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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유통

제약사, 뷰티 시장 눈독…‘코스메슈티컬’ 진출 확대

갖춰놓은 기술력에 다양한 마케팅 전략을 접목…'코스메슈티컬' 시장…제약사·화장품 M&A↑
에스티로더, 韓 코슈메티컬 기업 인수…제약사도 화장품사 눈독

[폴리뉴스 황수분 기자] 최근 화장품(Cosmetics)과 의약품(Pahrmaceutical)을 결합한 '코스메슈티컬' 시장에 뛰어드는 국내 제약사들이 늘고 있다.

신약 개발로 쌓인 기술력과 원료를 활용해 화장품으로 사업에 진출하여 새로운 고객층과 수익원 창출에서 효과를 볼 수 있다는 것과 의약품 대비 개발 기간·비용이 월등히 적게 든다는 강점이 있기 때문이다.

제약·바이오 업계에 따르면 의학적 효과나 약과 같은 생물학적 효과가 검증된 기능성 성분을 포함한 화장품인 코스메슈티컬 시장에 국내 제약사들이 뷰티 시장 소비자 모시기에 나섰고  이미 40여 개 국내 제약사가 코스메슈티컬 시장에 진출했다고 10일 밝혔다.

보건산업진흥원에 따르면 국내 코스메슈티컬 시장은 전체 화장품 시장(13조 원)의 약 3% 수준인 5000억 원 규모로 추정한다. 올해 상반기 코스메슈티컬 상품 매출이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80% 이상 성장하면서 주목을 받고 있다.

코스메슈티컬 시장 확대는 국내뿐만 아니라 세계적 현상으로 글로벌 시장 규모는 2016년 43조 원쯤으로 추정된다. 전체 화장품 시장 성장 속도보다 25% 더 빠른 추세로 제약·바이오 업계가 이 시장을 새로운 타깃으로 삼는 이유다.

제약사 중 화장품으로 인기몰이에 성공한 대표적인 곳은 동국제약이다. 일명 ‘코덕(코스메틱 덕후)’ 사이에서 큰 인기를 끈 동국제약 마데카크림이다. 상처 치료제 마데카솔 제조에 사용하던 병풀잎 유효 성분을 고농도로 추출했다. 실제 지난해 동국제약 전체 매출에서 화장품이 차지하는 비중은 15%를 차지하고 있다. 동국제약은 마데카크림뿐 아니라 앰플과 토너, 팩 등 수십 가지 화장품을 시장에 내놓는 이유다. 

동화약품 스킨케어 브랜드 ‘활명’은 해외에서 인기를 끌다가 최근에는 국내서도 주목받는다. 활명은 활명수 생약 성분을 선별해 만든 코스메슈티컬로 서울 삼성동에서 문을 연 한국 세포라 1호점에 화장품 브랜드 '활명'을 단독 입점시켰다. 세포라는 전 세계 33개국에서 2300여 개 매장을 운영하는 세계 최대 화장품 편집숍이다.

동아제약은 화장품 브랜드 '파티온'을 새롭게 선보이며 가수 설현을 모델로 내세워 뷰티 시장에 진출했다. 피로회복제 '박카스'의 타우린 성분을 화장품에 적용한 것이 특징이다. 노화나 여드름 흉터 등을 관리하는 흔적 케어와 보습 케어, 남성스킨케어 등 3가지로 구성됐다.

삼진제약은 정진호이팩트의 ‘abh+스누아토크림’을 내놓고 화장품 사업에 첫발을 내디뎠다. 삼진제약은 전문가들의 임상경험을 바탕으로 탄생한 스누아토크림으로 소비자들의 피부 고민 해결을 돕겠다는 포부다.

코스메슈티컬 시장이 커지면서 전통 화장품 제조사와 제약·바이오 기업 간 인수·합병(M&A)이 활발하게 전개되면서 화장품 기업이 제약사를 인수해 코스메슈티컬 기술력을 확보하는 사례도 늘고 있다. 지난해 CJ헬스케어를 인수한 한국콜마는 다양한 사업 확장 가능성을 타진 중이다.

일동제약은 지난 2월 코스메슈티컬·바이오 기업인 이니바이오에 40억 원을 투자해 지분 10.01%를 확보했고, 셀트리온은 2013년 화장품 업체 '한스킨'을 인수하고 셀트리온 스킨큐어를 출범시켰다.

유한양행은 지난해 화장품 주문자상표부착생산(OEM) 업체 코스온의 최대주주로 올라섰다. 현재는 유한생활건강으로 분리 운영 중이며 지난 5월 화장품 브랜드 '디어리스트'를 출시했다.

에스티로더컴퍼니즈는 코스메슈티컬 화장품 브랜드 닥터자르트를 운영 중인 국내 기업 해브앤비의 지분을 전량 인수했다. 인수금액은 밝히지 않았으나 업계에선 해브앤비의 기업가치를 17억 달러(약 2조 원) 이상일 것으로 본다.

황수분 기자

유통, 제약, 뷰티 분야의 주요 이슈와 인물 등 다각적 시각에서 다루는 가운데 사회 공익을 우선하는 기자가 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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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 검찰 개혁 통과…경찰 개혁은 어디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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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드뉴스] 가치투자 하려는 당신, 반드시 알아야 하는 분석틀!

[폴리뉴스 이은주 기자]가치투자. 기업의 미래가치를 정확히 판단해서, 기업 성장의 관점에서 투자를 하는 것을 말합니다. 물론 변동성이 큰 한국 주식시장에서 가치투자가 가능할까? 하는 의문을 가진 투자자들도 많습니다. 한국 주식시장은 신흥시장에 속해, 기업이 견고한 성장동력을 갖추고 있어도 글로벌 변수에 의해 취약한 모습을 자주 보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변수에도 쉽게 흔들리지 않는 기초 골격과 미래 성장 플랜을 탄탄히 갖춘 기업은 외부의 ‘바람’에 쉽게 흔들리지 않는 법이죠. 카드뉴스에서는 건강한 투자 방식으로서 반드시 알아야 할 기업 분석의 기본 중 기본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은 고전입니다. PER 계산법으로 먼저 기업을 들여다봅니다. PER은 현재의 주가를 주당순이익으로 나눈 것이죠. PER은 기업이 얼마나 벌면 순이익이 주가와 같아지는가를 측정하는 지표입니다. 1주당 가격이 1만원이고 1주당 순이익이 840원이라면, PER은 11.배인데요. 주가가 1년 순이익의 11.9배라는 것이죠. 그렇기 때문에 지금 이 추세대로라면 이 기업이 약 12년간 순이익을 벌어들이면 내가 산 주가에 가깝다는 의미가 됩니다. PER은 그렇기에 낮을수록 좋고, 투자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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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대주택 분양전환 논란 ③] 정치권의 대응과 과제...‘사라진 약속’
[폴리뉴스 노제욱 기자] 임대주택 분양전환과 관련해 정치권에서의 관심은 특히 ‘LH 10년 공공임대아파트’에 있었다. 문재인 대통령까지도 분양전환가 산정방식을 개선하겠다고 약속했지만 현재 지켜지지 않고 있다. 지난 2016년 문재인 당시 전 당대표는 총선 지원 유세를 위해 분당 야탑역 광장을 찾아 “서민들의 내 집 마련은 주거복지를 위해 꼭 해결해야 할 문제”라며, “(이 지역에 출마한)후보를 당선시켜 주면 10년 임대의 분양전환가격을 5년 임대와 똑같은 방식으로 하는 것을 당론으로 채택, 법안 발의해서 반드시 통과 시키겠다”고 약속한 바 있다. 또한 이 내용은 2017년 대선 당시 대통령 후보 공약집에도 담겨 있었다. 5년 공공임대의 경우 건설원가와 감정평가액의 중간 수준에서 분양전환가가 결정되므로, 산정방식이 변경되면 입주민 입장에서 ‘시세 감정평가’로 결정되는 현 방식보다 훨씬 부담이 덜어진다. 현 방식으로는 분양전환가가 시세의 80~90% 선에서 책정되는 반면, 5년 임대와 같은 산정방식으로 계산하면 시세의 60~70% 선으로 책정되기 때문이다. 그러나 ‘약속’은 지켜지지 않고 있다. 10년 공공임대 분양전환가 산정방식을 5년 임대와 동일한 방식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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