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아갈 곳은 정글 같은 곳.. 국민들 갈증, 정치의 품격, 신뢰감있는 정치 하겠다“
”성장과 포용 동시에 중요, 진보적 가치만큼 문제 해결이 중요하다”
”국민에 대한 호소력이 정치에서 중요해지는 시대“..."총선 역할 "당의 뜻 따르겠다"
세종시 출마설 에는 선 그어 "훌륭한 분들 출마해달라"

<사진=연합뉴스>
▲ <사진=연합뉴스>

총선 출마를 앞두고 있는 이낙연 국무총리가 ‘실용적 진보주의’ 관점을 거론하며 자신의 정치적 비전을 밝혔다. 이 총리는 “개인적으로 실용적 진보주의 관점에서 해법을 찾아보려 노력했고, 앞으로 그렇게 할 것이다”라면서 “추구하는 (진보적) 가치가 중요한 만큼 문제 해결이 중요하다는 관점에서 실용을 포기하면 안 된다”고 말했다.

이 총리는 지난 19일 세종 총리공관에서 열린 기자단 송년간담회에서 정치 복귀 및 다가오는 총선 출마에 대한 심경을 이같이 밝혔다. “국민이 갈증을 느끼는 것은 정치의 품격, 신뢰감이 아닐까 생각한다”며 “제가 다시 돌아갈 그곳(여의도)이 정글 같은 곳이지만 국민께서 신망을 보내주신 그런 정치를 하겠다”고 덧붙이기도 했다.

총선 역할론에 대해 묻자 이 총리는 “총선에서 역할을 맡을지, 역할을 맡는다면 무엇을 할지에 대해서는 당의 뜻을 따르겠다”면서 자신의 정치적 계획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다.

세종시 출마에 대한 질문에 이 총리는 “세종시는 상징성이 매우 큰 도시고, 일하는 보람이 있는 곳이다. 훌륭한 분들이 도전해 주시면 좋겠다”며 선을 그었다. 종로 출마에 대해 같은 날 다른 장소에서 한 기자가 묻자 “호사가들의 얘기이며, 그런 이야기까지 한 적은 없다”고 말한 것과는 뉘앙스가 조금 달랐다.

시대정신에 대해 묻자 이 총리는 “성장과 포용이 동시에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성장이 멈춰서는 내부에 잠재된 (좋지 않은) 것들이 한 번에 표출될 가능성이 있다”며 “자본주의란 자전거와 같아서 페달을 밟는 걸 멈추면 쓰러진다. 속도가 더뎌도 페달은 계속 밟아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 총리는 “그러나 앞으로 우리에게 닥칠 성장은 격차를 키우고 승자와 패자를 가르는 경제체제가 될 것이라 전망한다”면서 “승자 편에 서지 못하는 분들이 견디기 어려울 만큼 고통에 빠지지 않도록 바닥을 지탱해주는 역학, 그것이 포용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어 이 총리는 이 같은 문제의 해결책으로 ‘실용적 진보주의’ 관점을 거론했다. “개인적으로 실용적 진보주의 관점에서 해법을 찾아보려 노력했고, 앞으로 그렇게 할 것이다”라면서 “실용적이라는 수식어는 결과를 내야 하는 것이 실용이라고 보기에 그렇게 용어를 붙였다. 실용의 관점에서 문제를 이해하고 해결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 총리는 “추구하는 (진보적) 가치가 중요한 만큼 문제 해결이 중요하다는 관점에서 실용을 포기하면 안 된다”며 “해법을 찾고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 제가 하고 싶고 해야 할 일이라고 생각한다”고 언급했다.

당내 기반이 약하지 않냐는 질문을 받자 이 총리는 “지금의 더불어민주당은 열린우리당과 민주당이 합쳐진 것인데, 민주당이 소수파였다. 그런 것을 유추해 그런 말이 나오는 것 같다”며 “정치인에게는 조직 내 기반도 필요하지만 국민에 대한 호소력이 필요하고, 후자가 더 중요해지는 시대”라고 대답했다.

정치권에서 어떤 정치를 하겠냐는 질문을 받자 이 총리는 “기자와 국회의원으로 지냈던 기간은 문제의식은 왕성했으나 문제의 실체, 그것을 해결하는 정책이 이뤄지고 시행하는 과정에 대해선 알지 못 했다”며 “그런데 지사와 국무총리를 하면서 그 후자를 알게 된 게 가장 큰 소득”이라 답했다.

문재인 대통령과 어떤 말을 나눴냐는 질문에 이 총리는 “다 말하기 어렵다”며 “다만 가장 구체적으로 말하신 것은 ”내일 오후에 직접 발표하겠다. 이제는 이 총리도 자신의 정치를 할 때가 되지 않았나“라는 말이었다“고 밝혔다.

총리 인준이 되지 않아도 총리직을 떠날 것이냐 묻자 그는 ”그런 비슷한 걱정이 없던 것은 아니지만 추미애 법무부 장관 인사청문회가 30일 잡혔다는 것을 보고 기우라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