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檢, 검찰권 남용과 정치적 행태 맹성 촉구”
정의당 “사법개혁에 대한 검찰의 집단적 저항 우려스럽다”

검찰이 조국 전 법무부 장관에게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사진=연합뉴스>
▲ 검찰이 조국 전 법무부 장관에게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사진=연합뉴스>

 

조국 전 법무부장관이 23일 청와대 민정수석 당시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에 대한 감찰을 권한을 남용해 무마했다는 이유로 검찰로부터 구속영장이 청구되었다.

이날 조 전 장관에 대한 구속영장 청구를 두고 여야는 각기 다른 반응을 냈다.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수석대변인은 이날 현안브리핑을 통해 “검찰권의 남용과 정치적 행태에 맹성을 촉구하며, 사법부의 합리적인 판단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홍 수석대변인은 조 전 장관의 구속영장 청구를 두고 “통제받지 않는 무소불위의 권력으로 수사가 아닌 정치를 하고, 검찰에 밉보인 개인을 파괴하겠다는 사실상의 보복적 행태에 개탄을 금할 수 없다”며 “이 사건은 검찰과 조국 전 장관과의 주장이 엇갈려 다툼의 여지가 있다. 조국 전 장관은 자신의 직무권한 내에서 판단을 통해 감찰과 관련한 결정을 내리고, 이에 대해서는 최종적인 정무적 책임이 있다며 책임을 회피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하지만 검찰은 조국 전 장관에게 망신을 주고, 인신을 구속하겠다는 목적을 가지고 증거인멸이나, 도주우려도 없는 피의자에게 사전구속영장을 청구하는 오기를 보였다”며 “이는 명백한 검찰권의 남용이다. 검찰은 정경심 교수에 대한 재판에서도 부실한 수사로 공소장 변경을 법원으로부터 거부당하는 촌극을 벌이는 등 조국 장관과 그 가족에 대한 무차별적이고, 무리한 수사로 검찰 스스로 기관의 권위를 실추시키고 있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먼지털이식 수사로도 원하는 결과가 나오지 않자 이제는 구속영장 청구로 검찰개혁에 대한 화풀이를 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묻고 싶다”라며 검찰을 비판했다.

홍 수석대변인은 “과거 윤석열 검찰총장은 ‘검사가 수사권을 갖고 보복을 하면 그게 깡패지 검사인가’라는 말을 남겼다”며 “이러한 검찰의 비이성적인 권한 남용과 화풀이 행태는 오히려 검찰 개혁의 절실함을 분명하게 드러내고 있으며 조 전장관에 대한 검찰의 무리한 구속영장 청구에 법원의 합리적 판단을 기대한다”며 법원의 이성적인 판단을 당부했다.

이어 오현주 정의당 대변인 역시 “철저한 수사로 진위여부는 가려야겠지만 문재인 정부 하에서 권력기관끼리 충돌하는 모습에 대해 국민들의 우려가 크다”며 “특히 사법개혁에 대한 검찰의 집단적 저항이라는 우려에 대해 검찰은 명심하고 수사를 진행해야 할 것이다. 객관적인 자세로 엄정하게 사태가 해결되길 바란다”라며 법원의 판단을 지켜보겠다고 밝혔다. 


한국당 “조국 구속은 피할수 없는 수순...빠짐없이 자백해야”
바른미래 “조국, 감찰중단을 내린 것은 직권남용”


반면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조 전 장관에 대한 비판과 자백을 요구했다. 

전희경 한국당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문재인 정권의 초유의 3대 농단(선거농단, 감찰농단, 대출농단)과 관련해 조국 구속은 피할 수 없는 수순이다”며 “국민들은 조국은 꼬리이고, 몸통이 누구인지에 대해 궁금해 한다. 조 전 수석은 이제라도 자신이 민정수석으로 있으며 청와대에서 본 것, 들은 것, 지시받은 것, 실행한 것을 빠짐없이 상세하게 자백하라”고 요구했다.

그러면서 “3대 농단의 진실을 밝혀질 수 있도록 협력하는 것이 조 전 장관이 국민과 국가 앞에 지금이라도 할 수 있는 최소한의 도리다”라며 조 전 장관의 자백을 거듭 촉구했다. 

또한 김정화 바른미래당 대변인 역시 “비리와 위선의 화신(化身) 조국, 이제 시작이다”라며 “온갖 의혹의 정점에 서있는 ‘우환덩어리’ 조국에게, 드디어 올 것이 왔다”라며 조 전 장관을 비판했다.

김 대변인은 “조 전 장관은 피의자 신분으로 두 차례 소환 조사를 받으면서도, 끝까지 혐의를 부인했다”며 “아무리 수사권이 없는 민정수석실이라도, 당시 유재수 금융위원회 금융정책국장의 비위 행위는 광범위하면서도 충분히 입증 가능한 상태였던 것으로 알고 있다. 당시 조 전 수석이 적절한 조치를 내리지 않고 감찰중단을 내린 것은 직권남용이다”라고 조 전 장관을 비판했다. 

또한 “그럼에도 조 전 장관은 ‘정무적 최종 책임은 나에게 있다’고 하며 윗선의 개입 여부를 교묘하게 회피 했다”며 “이는 총체적 비리와 위선의 화신(化身)다운 발언이다. 여러 신빙성 있는 ‘정황’과 석연치 않은 ‘변명’이 부조화를 이루고 있다. 조 전 장관 신병 확보 여부에 대해 법원의 합리적 판단을 기대한다”고 법원의 판단을 기대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