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표 “현재 국회 정국 불확실성 높아...공식적인 협상이 진행되는 것이 우선”
“국회 상황 어느 정도 정리 되어야 총리 지명 이뤄질 것”
“우리 경제 G7으로 가는길...금융에 달렸다”

김진표 의원이 국가경제자문회의에서 모두발언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김진표 의원이 국가경제자문회의에서 모두발언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낙연 국무총리의 후임으로 유력하게 거론되고 있는 김진표 더불어 민주당 의원이 “패스트트랙 2개 법안 협상이 가시화 되어야 총리를 교체하는 문제를 실질적으로 검토 할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 의원은 6일 국가경제자문회의 전체회의 후 브리핑에서 ‘총리 지명설이 있었는데 잠잠해졌다는’ 질문에 이 같이 답하며 “그 시기까지는 복수의 후보를 놓고 청와대의 검토와 고민이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현재 정국, 국회에 여러 패스트트랙 법안이나 예산안을 놓고 불확실성이 굉장히 크다”며 “특히 선거법 협상은 4+1(민주당, 바른미래당, 정의당, 민주평화당, 대안신당)의 주장을 받아들이고 수용하는데 시간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또한 “공식적인 협상이 진행조차 안 되는 상황에서 또 새로운 불확실성을 만들 수 없다”며 “총리는 인사청문회 이후 국회 투표를 통해 재적 과반 찬성을 얻어야 한다. 국회 상황이 어느정도 정리 되어야 총리 지명이 이뤄질 것 같다”고 전망했다.

김 의원은 최근 시민사회단체를 중심으로 ‘김진표 총리 내정이 반 개혁적인 인사라는 비판이 나도는 것’에 대해서는 “총리설 언론 보도가 나오고 있는데 그런 대상의 한 사람으로, 제 신상에 관련된 이야기는 가능하면 안하는 게 좋을 것 같다. 국민들에게 예의가 아닌거 같다”며 “저는 정부가 지금까지 취해왔던 우리 경제의 여러 개혁 조치들의 중심에 항상 있었다”고 반박하며 불편한 감정을 숨기지 않았다.

그러면서 “금융실명제가 세워질 당시 실무 책임자로 실명제를 완수했고 부동산 실명제, 상속·증여세제 강화, 김대중 정부에서 30대 재벌 16개를 정리한 재벌개혁, 그리고 수 많은 금융기관 구조조정, 금융개혁등을 이뤄 왔다”고 자평했다.

아울러 “우리 경제는 위기 극복 차원의 개혁이 아니라 G20에서 G7으로 가기 위해 시장경제가 좀 더 빠르고 효율적으로 혁신될 필요성이 있으며, 그 중심축은 금융에 있다고 봐야 한다”고 언급했다.

또한 “금융이 지나치게 안정성 위주로 수익률이 떨어지고 있다. 빠른 혁신을 만들어내는 것이 우리 경제를 한 단계 높이 도약시키는 길이다”고 강조했다.

이날 김 의원은 차기 총리와 관련 된 기자들의 질문이 계속 이어지자 “이제 부터는 총리와 관련된 질문에는 답을 하지 않는게 예의다”며 “제가 할수 있는 선을 넘지 않도록 노력하고 있다”며 말을 아꼈다.
김진표 “시민단체, 진영논리에 빠져 있어...안타깝다”

김 의원은 5일 파이낸셜 뉴스와의 인터뷰에서도 최근 시민단체를 중심으로 일고 있는 비판 움직임에 “그들이 진영논리에 빠진 것 같다”며 불쾌감을 숨기지 않았다.

김 의원은 시민단체들의 반대 의견에 대해 “우리나라는 세계에서 갈등이 제일 심한 나라다. 남북이 분단돼있고,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경제성장을 하다보니 갈등이 많이 생겼다”고 언급하며 “정치가 대화와 타협으로 조정해가는 것인데 방향추를 조정해주는 게 언론이고 시민단체다. 그런데 일부 시민단체나 언론은 지나치게 진영논리 싸움을 벌이고 있는데 내편 아니면 적이라는 식으로, 자기 진영에 속하지 않으면 모든 수단과 방법을 동원해 끌어내리는 게 참 안타깝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이래선 사회가 발전할 수 없다. 그런 시민단체나 언론은 긴 안목으로 보면 결코 신뢰받기 어렵다”며 “미국 언론 칼럼을 보면 한쪽에서 7개를 공격하면 다른 진영도 3개는 공격해 균형을 맞추는데 우리는 10개를 한쪽으로 전부 때리는 쪽으로 힘쓰니 갈등이 더 증폭된다. 그러면 우리 사회 아노미현상이 생겨 시민들이 불안하다”라며 비판 여론에 대해 강하게 문제를 제기 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