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 축제, 나들이를 즐기기 위해 주말이나 휴일을 이용해 여행을 떠나는 이들이 급증하고 있다. 이맘때일수록 운전을 더욱 조심해야 하는 것이 좋다. 겨울은 기온으로 인해 교통사고가 가장 많이 발생하는 계절로 손꼽히기 때문이다.

겨울에는 눈이나 비가 오고 난 뒤, 땅이 얼어 빙판길이 많이 생기는 경우가 많다. 특히 기온이 갑자기 내려갈 경우 녹아있던 눈이나 습기가 다시 얇은 빙판으로 얼어붙는 현상이 자주 나타난다.

교통사고는 본인이 주의한다 해도, 타인의 부주의로 인해 언제 어디서나 발생할 수 있다. 교통사고를 100% 예방하기에는 역부족이다. 나만 조심한다고 사고를 피할 수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갑작스러운 교통사고는 피해자, 가해자의 심리를 모두 불안하게 만든다. 사고 현장을, 수습하는 것에만 그치고, 자신의 몸상태를 제대로 돌보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특히 경미한 교통사고는 겉으로 나타나는 외상이 없어 방치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아무리 경미한 교통사고라 할지라도 우리의 몸은 상당히 많은 충격을 받는다. 이때 나타날 수 있는 증상으로는 '교통사고 후유증'이 있다. 교통사고 후유증이란 짧게는 2일~3일, 길게는 한 달이 지난 후에도 나타날 수 있다.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목과 어깨허리 통증을 꼽을 수 있다. 이외에도 손발 저림이나 시림, 어지럼증, 현기증, 두통 등을 겪을 수 있으므로 교통사고를 겪었다면 지체하지 말고 치료를 받아야 한다.

우선 병원에 내원 후 골절 등의 외상이 있는지, 목과 허리 골반 통증을 먼저 확인하는 것이 좋다. 병변 부위에 통증을 느낀다면 추나요법을 통해 목 허리 디스크와 근육에 생긴 어혈을 풀어주는 것이 좋다. 추나요법은 일시적인 고통의 경감이 아닌 신경학적인 신체의 불균형을 잡아주는 방법으로 자세의 개선에도 도움을 준다.

증상에 따라 무중력 감압치료를 실시할 수도 있다. 디스크 치료와 통증 완화, 척추교정을 돕는 감압치료로 무중력 상태에서 모든 뼈를 이완해 바로잡아 몸을 교정한다.

특히 한의원에서는 교통사고 후유증의 원인을 하나로 보지 않고 복합적으로 진단한다. 추나요법과 더불어 막힌혈의 흐름을 원활하게 해 주고, 장기 내부 문제를 회복시켜주는 한약처방도 실시한다. 치료 한약 겸 보약은 심리적인 부분을 케어해주고 면역력을 높여주게 된다.

교통사고 후유증은 환자에 따라 증상, 발생 시기가 모두 다르다. 교통사고 전문 한의원에 내원해 자신의 통증 부위를 정확하게 진단받는 것이 좋다. 특히 개인에게 맞는 한약, 침, 약침, 뜸, 부항, 운동요법을 전문 한의사와 체계적으로 계획해야 한다..

교통사고 이후 증상을 스스로 진단하는 것은 옳지 않다. 포털사이트에 나와있는 정보로 후유증 유, 무를 판단해 증상을 방치하는 것은 오히려 치료기간을 더욱 늘리고, 다른 만성질환까지 초래하는 상황을 만들 수 있다.

최근 도입된 무중력 감압기는 후유증으로 일상생활에 지장을 받는 환자들의 통증 해결에 도움을 주고 있다. 또한, 교통사고 후유증은 일정기간이 지난 뒤 서서히 나타나는 것이 특징으로 당장 증상이 없더라도 병원을 찾아 검사를 받는 것이 좋다.  

글 : 인천 가로세로 한의원 심현태 원장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