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치아교정 치료를 위해 치과를 찾는 환자들이 늘고 있다. 골격성 부정교합을 보이는 성장기 환자에게는 악정형 장치를 이용한 치아교정 치료를 적절한 시기에 시도하는 것을 권장하며, 아이가 부정 교합인지 판단하기 위해서는 7세 정도에 치과 검진을 통해 구강상태를 확인해 보는 것이 좋다. 성장이 종료된 성인의 경우 골격적인 문제가 동반된 부정교합은 교정치료만으로 개선하는데 한계가 있다.

치아교정은 뼈 안에서 치아를 좋은 위치로 움직여서 교합과 심미성을 개선하는 치료다. 뼈 자체가 맞지 않는 경우는 뼈 밖으로 치아를 움직일 수 없는데 이런 경우 치과의 교정치료와 턱수술을 함께 하는 턱교정 수술이 필요하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턱교정 수술이 필요한 경우는 안면비대칭, 주걱턱, 무턱, 긴 얼굴을 동반한 부정교합 등의 상황들이다.

턱교정 수술 시에는 특히 턱관절이 충분히 고려되어야 한다. 턱관절이 불안정하면 수술결과도 불안정 할 수 밖에 없다. 이 단계에서 교정의사의 역할이 상당히 중요한데, 수술교정이 필요한 경우 처음부터 턱관절을 포함한 기능적 정밀검사를 시행하고 이 결과를 고려한 수술계획을 정밀하게 수립하여 수술의사에 전달하여야 하기 때문이다.

수술교정 치료는 교정의사와 수술의사의 협업체계 역시 매우 중요하므로 서로의 장점을 보완하면서 치료가 계획되고 진행되어야 한다. 수술 그 자체를 결정해야 하는 사항부터 수술 후 기능적, 심미적으로도 완성된 예측 결과를 전달하는 것까지 원활하게 하기 위해 교정치과에서 수술 의료진과 협업하여 수술교정 치료를 시행하여 심미적인 개선과 안정적인 치료결과를 만들어 내야 한다. 단지 ‘빨리’ 수술하기 위해 수술 전 교정 치료를 고려하지 않고 서둘러 ‘좋은 안모와 안정된 결과’ 라는 더 중요한 가치를 포기하는 일은 없어야 한다.

지금과 같은 긴 겨울방학은 수술을 위한 치아교정을 시작하고, 턱교정 수술을 받기에 가장 적당한 시기다. 성공적인 턱교정 수술은 올바른 교정치과의 선택에서 시작된다고 할 수 있다. 환자마다 골격과 치아 상태가 다르기 때문에 인터넷에서 얻는 정보보다는 교정 전문치과에서 상담을 받아보는 것이 가장 정확하고 빠른 방법이다.

글: 용인 수지치아교정 치과 이스마일치과교정과 김요숙 원장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