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계절 중 겨울은 특히 비염환자들이 힘들어하는 계절이다. 겨울은 추운 날씨로 인해 난방기 사용이 잦아져 실내가 건조하고 실내외 온도차가 커져 비염 증상이 심해지게 된다. 또한, 겨울은 삼한사미라고 할 정도로 미세먼지 농도가 높은 날이 많아 호흡기관이 약해지게 되고 비염과 축농증 등 호흡기질환을 가지고 있는 환자들이 예민해지는 계절일 수밖에 없다.

비염은 생명에 지장을 주진 않지만 콧물과 재채기 등의 증상은 일상생활에 큰 불편함을 준다. 비염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건조하지 않도록 실내습도를 올려주고 따뜻한 물을 자주 마셔 코 속이 건조해지지 않도록 하며, 공기청정기를 사용해 실내 먼지를 제거하는 것이 좋다.

그렇다면 음식들 중 비염에 도움을 주는 음식은 무엇이 있을까?

◆ 녹황색 채소
시금치, 깻잎, 호박잎, 버섯, 호박 등 녹황색 채소는 비타민과 엽록소가 많이 포함되어 있어 면역력을 강화시켜줘 비염 증상을 완화해준다.

◆ 대추
비염은 코 점막이 외부 자극에 예민하게 반응하는 질환으로 대추는 코 점막을 강하게 해줘 비염을 완화시켜준다. 또한 면역력을 높여주며 이 외에도 노화방지, 혈액순환을 활발하게 하는데 도움을 준다.

◆ 녹차
겨울엔 따뜻한 차를 마셔주는 것도 좋다. 그 중 녹차는 체내 중금속 축적을 막아주고 알레르기를 억제해 알레르기 비염 환자들에게 도움을 준다. 그리고 염증 완화에 효과적이다.

◆ 생강차
따뜻한 성질의 생강은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만들어 면역력을 강화해줘 비염으로 발생하는 기침과 가래를 완화할 수 있다. 생강은 생으로 먹기 힘들기 때문에 생강차로 마시는 것을 추천한다.

글 - 청주 자연닮한의원 박정준 원장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