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희상 “특정세력 지지자들 국회 유린...여야 모두 사태 심각성 깨달아야”
민주당 “극우세력과 결탁한 황교안과 한국당...국민 심판으로 퇴출 될 것”
정의당 “한국당...극우 세력과 함께 국회를 떠나라”

자유한국당 우리공화당 지지자들이 국회 본청을 점거하고 농성을 벌였다. <사진=권규홍 기자>
▲ 자유한국당 우리공화당 지지자들이 국회 본청을 점거하고 농성을 벌였다. <사진=권규홍 기자>

 

자유한국당이 16일 국회에서 주최한 '공수처·선거법 저지' 규탄대회에 자유한국당과 우리공화당 지지자들이 대거로 몰려들면서 국회 일대가 마비되어 문희상 국회의장이 분노하고 여야가 이들을 맹비판했다.

한국당 추산 수천명의 인원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규탄대회가 끝나자마자 국회 본관 입구와 후문등으로 한꺼번에 몰려들어 공수처(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설치법, 연동형 비례대표제 선거법의 폐기를 촉구하는 시위를 벌였다.

이에 국회경비대는 경찰 인력을 대거 동원해 이들의 진입을 막으며 시위대와 대치했다.

이날 문희상 국회의장은 입장문을 내며 “오늘 특정세력 지지자들이 국회를 유린하다시피 했다. 급기야 있을 수도 없고 있어서도 안 될 일이 벌어진 것이다”라며 “여야 정치인 모두가 이번 사태의 심각성을 깨달아야 한다. 집권여당은 물론 제1야당을 비롯한 모든 정당이 무거운 책임감으로 현 상황을 타개하기 위한 해법을 모색해야 한다. 제발 상식과 이성을 갖고 협상에 적극 나서주기를 강력히 촉구한다”며 여야가 해법을 빨리 도출할 것을 요구했다.

이어 홍익표 민주당 수석대변인 역시 현안 브리핑을 통해 “극우세력과 결탁해 국회를 무법천지로 만드는 황교안 대표와 자유한국당은 국민의 심판으로 퇴출 될 것이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홍 수석대변인은 “민생 과제가 산적하고, 개혁을 더 이상 지체할 수 없는 상황에서 한국당이 극우세력과 결탁해 국회 난입을 시도하고 비이성적 행태로 법과 질서를 유린하고 있다”며 “그 어느 곳보다 법과 절차를 존중하고, 대화와 협상의 태도로 문제를 풀어나가야 하는 국회에서 제1야당이 벌이고 있는 불법행위를 강력히 규탄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한국당은 민생법안과 예산부수법안 처리에 협조하고, 검찰과 선거제도 개혁에 대한 대안을 가지고 성실하게 협상에 임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대화 테이블을 걷어찼다”며 “100석 넘는 의석을 가진 명색이 대한민국 제1야당이 선택한 것은 의회정치가 아니라 정치깡패와 다름없는 무법과 폭력이라는 점은 정치개혁과 선거개혁의 필요성을 명확히 보여주고 있다”라며 패스트트랙 법안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어 “한국당은 대다수 국민들의 뜻은 외면하고 극우세력의 손을 잡아 국회를 습격하고 민심을 짓밟음으로써 스스로 존재이유를 부정했다”며 “황 대표는 저지선을 넘어 국회 경내에 칩입하고, 국회 본청 난입을 시도하는 당원과 극우단체 회원들에게 ‘고생하셨다’고 불법을 독려했다. 국민앞에 부끄러워하기는커녕 ‘승리했다’는 자가당착으로 역사상 최악의 민폐 정치인이 되어 국민의 분노를 유발하고 있다”며 황 대표의 행태를 강하게 비판했다.

홍 수석대변인은 “국회 사무처와 경찰은 자유한국당의 불법적 행태를 방관하지 말고 단호하게 대처하고 끝까지 추적해 처벌해야 한다”며 “더불어 지난 13일에도 국회 난입을 시도하고 폭력을 행사한 우리공화당의 불법행위에 대해서도 반드시 엄벌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자유한국당 우리공화당 지지자들이 국회 본청앞 정문을 점거했다. <사진=이경민 기자>
▲ 자유한국당 우리공화당 지지자들이 국회 본청앞 정문을 점거했다. <사진=이경민 기자>

 

이어 여영국 정의당 원내대변인 역시 이날 정론관 논평을 통해 “한국당이 협상은 뒷전에 두고 국회를 아수라장으로 만들었다”며 “극우 세력과 함께 국회를 떠나라”고 요구했다.

여 원내대변인은 “한국당과 공화당 지지자 수백 명이 국회 본청 앞까지 몰려와 폭력을 행사하며 국회 진입을 시도했다”며 “그들은 본청 앞에서 평화적으로 농성 중인 정의당 관계자들에게 욕설과 폭행 침까지 뱉는 등 정신 나간 행위도 자행했다. 해방 이후 벌어진 ‘백색테러’와 다를 바 없다”고 분노했다.

그러면서 “황 대표의 행동에 더욱 경악할 수밖에 없다. 흥분한 참석자들을 가라앉히고 아수라장이 된 상황을 벗어나려 노력해도 모자랄 판에 황 대표는 손을 흔들며 오히려 흥분을 고취시켰다”며 “광장의 ‘뽕’에 취해 사리분별 못하는 미숙한 정치인의 전형적인 모습이다”며 황 대표의 행위를 지적했다.

여 원내대변인은 “한국당은 원내에서의 협상은 뒷전으로 미룬채 ‘극우광풍’을 등에 업고 광장정치에만 집중할 것이라면 차라리 국회를 떠나라”면서 “국회 정상화 방안이랍시고 ‘선거제 개편안 무기명 투표’를 들고 나올 정도면 협상이 가능한 정당으로서의 수명은 다 했다. 부탁드린다. 한국당은 아수라장이 된 국회에서 펄럭이는 성조기와 함께 국회를 떠나고 본인들이 약속했듯이 의원직을 총사퇴하고 집회와 시위의 자유를 마음껏 누려라”라고 촉구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키워드

#2019 정기국회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