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는 9일 신년 기자회견에서 정치구조 개혁과 세대교체를 위해 공천 혁명·어벤져스 혁명·국회 혁명을 주장하며 권력구조 변화와 정계개편을 논했다.
손 대표는 이날 서울 여의도 바른미래당 당사에서 열린 신년맞이 기자회견에서 “거대 양당의 극한 대립을 끝내는 다당제 연합정치로 우리나라 정치구조를 바꿔야 하고, 새로운 정치개혁은 새로운 정치세대가 맡아야 한다”면서 소위 ‘국민공천·어벤져스·국회 혁명’을 주장했다.
그러면서 손 대표는 “제왕적 대통령제는 더 이상 바람직하지도 않을 뿐 아니라, 이제는 더 이상 작동하지도 않는다”면서 “정치의 안정을 위해서 국회가 중심이 되는 권력구조로 바뀌어야 한다”고 했다.
이어 손 대표는 “21대 총선의 시대적 요구는 ‘세대교체’라면서 ”우리가 세상의 변화에서 낙오되지 않기 위해서는 정치부터 더 젊고 유능해져야 한다. 바른미래당은 청년을 권력 정치의 도구로만 이용하는 다른 정당들과 달리 미래세대가 동등한 연합의 주체임을 선언하겠다“고 밝혔다.
손 대표는 청년 세대의 도전을 주문하기도 했다. 그는 ”미래세대 여러분들의 과감한 도전이 필요하다. 기성정치의 장식품으로 내어주지 말고 정치로 진격하여 미래를 접수하라“며 ”미래세대가 골리앗 같은 거물 구태정치인에게 과감하게 도전하는 용감한 미래세대 정치인에게 ‘다윗 공천’을 하여 미래세대 돌풍의 거점을 만들겠다“고 했다.
그러면서 손 대표는 ”세대교체를 위해 바른미래당은 적극적으로 대응하겠다. 203040세대를 50% 이상 공천하겠다“며 ”이렇게 공천된 젊은 후보들에게 선거 자금 부담을 줄이기 위해 주어진 자격과 조건이 갖춰지면 최고 1억 원까지 선거비용을 당에서 지원하겠다. 기준과 자격 심사는 과학적인 방법을 동원하겠다“고 밝혔다.
안철수 전 대표에 대한 언급도 잊지 않았다. 손 대표는 ”마침 우리 당의 소중한 정치적 자산인 안철수 전 대표가 최근 정치 복귀를 선언했다“며 ”안 전 대표가 중도개혁정당의 총선 승리에 큰 역할을 하리라는 믿음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한국정치의 세대교체와 정치 구조 개혁을 완수할 수 있다면, 지난 어두운 밤을 홀로 지켜야 했던 촛불의 역할에도 만족할 수 있다“며 ”바른미래당이 올 한해 펼쳐나갈 정치구조의 개혁과 세대교체, 그리고 이를 위한 국민공천혁명, 어벤져스 선거혁명, 국회개혁 개혁의 드라마에 국민 여러분께서 많은 성원을 보내주시기를 당부 드린다“고 했다.
ⓒ 폴리뉴스(www.polinew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폴리뉴스는 인터넷신문위원회의 인터넷신문 윤리강령을 준수합니다.
코로나는 인류에게 공통의 시험문제를 주었다. 新문명의 주인공, 누가 될 것인가? 코로나가 던지는 질문: 인간이란 무엇인가? 마스크 없이 사는 세계 최초의 나라 한국판 뉴딜 전략 삶의 질 1등 국가 -내 삶을 바꾸는 뉴딜, 내 지역을 바꾸는 뉴딜, 한반도의 미래를 바꾸는 뉴딜 새로운 나라, 문명 창조 국가 한국판 뉴딜 자신감을 갖자 변방의 진(秦)은 중국을 창조 후진국 반도국가 그리스는 서양의 기원을 잉태 저지대의 작은 땅 네덜란드, 자본주의와 근대 서양의 시작 한국판 뉴딜로 진화하자 호모 사피엔스(“지혜로운 인간”) 한국판 뉴딜 성공한다면 싱가포르식 선진 시스템 도입 ⇒ 한국 경제규모 3조6천억 달러 실리콘밸리식 혁신 경제 ⇒ 한국 경제규모 6조 달러(세계 3위) 네덜란드식 스마트 팜 ⇒ 한국 농촌 세계 농업 수출 확대 데이터 댐을 통한 국민 건강 부문의 변화 디지털 집현전: 공공도서관을 학교, 마을, 국민들에게 자료의 신속한 디지털화 국가전자도서관의 고도화 → 체계적인 통합 전자도서관 구축 교육판 넷플릭스의 창조 한국판 뉴딜에 대한 우려① 너무 성급한 것 아닌가 -거대한 정책들이 성과를 보이기 위해서는 발전과 진화의 시간 필요(약 5~10년) · 루즈벨트의
일상생활에서 5가지 전파위우험 조건에 유의하여 코로나19를 예방하는 방법 계속되는 코로나19 확산세에도 끝까지 방역에 참여하는 시민 여러분! 마스크 착용 유무, 접촉 시간, 환기 상태, 밀집도, 비말 발생 여건 등 5가지 전파위험 조건에 유의하여 일상생활에서 코로나19를 예방합시다. 1. 혼잡한 지하철에서 전화 통화하기 마스크 착용시 : 높음 마스크 미착용시 : 높음 2. 창문을 열어 둔 승용차에서 대화하기 마스크 착용시 : 낮음 마스크 미착용시 : 중간 3. 학교 교실에서 질문에 답하며 수업하기 마스크 착용시 : 중간 마스크 미착용시 : 높음 4. 야외카페에서 차 마시며 대화하기 마스크 착용시 : 낮음 마스크 미착용시 : 중간 5. 사람이 많은 극장에서 영화관람하기 마스크 착용시 : 높음 마스크 미착용시 : 높음 -서울시 공공보건의료재단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