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구에서 대승해도 1당의 지위 흔들릴 수 있어”
“박근혜 탄핵도 국회의장을 배출했기 때문”
“위성정당을 만드는 건 연동형 비례대표제의 도입 명분과 어긋나”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가 1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가 1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자유한국당의 비례대표 확보용 위성정당 추진에 대해 “냉정히 판단했을 때 시대정신하고는 명백히 역행하는 흐름이지만, 우리 국민의 30% 범위 안에서는 파괴력이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원내대표는 15일 tbs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출연해 “25에서 20% 정도 자유한국당을 지지하는 사람들이 이동해서 위성정당을 선택하면 비례대표 의석 전부 47개 중 절반 혹은 그 이상을 자유한국당이 획득할 수 있다”며 “향후 정국 정치와 관련해서 제1당의 문제라든가, 국회에서 국회의장을 비롯한 주요 리더십의 구성 문제라든가, 또 정국 전반의 주도력과 관련해서 국회의 역할, 이런 데서 크게 (민주당이) 차질을 빚을 수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 원내대표는 “연동형 비례대표제에 상한선을 둘 것인가 말 것인가의 문제를 공조하는 정당에게 요청했던 것은 이기적인 이해관계와 관련한 문제들이 아니라 근본적인 취지의 문제, 또 이후 정국 운영과 정치 지형에 있어서의 중대한 문제를 야기할 수 있기 때문에 그런 측면에서 문제 제기를 했었던 것”이라며 30석의 상한선(캡) 설정이 이런 우려를 불식시킬 정도는 아니라고 말했다.

비례대표에서 열 몇석 차이가 자유한국당과 날 수 있다는 지적에 이 원내대표는 “한국당하고 지역구에서 20석 가까이 차이를 내고 대승을 해도 비례에서 역전되면 1당의 지위가 흔들릴 수 있다”며 “이것이 최악의 시나리오이며, 국회의장을 배출하지 못했다면 오늘의 선거제도개혁과 검찰개혁의 대역사는 만들기 어려웠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 원내대표는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과정에서도 민주당이 국회의장을 배출했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었다고 볼 수밖에 없는 것이다”라면서 “국정을 운영하는 데 있어서 의석수도 중요하지만 1당의 지위가 굉장히 중요하다”라고 밝혔다.

이어 “최악의 시나리오가 계획 안에 있지만, 대비하기는 매우 어렵다”면서 “지금 위성정당을 만드는 건 연동형 비례대표제의 도입을 통해서 선거제도의 개혁, 정치개혁의 물꼬를 텄다 이렇게 이야기한 부분들과 충돌한다”며 민주당의 위성정당 창당에 명분이 없음을 시사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