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늑장 행정, 피해자들 못 견디고 사직 이어져...
노조, 성희롱·명예훼손 등 혐의로 경찰에 이용관 대표 고발

24일 공공운수노조 부산문화회관 오명훈 지회장이 부산남부경찰서에 이용관 문화회관 대표이사를 대상으로 고발장을 제출했다.<사진 제공=부산문화회관 노동조합>
▲ 24일 공공운수노조 부산문화회관 오명훈 지회장이 부산남부경찰서에 이용관 문화회관 대표이사를 대상으로 고발장을 제출했다.<사진 제공=부산문화회관 노동조합>

부산문화회관 노동조합이 이용관 부산문화회관 대표이사를 부산남부경찰서에 고발했다.

전국공공운수노조 부산문화회관지회(이하 노조) 오명훈 지회장은 24일 부산남부경찰서에 이용관 부산문화회관 대표를 상대로 성희롱, 명예훼손, 부당전보 등으로 고발장을 접수했다고 밝혔다.

부산문화회관 노조 오명훈 지회장은 "피해 직원 2명이 모두 사직서를 제출했다"면서 "부산문화회관 이용관 대표에 대해 철저한 진상조사와 강력한 처벌을 촉구하고 있지만, 부산시가 묵묵부답인 채 시간만 끄는 가운데 피해자들은 견디다 못해 회사를 떠나는 상황이다"고 말했다.

노동조합측은 지난 11일 부산시에 '감사촉구서'를 제출했고, '진상조사와 처벌'을 촉구하는 1인 피켓팅 시위도 이어져, 부산시의 '더딘 행정'이 피해를 더 키웠다는 비판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이 대표가 직원 A 씨에게 한 "정신감정 진단서를 가져와라"는 말이 발단이 돼 '진짜 정신병자로까지 몰아가는 분위기'에 사표를 낸 데 이어, B 씨 또한 사직서를 제출했다. 특히 B 씨는 사직 사유로 '부당전보와 직장 내 괴롭힘으로 인한 정신적 고통'이라고 적시했다. 뿐만 아니라 지난 6월 제주도 직원 워크숍에서 '러브샷' 지시 등을 통한 성희롱 문제도 불거졌다.

이에 업무집행의 권한을 가지고 있는 부산문화회관 이사회도 아직까지 이번 사태에 대해서 어떠한 언급을 하지 않고 있다. 문화회관 규정(제16조 성 관련 범죄 징계기준)에도 '비위 정도가 약하고 경과실인 경우'에도 강등, 정직이란 처벌 기준이 적시돼 있음에도 이사회는 임시 소집은 커녕 대표와의 면담조차 하지 않고 있다는 지적이다.
 
부산문화회관 측은 "사직 사유를 놓고 이견이 있어 아직 사직서를 수리하지는 않은 상태고, 러브샷 건은 피해를 신고한 직원이 없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감사를 통해 책임질 일이 있으면 책임지겠다"면서 "몇 가지 부분에 대해서는 노조나 해당 직원에 사과도 했다. 다만 노조의 성급한 대응으로 열심히 일하는 다른 직원에게 피해가 가는 일이 없도록 대응방안을 고심하겠다"고 말했다.

부산시 김배경 문화체육국장은 "부산시 감사위원회가 새해 1월께 감사에 착수할 예정인 것으로 안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