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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폴리뉴스 하이라이트인터뷰 동영상] 홍익표 국회의원

더불어민주당의 수석대변인을 맡고 있는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의원(재선, 서울 중구·성동구 갑)은 지난 26일 국회의원회관에서 ‘폴리뉴스’ 김능구 대표와의 ‘정국진단’ 인터뷰를 가졌다.

Q 민주당 쇄신이 본격화되고 있다. 조국 정국을 통해서 세대 논쟁이 거세게 불었다. 그래서 이른바 86세대 퇴진론도 이야기가 나왔었고, 그렇지 않다는 이야기도 총선에서 오히려 국민적 평가를 제대로 된 평가를 받아야 된다는 이야기도 있다. 의원님도 86세대 중심에 계시는데 그런 문제제기는 어떻게 보시는가?

Q. 지금 추진중인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놓고 손학규 바른미래당, 심상정 정의당 대표를 비롯해 처음 추동했던 분들이 ‘송구스럽다. 법안이 누더기 됐다’고 한다. 이번에 연동형 비례대표제가 처음이다. 정치사에 남긴 의미가 크다고 본다.

Q 지금 공수처법에 이렇게 4+1에서 합의된 내용을 갖다가 검찰에서 상당히 문제제기를 하고 있다는 이야기가 있다. 검찰에서 하는 주요 수사를 보고하도록, 지휘를 받도록 되어 있는 모양이다.

Q 정세균 전 의장님 같은 경우에 총리로 내정이 되셨다. 자유한국당에서는 삼권분립 훼손에 대해서 상당한 문제를 제기하고 있고, 이 부분에 대해서는 사실 문 대통령도 많은 고심을 했고, 정세균 후보자 본인도 많이 고사를 하고 한 이유가 일단 거기에 있다고 본다. 그런데 지금 현재 우리나라의 정국 상황이 필요로 한다. 정 전 의장의 지명을 어떻게 보시나?

Q 추미애 후보가 결국 조국 전 장관이 못다한 검찰개혁의 해결사 역할을 맡았다. 조 전 장관이 사임하고 나서 법무부 장관 후보자를 찾다가 결국은 추 후보자한테 왔다. 추 후보자의 검찰개혁을 어떻게 보는가? 강직하시다고는 알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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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5 격전지 ⑤] '대권' 도약 꿈꾸는 오세훈과 ‘정치신인’ 고민정의 ‘광진 대전’의 승자는?
오세훈 전 서울시장이 나서는 서울 광진을은 미래통합당에게 험지 수준이 아니라 사지(死地)다. 근 24년간 6번의 선거에서 보수정당은 광진을에서 단 한 번도 총선에서 당선자를 내지 못했다. 이에 대권주자로의 재도약을 꿈꾸는 오 전 시장은 1년 전부터 일찌감치 광진 을의 ‘지역 다지기’에 들어갔다. 이후 추미애 장관의 후임이자 오 시장의 맞수로 고민정 전 청와대 대변인이 전략공천되면서 명실공히 이번 4·15 총선의 최대 ‘핫 플레이스’로 서울 광진을이 부각되고 있다. 박빙에서 큰 우세로 역전한 오세훈, 20대 지지율이 뒷받침해 여론조사 전문기관 코리아정보리서치가 뉴스핌의 의뢰로 지난 2~3일 서울 광진구을 유권자 1001명을 대상으로 한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오 전 시장은 48.2%의 지지를 얻어 38.6%의 지지를 얻은 고 전 대변인에 오차 범위 밖으로 앞섰다. 이는 과거 오차 범위 내로 패배하거나 이기는 박빙의 결과의 여론조사들이 나오던 것과는 달라진 상황이다. 한국일보가 한국리서치에 의뢰해 지난 1, 2일 실시한 여론조사에 따르면, 오 전 시장의 지지율은 38.5%였고, 고 전 대변인은 35.9%로 나오는 등 지지율 자체는 박빙이었지만, ‘지지 여부와



[카드뉴스] 엔진 다운사이징, 정체를 밝혀보자

[폴리뉴스 강필수 기자] 엔진 다운사이징, 어디선가 한번쯤 들어보셨을 얘기입니다. 엔진은 작아지고 힘은 강해진다니 언뜻 이해하기 어렵습니다. 어떤 비밀이 숨어있는지 정체를 밝혀보겠습니다. 엔진 다운사이징은 자동차 회사들이 고유가와 배출가스 규제에 대응하기 위해 내놓은 답변입니다. 유럽연합(EU)는 온실가스을 줄이기 위해 유럽에서 판매되는 모든 자동차가 오는 2021년까지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95g/km 수준까지 낮추도록 했습니다. 이에 자동차 회사들은 엔진의 배기량을 줄이고 출력을 높였습니다. 비밀은 바로 과급기(터보차저)와 휘발유 직분사(GDI)에 있습니다. 터보차저는 배기가스의 압력으로 터빈을 돌려 엔진에 들어가는 공기의 양을 늘려 출력을 높여줍니다. 예전에는 외부의 공기가 엔진의 실린더 내부로 들어가는 시간이 늦어지는 터보랙이 발생했지만, 현대에는 기술의 발전으로 이런 문제가 해결되는 추세입니다. 국내에서는 현대자동차가 지난 1991년 승용차 ‘스쿠프’에 최초로 터보엔진을 장착했습니다. 휘발유 직분사(GDI)란 말그대로 엔진에 연료인 휘발유(Gasoline)를 실린더에 직접(Direct) 분사(Injection)합니다. 이미 공기가 충전된 실린더 안에

[똑똑한 투자법] 코로나19 공포에도 끄떡없는 자산은?

[폴리뉴스 이은주 기자] 코로나19에 따른 팬데믹 공포가 전세계로 확산되고 있습니다. 전세계에서 확진자 수가 빠르게 늘어가고, 미국마저도 ‘코로나19’의 안전지대가 아니라는 우려가 번지면서 전세계 증시는 하락을 거듭하고 있습니다. 이번달 초만해도 도저히 이렇게 확진자 수가 빠르게 급감하리라고는 생각하지 못했었죠. 이처럼 앞날을 인류가 예측할 수 없듯, 금융시장도 정확하게 예측하는 것은 힘들죠. 이 때를 대비해서 일부 투자자들은 ‘분산투자’를 통해 위험을 최소화합니다. 분산투자의 원칙은 가격변화의 방향이 역방향인자산에 투자하는 것인데요. 지금처럼 미 증시가 폭락하는 것을 대비해서 ㅇㅇ을 사둔 투자들은 안도의 한숨을 조금은 내쉬고 있을테죠. 바로 ‘미국 국채’입니다. 세계 최 강대국인 미국에서 정부가 발행하는 국채는 부도 위험이 없다고 여겨지면서, 위험을 느끼는 순간 가격이 오릅니다. 지금 국채금리는 하락하고 있는 것을 알수있죠. 국채 금리가 하락한다는 것은, 해당 국채를 구매했을 때 받을 수 있는 이자가 하락하고 있다는 뜻으로 미국 국채의 가격이 상승했다는 것을 뜻하죠. 미리미리 사둔 투자자들, 웃고 있겠죠? 금도 대표적인 안전 자산에 속한다고들 하지만, 미


정부 마스크 수급대책, "써라, 쓰지 마라" 갈지자 행보…시민들 헷갈려
[폴리뉴스 송희 기자]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한 마스크 품귀 현상이 빚어지자 지난 5일 마스크 수급대책을 내놓았다. 하지만 정부의 발표 내용과 문재인 대통령과의 지시가 배치돼 시민들이 헷갈리고 있다. 정부, 장애인 외 대리 구매 불가→文대통령 “대리수령 범위 넓혀” 당초 정부는 마스크 공급 차질 등을 이유로 장애인을 제외한 어느 누구도 대리구입을 하지 못하도록 했다. 중복 구매를 막고자 미성년자는 본인의 여권이나 주민등록등본, 학생증을 지참하거나 법정대리인과 함께 방문토록 했다. 김용범 기획재정부 1차관은 어제(5일) “현장 대기자와의 형평성, 마스크 수급의 어려움 등을 고려해 대리 구매는 인정하기 어렵다. 미성년자 대신 부모가 마스크를 구입하는 것도 불가하다”고 밝혔다. 그러나 문 대통령이 바로 다음 날인 6일 ‘마스크 5부제’ 시행과 관련, “대리수령의 범위를 넓히라”고 지시하면서 정부 방침이 바뀔 가능성이 커졌다. 정부, 마스크 착용 캠페인→김상조 靑정책실장 “건강한 사람 마스크 자제” 또한 김상조 청와대 정책실장은 6일 tbs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출연해 “깨끗한 환경에서 일하거나 건강한 분들은 마스크 사용을 자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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