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건영·김경수 텔레그램 통해 금융위 인사 논의 의혹

금융위원회 재직 당시 업체들로부터 뇌물 등을 받고 편의를 봐줬다는 의혹을 받는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이 27일 서울 송파구 서울동부지법으로 영장실질심사를 받기 위해 출석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 금융위원회 재직 당시 업체들로부터 뇌물 등을 받고 편의를 봐줬다는 의혹을 받는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이 27일 서울 송파구 서울동부지법으로 영장실질심사를 받기 위해 출석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에 대한 청와대 민정수석실의 감찰 무마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윤건영·김경수 등 조국 전 장관을 제외한 모든 관련자들의 소환조사를 마쳤다. 사실상 수사 용의선상에 오른 모든 인물들이 조 전 장관을 제외하고 소환조사를 마치면서, 남은 유일한 인물인 조 전 장관의 검찰 소환이 임박했다고 여겨진다.

검찰은 지난 4일 청와대 대통령비서실을 임의제출 형식으로 압수수색했다. 검찰은 당시 특감반이 파악한 유 전 부시장의 비위 정도와 감찰 중단 결정 과정에 관련한 자료 등을 확보해 분석 중이다.

검찰은 최근 청와대 윤건영 국정상황실장과 김경수 경남도지사를 참고인 신분으로 비공개 소환 조사했다. 이들이 유 전 부시장의 청와대 감찰 무마에 개입했다는 의혹과 비밀 메신저인 ‘텔레그램’의 단체 대화방을 통해 천경득 선임행정관과 유 전 부시장과 금융위원회 고위직 인사를 논의했다는 의혹에 대해 수사하기 위함이다.

천 행정관은 이미 조사를 마쳤으며, 조 전 장관과 출석 날짜를 조율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백원우 전 민정비서관, 박형철 전 반부패비서관 또한 소환 조사를 마쳤다.

금융위원회의 최종구 전 위원장과 김용범 전 부위원장도 참고인 조사를 받았다. 청와대로부터 유 전 부시장에 대한 감찰 사실을 통보받고도 자체 감찰이나 징계 없이 유 전 부시장의 사표를 수리했다는 의혹 때문이다.

이렇게 감찰 중단에 관여한 인물로 지목되는 이들 중 조 전 장관을 제외하고 모두 검찰 조사를 받은 상황이어서 조 전 장관에 대한 소환이 수일 내로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