양성종양으로,자궁근종은 혹의 형태로 발생하는 반면,자궁선근증은 자궁의 근육층에 자궁내막조직이 침투하여 자궁을 전체적으로 부풀게 만든다.

두 질환 모두 여성호르몬과 상당 연관관계가 있다고 추정되고 있으며,기름진 음식과 비만 등과도 연관성이 추정되고 있다.따라서,명절 준비로 인한 여성의 신체적 정신적 부담으로 인한 증상 악화 뿐만 아니라,명절의 기름진 음식 등이 자궁근종과 선근증을 악화시킬 수 도 있다.

두 질환의 치료방법은 수술적 방법인 복강경수술,개복수술과 기술적 발전에 따른 비수술적 방법인 하이푸 치료 등 선택지가 많아졌다.

특히,하이푸 치료의 경우 수술이 필요없고, 자궁에 상처를 내지않아 치료효과와 편의성이 높다.하이푸는 고강도의 초음파를 체외에서 쏴서 자궁의 병변을 괴사시키는 방법이다.

시술시간도 짧고, 회복기간도 거의 필요하지않은 특징이 있는데,강남권산부인과 권용일 박사는 "바쁜 직장인이나 가정주부의 경우 설연휴를 활용하여 시술을 받기도 한다"고 밝혔다.

다만 하이푸는 열에너지를 활용하는 치료이기 때문에 정상조직의 손상을 최소화 할 수 있는 세심한 치료가 필요하고,열로 인한 피부 화상이나 신경손상 같은 부작용을 최소화할 수 있다.

또한 하이푸시술시MRI 영상과 실시간 초음파영상을 보면서 시술하게 되는데,이러한 영상과 환자의 상태에 따른 적절한 치료설계도 중요할 뿐 아니라,하이푸 기종별로도장단점이 다르므로 자신의 상태에 맞는 하이푸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비교적 높은 치료효과와 시술의 간편성 때문에 하이푸 시술을 선택하게 되는데,이러한 주의 사항을 고려하여 의료진의 경력과 하이푸 기종을 모두 고려하여 적절한 의료기관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글 : 강남권산부인과의원 권용일 박사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