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제징집 녹화·선도공작 진실규명추진위원회는 21일 오후 옛 남영동 대공분실이었던 서울 남영동 민주인권기념관에서  창립총회와 창립식을 마치고 “전두환을 구속하라” 구호를 외치고 있다. ( ⓒ폴리뉴스)
▲ 강제징집 녹화·선도공작 진실규명추진위원회는 21일 오후 옛 남영동 대공분실이었던 서울 남영동 민주인권기념관에서  창립총회와 창립식을 마치고 “전두환을 구속하라” 구호를 외치고 있다. ( ⓒ폴리뉴스)

1980년대 초 제5공화국 전두환 정권 당시 국군보안사령부(보안사)의 불법적인 공작에 희생된 운동권 대학생 강제징집 피해자들은 21일 서울 남영동 민주인권기념관에서 ‘강제징집 녹화·선도공작 진실규명 추진위원회(이하 추진위)’를 발족했다.

이들 강제징집 녹화·선도공작 진실규명추진위원회 회원들은 이날 오전 연희동 전두환씨 자택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전두환씨를 향해 강제징집과 녹화사업의 소명과 사죄를 촉구하고 불법 공작 책임자 '전두환을 구속하라'고 외치며, 전두환씨에게 '항의서'를 전달했다. 

1980년 광주시민 무력진압으로 집권 한 전두환 정권은 제5공화국을 출범시키고, 민주화 시위에 앞장 선 운동권 대학생들의 학생신분을 강제로 박탈하고 군대로 강제입대시키는 이른바 ‘강제징집’을 단행했다. 여기에 더해 강제징집 대학생 중 다수를 대상으로 ‘프락치’로 이용하는 이른바 ‘불법적인 녹화사업’까지 강압적으로 시켰다.

녹화사업이란 전두환 정권 보안사가 주도한 불법 공작사업으로, 강제징집 당한 운동권 대학생들을 강제로 징집해 이들 중 다수를 대상으로 고문과 협박의 강압에 의해 대학 내 시위 첩보 등을 파악하는 이른바 '프락치'로 이용했고, 민주화 동지들을 배신, 밀고하라는 강압을 견디지 못했던 강제징집 대학생들 중에는 자살이라는 극단적 선택까지 하기도했다.

추진위는 "전두환 군사독재 정권은 녹화, 선도라는 이름 아래 학생들에게 고문과 협박으로 '프락치'가 될 것을 강요했다"며 "전두환 전 대통령과 관련자들은 녹화사업의 입안·시행과 관련한 진실을 규명하고 주요 관련자들에게 민·형사상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추진위는 “전두환 당시 군사독재 정권은 녹화, 선도라는 황당한 이름 아래 헌법에 보장된 사상의 자유를 박탈하고 민주주의를 열망하는 우리의 의지를 꺾어 군사독재 체제에 순응하는 노예 인간으로 만들려고 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2006년 국방부 과거사위원회는 전두환 전 대통령이 강제징집 녹화사업 책임자라고 밝혔으나, 아직까지 이에 대한 진실규명과 법적 책임을 묻지 못했다. 

특히 녹화사업으로 숨진 피해자들의 사망경위를 밝히는데에도 적극 나설 계획이다. "아직도 동지들의 사망 경위가 제대로 밝혀지지 않았고, 기무사령부가 자료 제출에 비협조해 실체적 진실은 감춰져 있다"고 강조했다.

추진위는 이날 정부와 국회, 군사안보지원사령부(구 기무사령부)에 ▲ 녹화사업 관련 모든 자료 공개 ▲ 녹화사업에 대한 공식 사과와 재발 방치책 마련 ▲ '진실·화해를 위한 과거사기본법' 개정과 '강제징집 녹화·선도공작 진실규명과 명예회복을 위한 특별법' 제정 ▲ 전두환 전 대통령과 관련자들의 사죄 등을 요구했다.

2020년은 광주민주항쟁 40주년이 되는 해이다. 그러나 1980년 전두환 정권이 들어선 이후 국가통치라는 미명아래 국민들에게 자행된 불법, 고문, 폭압, 공작의 진실은 아직도 제대로 밝혀지지 못하고 전 전 대통령 이하 주범자들은 사죄도 없고, 법적책임도 지지 않아 수십년이 지난 지금까지 피해자들의 명예회복이 되지 않고 있다. 

강제징집 피해자들이 수십년이 지난 지금 이렇게 다시 적극 나서게 된 배경에 대해 추진위 회원은 "피해자들의 명예회복, '의문사'로 되어 있는 강제징집 사망자들의 사망경위 파악과 더불어, 비록 40년이라는 오랜 세월이 지났지만 1980년대의 강제징집,녹화사업 등 불법 공작피해 사실 진실 규명을 통해 왜곡된 역사를 바로잡고, 앞으로 다시는 전두환 정권같이 정권유지를 위해 국민들을 강제징집 녹화사업과 같은 불법 공작 정치의 재발방지 대책을 마련하기 위한 것"이라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