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국민에게 더 가까이 다가선 기자회견...당정청 똘똘 뭉치겠다”
정의당 “소탈하고 솔직한 태도의 기자회견...긍정적 평가”

문재인 대통령이 청와대에서 열린 신년기자회견에서 기자들을 지목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문재인 대통령이 청와대에서 열린 신년기자회견에서 기자들을 지목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권규홍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신년을 맞아 14일 청와대에서 기자들과의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 자리에서 문 대통령은 검찰개혁을 끝까지 완수할 것이며, 남북관계에선 비핵화가 원칙이라는 점을 재강조 했다. 또한 정치권에 협치내각을 위해 야당인사의 입각가능성을 밝히고 경제지표는 좋아지고 있기에 거시 경제가 좋아지는 계기에 국민의 실질적 삶도 향상되도록 하겠다고 전했다.

이날 기자회견을 두고 여야는 극과극의 평가를 내리며 여전한 입장차를 보였다.

우선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의 이재정 대변인은 “‘상생 도약’으로 대한민국의 확실한 변화를 만들어내겠다는 신년 정국구상을 국민께 좀 더 소상히 알리기 위한 자리였다”며 “문 대통령은 국정현안 전반에 대한 깊은 이해를 바탕으로, 기자들과의 문답 형식으로 진솔하게 답변하며 국민께 더 가까이 다가섰다”고 환영입장을 보였다.

그러면서 “담대한 남북대화와 교류협력의 진전을 통한 한반도평화와 번영, 검찰개혁 등 사회 개혁 완수, 국민통합, 규제혁신, 민생경제, 균형발전, 인구대책, 정치, 외교 등 문재인 정부 국정운영 전반에 대한 폭 넓은 대화가 이뤄졌다”며 “확실한 변화를 통해 국민의 삶을 더 따뜻하게 만들겠다는 문 대통령의 다짐을 다시 확인할 수 있었고, 이에 깊게 공감한다”고 전했다.

이 대변인은 “대한민국의 ‘비정상의 정상화’를 위해 노력해 온 민주당과 문재인 정부는 이제 총선 승리로 국민과 함께, ‘반듯한 나라’, ‘나라다운 나라’를 만드는 여정을 완수하겠다”며 “국민을 향한 진심으로 당정청이 똘똘 뭉쳐 열심히 달려 나가겠다”고 전했다.

이어 유상진 정의당 대변인 역시 “사전 질문 없이 소탈하고 솔직한 태도로 가감없이 언론을 대면하고 국민들 앞에 나선 것에 대해선 긍정적으로 평가한다”며 “교착 상태에 이른 한반도 평화 문제에 대해 낙관적 시각과 헤쳐나가겠다는 의지를 보여준 것은 다행이며, 특히 북미 대화의 시간이 얼마 남지 않았다는 것을 스스로도 인정하는 만큼 의지 이상의 노력을 보여주어야 한다”고 당부했다.

그러면서 “부동산 문제에 대해서 집권기 동안 수도권을 중심으로 폭등한 것은 명백한 실정이라는 것을 인정해야 할 것이다”라며 “보다 강력한 부동산 대책을 끝없이 내어놓겠다고 했는데, 질금질금 땜질식 대책을 계속 내어놓을 것이 아니라 더 확고한 의지로 확실한 대책을 내놓아야 할 것이며 더 이상의 과오가 있어서는 안 될 것이다”고 강조했다.

유 대변인은 “조국 사태에 대해서는 송구하다는 입장과 함께 마음의 빚도 있다고 밝혔고, 검찰 개혁은 여전히 유효하고 더불어 다른 권력기관들의 개혁에 대해서도 의지를 밝혔다”며 “남은 임기 개혁을 부단히 추진하되 대통령 주변과 관련된 수사에선 엄정하게 중립적 태도를 견지해줄 것을 당부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협치 내각은 정당정치를 존중하여, 정당과 정당간의 협치의 틀을 원칙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며 “일본과의 강제징용문제는 피해자의 입장이 가장 중요하다는 입장이 원칙이며, 호르무즈 파병 문제는 우리국민의 안전이 최우선인만큼 단호하게 파병을 반대하는 입장을 내놓아야 할 것이다”고 당부했다.

 

한국당 “신년기자회견, 지금과 같은 폭정자행하겠다는 대국민 선전포고의 장”

민평당 “여전히 미흡, 실효성 있는 목표와 대책제시 없어”

 

반면 자유한국당은 문 대통령에게 날선 비판을 가했다.

전희경 한국당 대변인은 기자회견에 대해 “여전히 국정 자화자찬에 현재 대한민국 상황에 대한 반성도, 개선의 여지도 없는 이벤트였다”며 “의회, 사법까지 전부 틀어쥔 무소불위 권력을 움켜지고 지금과 같은 폭정을 계속 자행하겠다는 대국민 선전포고의 장이었다”고 비난했다.

이어 “이 정권의 사법장악에 대한 지적에는 동문서답에 측근 감싸기에 여념이 없었다”며 “대통령은 추미애 장관을 보내 자행한 검찰학살을 개혁이라 말하는가 하면, 속보이는 작태에 대한 국민의 분노를 박수갈채로 둔갑시켰다”고 지적했다.

또한 “조국사태에 대해서는 국민께 진정한 사죄대신 조국에 대한 마음의 빚 운운하며 국민들을 우롱했다. 조국의 고초는 마음 아프고 경악하고 있는 국민들의 분노는 우스운가”라며 “경제문제에 대한 답변은 더욱 점입가경이다. 지금도 좋고 앞으로 더 좋아진다는 대통령의 눈은 어디 다른 나라라도 보고 있는가 싶다. 하루가 힘든 국민들은 대통령이 제발 조작통계, 세금중독에서 깨어나길 염원할 지경이다”라고 강조했다.

전 대변인은 “대책 없는 부동산 정책은 보유세를 강화하겠다고 하고, 균형발전 시키겠다는 지방경제도 결국 정부가 세금을 쏟아 부어야 가능하다”며 “열심히 벌어 집 한 채 가진 것이 고통이 되게 한다고 부동산 문제가 풀리는가. 시장을 이겨 보겠다는 문재인 정권의 오만과 무지에 절망할 수밖에 없고, 외교는 고립이고 안보는 파탄이 나서 국민은 불안해 못살겠다는데 문 대통령은 한가하고 여유롭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비핵화는 없다고 선언하며 남쪽은 끼어들기 말라며 면박 주는 북한을 두고도 여전히 대북제재 완화만 되풀이했다. ‘사법 장악, 민생 추락, 안보 파탄’의 길로 접어 든 정권이 무슨 낯으로 국민 앞에 자화자찬인가?”라며 “민생을 나락으로 떨어뜨린 대통령의 국정설명을 이제 곧이들을 국민도 아무도 없다. 등 돌린 국민에게 조금의 환심이라도 사보겠다는 소통 쇼는 허무하기 짝이 없다”고 비난했다.

이어 박주현 민주평화당 대변인 역시 “대통령의 신년 기자회견이 여전히 미흡하다. 대체로 균형잡힌 시각으로 향후 정책의 예측가능성을 높힌 무난한 기자회견이었다고 평가가 되지만 여전히 미흡하다”며 “이미 오를대로 오른 부동산가격과 벌어질대로 벌어진 자산양극화에 대해 강력한 의지를 천명할 뿐 절실한 사과나 손에 잡히는 대책은 없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문재인정부 들어서도 악화를 면치 못하는 양극화와 지역격차에 대한 진지한 인식이나 실효성 있는 목표와 대책제시도 없었다”며 “검찰과의 관계에서도 인사권과 검찰개혁을 강조할 뿐 지나친 좌천인사에 대한 성찰은 없었다. 특히 개혁정부라는 타이틀이 무색하게 분권형 대통령제나 공공개혁, 경제개혁 등에 대한 의지조차 찾아보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박 대변인은 “소극적으로 끌려들어와 내용조차 축소시킨 선거제 개혁만을 앞장세우는 것은 개혁정부로서의 올바른 태도가 아니다”라고 문 대통령을 비판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