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이 “국제정세, 美 일방주의와 강권정치 위협 받고 있다...한중 협력 강화해야”

문재인 대통령은 5일 오후 청와대 본관에서 방한 중인 왕이 중국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을 접견했다.[사진=청와대] 
▲ 문재인 대통령은 5일 오후 청와대 본관에서 방한 중인 왕이 중국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을 접견했다.[사진=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은 5일 왕이 중국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을 만나 “지금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인 평화 구축을 위한 프로세스가 중요한 기로를 맞이하고 있다”며 한반도 비핵화에 중국의 지원을 당부했다. 반면 왕이 외교부장은 한반도 비핵화에 대한 언급보다는 미국의 일방주의를 비난하면서 한중 협력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청와대 본관에서 왕이 외교부장을 접견한 자리에서 한반도 정세에 대해 이같이 밝히고 “핵 없고 평화로운 한반도라는 새로운 한반도 시대가 열릴 때까지 중국 정부가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지고 지원해 줄 것”을 당부했다.

또 “시진핑 주석과 오사카 정상회담을 비롯해 양국의 외교, 국방 등 다양한 분야에서 고위급 교류와 소통이 꾸준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것을 아주 기쁘게 생각한다”며 “양국 간의 긴밀한 대화와 협력은 동북아의 안보를 안정시키고, 또 세계경제의 불확실한 상황을 함께 이겨낼 수 있는 그런 힘이 될 것”이라고 한중 협력을 강조했다.

이어 “이번 달에 예정되어 있는 한중일 정상회담 계기에 양국 간의 대화와 협력이 더욱더 깊어지길 기대한다”며 “특별히 우리 한반도의 평화를 위한 여정에 중국 정부가 아주 긍정적인 역할과 기여를 해 주고 계신 것에 대해서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왕이 외교부장은 “현재 국제 정서는 일방주의, 그리고 강권정치의 위협을 받고 있다. 중한 양국은 이웃으로서 제때 대화와 협력을 강화해서 다자주의, 자유무역을 같이 수호하고 기본적인 국제 규칙을 잘 준수해야 한다”며 미국의 일방주의에 대한 대응을 얘기했다.

그러면서 “양국 간에 교역액은 이미 3천억 달러를 돌파하였으며 인적 간에는 이미 천만 명을 넘었다. 중국의 개혁의 전면적 심화와 개방 확대에 따라서 중한관계는 더 넓은 발전 공간을 맞이할 수 있으리라고 생각한다”고 했다.

이어 “어제 강경화 장관과 이 문제에 대해 깊이 있게, 허심탄회하게 의견을 교환하고, 일련의 새로운 공동 인식을 도출했다”며 “다음 단계로 우리가 해야 할 것은 이번 달에 예정된 대통령님의 중국 방문을 잘 준비해 이를 통해서 중한관계의 발전을 추진할 뿐만 아니라 중한일 3자간의 협력도 잘 추진해야 된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접견에는 중국 측에서 추궈홍 주한중국 대사, 뤄자오후이 외교부 부부장, 오장하오 외교부 아주국장, 위둔하이 외교부 보도국 부국장 등이 참석했고 우리 측에서는 강경화 외교부 장관, 노영민 비서실장,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김현종 국가안보실 2차장 등이 참석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