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인배 ‘노풍 불어라’ - 김양수 ‘30,40대 지지 기대’

10.28 경남 양산 국회의원 재선거는 무려 8명의 후보가 등록접수를 마쳐 ‘혼전’을 예고했다.

한나라당 박희태, 민주당 송인배, 민주노동당 박승흡, 무소속 김상걸·김양수·김용구·김진명·유재명 등 총 8명의 후보는 등록 첫날인 13일 일찌감치 접수를 마친 채 ‘일전’을 다지고 있다.

‘1:7’ 박희태 ‘공적’으로 전락... 7명 후보들 일제히 맹공 태세

전직 집권여당 대표라는 프리미엄으로 연일 굵직한 공약들을 쏟아내는 한나라당 박희태 후보에 맞서 나머지 7명의 후보들이 ‘反박희태 전선’을 구축, 압박 수위를 높여가고 있다.

한나라당 예비후보였던 김양수, 유재명 후보 등은 밀실·낙하산 공천으로 지역민심을 외면했다며 박 후보 비판대열 선봉장을 자임하고 있고, 친노와 민주당 이름으로 나선 송인배 후보는 ‘노무현 vs 이명박’ 전선 만들기에 몰입하고 있다.

민노당 박승흡 후보 또한 “박희태 후보를 정계은퇴 시키기 위해 출마했다”며 연일 맹공을 퍼붓고 있다.

박희태 후보가 타 후보들의 ‘공적’이 된 셈.

지역연고도 없는 후보가 국회의장이란 자신의 정치적 꿈을 이루기 위해 당 대표라는 타이틀을 이용, 지역에 내려왔다는 이들의 공략이 민심을 흔들고는 있으나 결국 당과 조직에서 앞선 박희태 후보가 무난히 이길 것이란 게 지역정가의 공통된 분석이다.

한나라당 또한 시간이 흐를수록 박 후보와 타 후보들 간 지지도 격차가 벌어지고 있다며 승리를 낙관하고 있다. 당초 경남 양산은 공천 내홍과 후보 난립에도 불구하고 강원 강릉과 더불어 절대강세 지역으로 분류한 곳이기도 하다.

영남이라는 두터운 지역 지지기반과 조직에서 앞선 박 후보가 낙후된 지역발전을 모토로 민심을 공략하면 승리할 수 있다는 계산이 깔려 있는 것. 또한 재보선 선거 특성상 투표율이 저조한 점을 고려할 때, 상대적으로 투표참여가 높은 중장년층과 노년층에서 앞서고 있다는 점도 승리를 장담하는 요인이다.

송인배 ‘노풍 불어라’... 막판 대추격전
김양수 “투표율이 관건”

문재인 김두관 안희정 송영길 최철국 등 지역정서를 자극할 호화멤버로 선대위를 꾸린 송인배 후보의 추격전 또한 만만치 않을 것으로 보인다. 특히 지역 내 퍼져있던 그간의 불화를 딛고 민주당(경남도당)과 친노진영(PK) 인사들이 송 후보로 하나둘씩 모여들기 시작하면서 추동력을 얻었다는 게 송 후보의 최대 자산이다.

여기에다 민노당 박승흡 후보와의 야권 후보단일화가 성사될 경우 그 파괴력은 막판 대역전을 기대할 수도 있다.

송 후보가 이를 이루기 위해선 지역 내 잠재돼 있는 ‘노풍’(노무현 정서)을 끌어올려야 하는데 현재로선 만만치 않은 과제로 보여, 그가 이를 어떻게 극복하느냐는 또 다른 관전 포인트로 자리할 전망이다.

김양수 후보의 경우 주요 지지층이 30, 40대에 포진하고 있어 이들을 투표장으로 끌어들일 유인책 마련에 힘쓰고 있다. 김 후보는 <폴리뉴스>와의 통화에서 “투표율이 최대 관건”이라고 말할 정도.

또한 오근섭 현 양산시장과의 불화설도 그를 괴롭히는 아킬레스건으로 작용하고 있다는 게 캠프 핵심관계자 분석이다.

유재명 후보는 ‘토박이론’을 앞세워 박근혜 정서를 자극하고 있으나 친박계가 박희태 후보 지원에 앞장서고 있는 만큼 지난 18대 총선 때 거둔 깜짝 득표율을 넘어서기 어려울 것으로 전망된다.

다음은 경남 양산 재선거에 출마한 각 후보들 주요 프로필이다.

기호1 한나라당 박희태(朴熺太) (71세)
건국대학교 대학원 졸업(법학박사)
한나라당 전 대표최고위원
13대~제17대 국회의원

기호2 민주당 송인배(宋仁培) (40세)
부산대학교 독어독문학과 졸업
(전)부산대학교 총학생회장
(전)대통령비서실 시민사회수석실 사회조정2비서관

기호5 민주노동당 박승흡(朴昇洽) (47세)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국어교육과 졸업
민주노동당 최고위원
민주노동당 대변인

기호7 무소속 김상걸(金相杰) (55세)
영산대학교 법률학부 졸업
(전)양산시의회의장
(전)양산시교육발전협의회장

기호8 무소속 김양수(金陽秀) (48세)
부산대학교 대학원 도시공학과 도시공학전공 박사과정 수료
제17대 양산시 국회의원
18대 국회의장 비서실장

기호9 무소속 김용구(金容九) (58세)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졸업(행정학 박사)
국회사무차장(차관급)
(현)국립창원대학교 초빙교수

기호10 무소속 김진명(金鎭明) (59세)
동아 제2중학교(현, 물금동아중학교) 졸업
(전)양산문화원 사무국장역임
(현) 바르게살기물금읍위원장

기호11 무소속 유재명(柳在洺) (55세)
부산수산대학 대학원(현 부경대학교) 이학박사
(전) 한국해양연구원 연구본부장
(전) 해양수산부 정책자문위원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