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3일 서울 신라호텔에서 열린 2020년 범금융 신년인사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3일 서울 신라호텔에서 열린 2020년 범금융 신년인사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강민혜 기자] 경제부총리와 금융당국 수장, 한국은행 총재 등 경제·금융 주요 인사들이 올해 저성장·저금리 상황과 대외환경 급변, 인구·산업구조 전환 등에 따른 국내 경제의 어려움을 언급하며 ‘혁신금융’과 ‘포용금융’을 강조했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3일 서울 신라호텔에서 열린 ‘2020년 범금융 신년인사회’에 참석해 “올해는 전반적인 경기회복 흐름이 전망되지만 글로벌 경제의 불확실성과 국내 경제의 리스크 요인도 남아 있는 만큼 경계를 늦출 수 없다”고 진단했다.

이어 금융권 주요 인사들에게 “경기 반등, 성장 회복을 위해 금융이 경제의 혈맥으로서 든든한 지원군이 돼 달라”며 “도전에 따른 위험을 적절히 분산하는 모험자본 공급, 서민금융 공급·채무조정 지원 등 포용금융에 적극적인 관심을 가져달라”고 당부했다.

그는 또한 “금융산업 자체의 변화와 혁신 노력도 절실하다”며 “금융의 디지털 혁신 가속화, 규제샌드박스·오픈뱅킹 등 신시스템 활용, 금융산업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 등에 힘써 달라”고 말했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과 더불어민주당 민병두 의원이 3일 서울 신라호텔에서 열린 2020년 범금융 신년인사회에서 대화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과 더불어민주당 민병두 의원이 3일 서울 신라호텔에서 열린 2020년 범금융 신년인사회에서 대화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은성수 금융위원장도 “금융위는 올해 약 6000억 원의 예산으로 혁신금융과 포용금융의 확산을 위해 매진할 것”이라며 국회에 “신용정보법 등 데이터3법의 국회 통과를 부탁드린다”고 요청했다.

아울러 “금융인들이 금융산업과 금융시장 안정은 물론 소재·부품·장비 산업 지원 등 정부 정책에도 적극적으로 협조해주고 있다”며 “금융위는 여러분을 감시하는 파수꾼이기보다 함께 뛰는 동반자로 평가받고 싶다”고 전했다.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는 향후 10년이 “인구구조와 기술·산업구조의 대전환기가 될 것”이라고 전망하며 “변화된 경제 여건 하에서 한국 경제가 안정적으로 성장할 수 있게 정책체계를 점검하고 금융산업의 혁신을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고령층이 생애에 걸쳐 축적한 자산을 어떻게 관리하고 운용할 것인가에 따라 우리 경제의 미래 모습은 크게 달라질 수 있다”며 “축적된 자원이 혁신·신성장 부문으로 배분돼 성장동력 확충에 쓰일 수 있도록 금융산업이 물꼬를 터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더불어민주당 민병두 의원,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 등 금융계 인사들과 관계자들이 3일 서울 신라호텔에서 열린 2020년 범금융 신년인사회에서 건배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더불어민주당 민병두 의원,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 등 금융계 인사들과 관계자들이 3일 서울 신라호텔에서 열린 2020년 범금융 신년인사회에서 건배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은 “새해 들어서도 우리 금융환경은 큰 폭으로 개선되기 어려워 보인다”며 “저성장·저금리 추세와 가계부채 부담 속에 해외 리스크 요인이 가미돼 크고 작은 갈등과 불확실성이 커질 것”으로 내다봤다.

윤 원장은 “급변하는 기술환경 변화에 책임 있는 혁신(Responsible Innovation)으로 대응하면서 포용금융을 적극적으로 펼치고 소비자 중심의 경영문화를 확립하는 등 금융소비자 보호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