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 죽림부영 2차 아파트, 최고 분양가 1억9500여만 원
세입자들 “부영주택, 고분양가 폭리” 청원 게재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올라온 여수 죽림부영 2차 주민들의 청원. <사진=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 캡처>
▲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올라온 여수 죽림부영 2차 주민들의 청원. <사진=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 캡처>

[폴리뉴스 노제욱 기자] 고분양가로 논란을 빚고 있는 여수 죽림부영 2차 아파트 주민들이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관련 내용을 올려 청원이 진행 중이다.

지난달 26일 ‘부영주택의 부실시공과 고분양가 폭리, 여수시의 그럴싸한 행정’이라는 제목으로 게재된 청원에 12일 현재 816명이 동의했다.

청원인은 “저희는 전남 여수 죽림부영 2차 아파트 분양전환대책위원회 공동대표와 세입자들”이라며, “서민주택이라는 말과 다르게 서민의 보금자리를 볼모로 잇속을 챙기려고 하는 부영주택의 횡포를 알리지 않을 수 없어 이렇게 글을 올린다”고 호소했다.

이어 “부영주택은 ‘10년 임대 후 분양’이라는 조건으로 임대했다가 5년이 지나자 갑작스레 분양 하겠다했고 신청을 요구해 집 없는 대다수 서민 세입자들은 별도리 없이 받아들였다”며, “그런데 그 신청서를 근거로 합의됐다는 주장을 바탕으로 분양신청과 감정평가를 여수시에 신청해 서둘러 진행했다”고 전했다.

또한 “그리고 감정평가 결과. 10년 임대 후 분양가 측정 방법을 적용해 고가의 현 주변 시세로 감정됐고 부영주택은 감정평가 금액의 최고 97%까지 책정했다”며, “저희 서민 세입자들은 감정평가를 실행하는 것에 합의한 적이 없지만 부영주택과 관계 공무원은 분양 신청서를 작성했으니 합의된 사항이라 주장한다”고 밝혔다.

청원인은 “수많은 비판에도 부영주택 측은 이에 아랑곳하지 않고 임대주택법 시행규칙만을 고수하고 있어 우리 서민들은 더욱이 항변마저 못하고 있다”며, “저희 분양대책위원회 공동대표들과 세입자들은 이와 같은 부영의 오만함을 넘어 무책임한 태도와 부실시공 및 고분양가를 더는 두고 볼 수 없어 이렇게 청원하게 됐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국토부 장관님과 관계 부처 공무원들께서는 부영주택 측이 이제라도 분양 방식을 서민주택 공급과 공공임대 취지에 맞도록 전환하기를 강력히 요청해달라”며, “내 집 없는 불쌍한 지역 서민들이 비싼 주거비로 오갈 데 없어 고향 땅 여수를 떠나는 애처로움을 헤아려 주시기를 간곡히 부탁드린다”고 적었다.

여수시에 따르면 해당 아파트는 현재 1억6155만~1억9535만 원의 금액으로 계약을 진행 중이다. 3.3㎡당 815만 원 수준으로 부동산114에 따르면 아파트가 위치한 소라면의 평균 3.3㎡당 매매시세인 967만 원과 격차가 그렇게 크지 않은 모습이다.

해당 지역을 기반으로 하고 있는 송하진 여수시의원(무소속)은 “이러한 고분양가 책정은 임대주택 취지와 맞지 않는 것”이라며 “임대아파트 개념으로 입주한 서민들의 아픔은 이루 말할 수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10년 임대 후 분양하기로 한 것을 5년 만에 조기 분양하는 것 자체가 문제”라며, “최근에 주변 시세가 오르지 않았다면 부영이 과연 조기 분양을 했겠느냐”고 되물었다.

한편 부영 관계자는 “분양가는 지자체에서 정해주는 대로 할 수밖에 없다”고 답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