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인영 “황교안, 의회민주주의 파괴자로 역사에 기록될 것”
“황교안에게서 극우 공안정치의 음습한 그림자 보인다”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자유한국당 지지자들의 국회 유린 사태에 맹비난을 가했다. <사진=권규홍 기자>
▲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자유한국당 지지자들의 국회 유린 사태에 맹비난을 가했다. <사진=권규홍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지난 16일 자유한국당·우리공화당을 비롯한 극우단체들이 국회를 점거한 사태에 대해 강력히 비판하고 “황교안 한국당 대표가 극우 공안정치로 국회를 아비규환으로 만들었다”며 경찰에 강력한 처벌을 촉구했다.

17일 민주당 원내대책회의에 참석한 이인영 민주당 원내대표는 “황 대표가 극우 공안정치로 국회를 아비 규환으로 만들었다. 황 대표는 ‘국회 심판의 날이왔다’고 외쳤다”며 “황 대표는 의회 민주주의 파괴주의자로 역사에 기록될 것이다”고 지적했다.

이어 “한국당은 정체불명 사람들을 국회로 불러들여 국회를 점거했다”며 “우리당의 설훈 의원을 폭행하는 광기를 보여줬다. 또한 홍영표 의원 역시 한국당 지지자 수십명에게 둘러쌓여 모욕을 당했다. 정의당 당직자에겐 폭행을 가하고 침을 뱉었다. ‘빨갱이 가족은 몰살해야한다’ 라는 구호를 국회 이곳저곳에 부착했다”며 황 대표와 한국당을 강하게 비판했다.

이 원내대표는 “민의의 전당인 국회를 유린한 초유의 사태에 어제 의원들은 경찰의 경호 받으며 이동해야 했다”며 “그런 난동의 한복판에서 황 대표는 우리가 이겼다고 지지자들을 선동했다. 국회를 침탈한 이 사태에 경찰은 일벌백계를 해야 한다. 불법 폭력집회를 주최하고 선동한 한국당과 황 대표에게 사태의 책임이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한국당은 우발적이었다고 항변하지만 이미 이 사건은 한국당이 기획한 의회민주주의를 유린한 사건이다”며 “이미 집회 계획 문건이 나돌고 있다. 경찰은 당장 수사에 착수하길 바란다. 민주당은 최고 수준의 수사 착수와 처벌을 요구한다”고 경찰에 당부했다.

아울러 이 원내대표는 과거 황 대표의 발언을 언급하며 경찰에 엄정한 법집행을 재차 강조했다.

이 원내대표는 “과거 민주노총이 국회를 진입을 시도하며 시위를 벌였을 당시 황 대표는 엄정한 법 집행을 요구하며 ‘민주주의 보루인 국회가 위협받지 않기를 바란다’고 요구했고, 전희경대변인도 요구 했다”며 “당시 검찰은 민주노총 위원장에게 불법집회의 책임을 물어 징역 4년을 구형했다. 두 사건을 비교하면 국회의원을 폭행하고 국회를 침탈한 어제 사건이 더욱 폭력적인 것이다. 경찰은 과거 황 대표의 주장대로 사태의 주동자를 엄벌에 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이 원내대표는 이번 사태의 책임에 대해 “황 대표의 공안 검사 DNA가 문제라고 본다”며 “법무부 장관으로선 국정원 대선 개입사건을 무력화한 의혹이 있는 등 평생에 걸쳐 선택적 법집행으로 출세가도에 오른 분이다. 황 대표에게서 극우 공안정치의 음습한 그림자를 본다”고 맹비난했다.

조정식 “국회 유린 사태...나치, 파시스트와 다를바 없어”

이춘석 “국회 무법천지로 만든 한국당...책임의식도 없어”

이어 조정식 민주당 정책위의장 역시 “민의의 정당인 국회가 아스팔트 극우정당에 의해 짓밟히고 유린당했다”며 “한국당이 한 것은 폭력과 협박으로 본회의를 막아보겠다는 민주주의 유린이자 폭거다. 집시법 11조를 위반한 위법행위다”고 지적했다.

또한 조 정책위의장은 “어제 사건은 헌정사상 초유의 국회 난동사태다. 소수의 극단 세력이 정상 입법 반대하는 것은 정상 국가에선 있을 수 없는 정치 테러”라며 “이것은 나치, 파시스트와 다를 바 없다. 황 대표가 이들을 주동한 것을 묵과할수 없다”고 강도높게 비판했다.

아울러 “한국당은 경찰의 법집행을 무력화 시키고 그들을 국회 내로 끌어들였다”며 “황 대표는 ‘여러분의 분노가 국회를 무력화 시킬 것이다’고 부추겼다”며 “법과 질서를 훼손하고 무법으로 앞장선 황 대표는 청와대 불법 천막 설치에 이어 불법의 극치를 보여줬다. 황 대표는 법치 운운할 자격이 없다”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해 이춘석 의원은 “어제 오후 1시쯤 국회 주차장을 와서 봤는데 국회의원을 지내면서 처음 겪어본 일이었다”며 “국회가 한국당, 우리공화당 지지자들로 점거된 무법천지 아수라장이 되었다. 극우 지지자들을 부추기고 선동하고 극한으로 치닫는 한국당이 과연 공당으로서의 최소한의 책임의식이 있는지 묻는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국회는 우리사회의 갈등을 합의, 도출하는 보루이다”며 “민주당은 손바닥 뒤집듯 말을 바꾸는 한국당에 대해 바보처럼 인내심을 발휘 중이다. 한국당이 이제라도 협상테이블로 오지 않는다면 국회와 국민과 화해 할수 없다는 것 알아야한다”고 협상에 나설 것을 재차 촉구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키워드

#2019 정기국회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