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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부동산

‘진흙탕 싸움’ 8000억 원 광주시 재개발사업

광주광역시 풍향구역 재개발사업 ‘다발적’ 소송전 전망
시공사 선정 무효 ‘풍향 참여연대’ vs 포스코건설...대립 양상 격화

[폴리뉴스 노제욱 기자] 8000억 원대의 광주 풍향구역 재개발사업이 다발적인 소송전으로 번질 전망이다. 시공사 선정 무효를 주장하는 조합원들로 구성된 ‘풍향 참여연대’는 조합을 민사소송하고, 포스코건설은 ‘풍향 참여연대’ 측을 고발했다.

포스코건설의 시공사 선정 무효를 위해 활동하고 있는 ‘풍향 참여연대’ 대표는 4일 폴리뉴스와의 통화에서 “포스코건설이 (본인을 포함한) 일부 조합원들을 ‘허위사실 유포죄’로 검찰에 고발했다는 사실을 포스코건설 측으로부터 연락받았다”며, “자세한 내용은 아직 전달받지 못했다”고 답했다.

이어 “포스코건설이 시공사 선정 과정에서 현금이나 상품권을 조합원들에게 제공했다는 의혹이 있었다”며, “관련 내용을 제보받아 맞대응할 계획이며, 이미 몇몇 조합원들에게 제보받은 내용이 있다”고 말했다.

또한 “‘풍향 참여연대’ 측은 지난 3일 조합을 민사소송했다”며, “1차 총회 전에 시공사 선정 무효를 진행할 수 있었는데 그냥 넘어간 잘못에 대한 책임을 묻는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대해 포스코건설 관계자는 “최근 SNS에서 일부 조합원의 허위사실 유포가 도를 넘었다고 판단해 수사기관에 고발조치했으며, 이러한 사실에 대해 조합원에게 알린 바 있다”고 밝혔다.

또한 “시공사 선정 이후 일부 조합원의 행보는 조합원 과반수 이상의 선택을 일방적으로 무시하는 것이며, 현재도 총회 절차를 다시 거쳐 이미 선정된 시공사를 취소해도 문제없다는 말로 조합원들을 현혹하고 있다”며, “하지만 사업 지연 등으로 인해 발생되는 손실과 피해는 고스란히 선량한 조합원들에게 돌아갈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포스코건설은 합법적인 입찰절차와 조합원의 신뢰를 통해 최종적으로 시공사로 선정이 된 만큼, 시공 및 분양에 이르기까지 한결같이 신의성실의 마음으로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풍향구역 재개발사업은 광주광역시 북구 풍향동 일원의 4만6000여 평을 재개발하는 사업으로 공사비는 8477억 원에 달한다. 포스코건설은 이 지역을 재개발해 지하 6층, 지상 최고 34층, 28개 동, 3000세대 규모의 단지 및 부대복리시설로 탈바꿈할 계획이었다.

시는 지난달 25일부터 풍향 구역을 포함한 총 7곳의 재개발·재건축 조합 운영 실태를 점검 중이다.

다음 달 23일까지 국토교통부·자치구·한국감정원·변호사·회계사로 합동점검반을 구성하고 관리·회계 처리·정보 공개 등 조합 운영 전반을 살펴볼 계획이며, 불법 사항이 적발되면 고발이나 행정처분할 방침이다.

노제욱 기자

건설과 부동산에 관한 모든 것을 취재합니다. 항상 사실 확인에 힘쓰며 책임감 있게 쓰는 기자가 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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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폴리 1월 좌담회⑤] “이낙연, 이번 총선 통해 정치 지도자 모습 보여줘야”
[폴리뉴스 권규홍 기자] <폴리뉴스>와 월간 <폴리피플>은 지난 20일 폴리뉴스 회의실에서 ‘2020, 21대 총선 스타트, 변수와 전망’을 주제로 놓고 좌담회를 가졌다. 김만흠 정치 아카데미 원장의 사회로 진행된 이 날 좌담에는 홍형식 한길리서치 소장, 차재원 부산가톨릭대학교 초빙교수, 황장수 미래경영연구소장, 그리고 본지 김능구 폴리뉴스 대표가 참석해 치열한 토론을 벌였다. 이날 참석자들은 이번 총선에서 가장 크게 주목받고 있는 이낙연 전 총리의 종로출마와 차기 대권주자로서의 가능성을 전망했다. 우선 김능구 대표는 이낙연 전 총리가 여론조사에서 대권 주자 1위를 쭉 해온 게 한 1년 정도 넘지 않았나 싶다”며 “저는 이 전 총리를 다룬 어떤 기사를 봤는데 이 전 총리가 ‘고건 전 총리의 길을 걸을 것이냐’라는 내용이었다. 고 전 총리도 행정의 달인으로서 한때 여론조사 1위를 쭉 유지하다가 갑작스레 지지율이 떨어지면서 출마 포기를 선언했었다. 그래서 이번 총선을 통해 이 전 총리 본인이 정말 정치 지도자로서의 모습을 국민들한테 보여줄 시기가 아닌가 싶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어떤 면에서는 지금까지의 지지율 1위, 이게 예전에 이회창



[카드뉴스] 수소차에 대해 알고 싶은 모든 것

[폴리뉴스 강필수 기자] 현대자동차는 수소전기차 넥쏘를 올해 국내에서 1만 대 이상 판매한다는 목표를 세웠습니다. 수소차는 우리 생활 속으로 들어오고 있습니다. 수소차에는 크게 두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수소연료전지를 이용해 전기를 만들어 주행하는 수소연료전지차(수소전기차, FCEV)와 수소를 연료로 이용하는 수소내연기관차(HICEV)입니다. 수소내연기관차는 수소전기차보다 연료 보관이 어렵고 효율이 떨어집니다. 현재 생산되지 않고 있습니다. 수소전기차는 수소를 연료로 연료전지에서 전기에너지를 만들어 모터를 돌립니다. 수소전기차가 전기를 생산할 때 수소와 산소가 결합합니다. 이때 나오는 것은 물이 전부인 데다가 외부 공기를 정화하기까지 합니다. 현재 세계 시장에서 판매하는 수소차는 현대차 ‘넥쏘’, 토요타 ‘미라이’, 혼다 ‘클래리티’ 3종류가 있습니다. 모두 수소전기차 모델입니다. 수소차 구입시 현대차 넥쏘의 경우 국고보조금 2250만 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여기에 지방자치단체도 지원금을 보조합니다. 지자체 보조금은 강원도가 2000만 원으로 가장 높습니다. 수소차 운전자가 관리할 부품은 에어필터·냉각수·이온필터 정도입니다. 내연기관차보다 관리가 쉽습니다.

[카드뉴스] 가치투자 하려는 당신, 반드시 알아야 하는 분석틀!

[폴리뉴스 이은주 기자]가치투자. 기업의 미래가치를 정확히 판단해서, 기업 성장의 관점에서 투자를 하는 것을 말합니다. 물론 변동성이 큰 한국 주식시장에서 가치투자가 가능할까? 하는 의문을 가진 투자자들도 많습니다. 한국 주식시장은 신흥시장에 속해, 기업이 견고한 성장동력을 갖추고 있어도 글로벌 변수에 의해 취약한 모습을 자주 보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변수에도 쉽게 흔들리지 않는 기초 골격과 미래 성장 플랜을 탄탄히 갖춘 기업은 외부의 ‘바람’에 쉽게 흔들리지 않는 법이죠. 카드뉴스에서는 건강한 투자 방식으로서 반드시 알아야 할 기업 분석의 기본 중 기본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은 고전입니다. PER 계산법으로 먼저 기업을 들여다봅니다. PER은 현재의 주가를 주당순이익으로 나눈 것이죠. PER은 기업이 얼마나 벌면 순이익이 주가와 같아지는가를 측정하는 지표입니다. 1주당 가격이 1만원이고 1주당 순이익이 840원이라면, PER은 11.배인데요. 주가가 1년 순이익의 11.9배라는 것이죠. 그렇기 때문에 지금 이 추세대로라면 이 기업이 약 12년간 순이익을 벌어들이면 내가 산 주가에 가깝다는 의미가 됩니다. PER은 그렇기에 낮을수록 좋고, 투자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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