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구청, 운영실태 점검 자료제출 요구
주전마을, 보복성 감사 거부

울산 동구청이 주전어촌체험마을에 운영실태에 대한 감사자료를 요구하는 공문을 6차례나 발송했다<사진=주전어촌계 제공>
▲ 울산 동구청이 주전어촌체험마을에 운영실태에 대한 감사자료를 요구하는 공문을 6차례나 발송했다<사진=주전어촌계 제공>

울산 동구청이 '주전어촌체험마을' 운영실태 점검자료 제출을 요구하였으나 어촌계는 보복성, 찍어내기식 감사라며 자료 제출을 거부, 동구청과 어촌계가 마찰을 빚고 있다.

26일 동구에 따르면 다음달 6일까지 관내 70여개 보조사업에 대해 특정 감사를 진행하면서 '주전어촌체험마을'에 지난 2013년 10월부터 2019년 10월분 수입·지출 회계서류, 관련 통장 사본, 운영위원회 관련자료, 어촌체험마을 보조금(시설투자, 물품구입비 등) 지원내역, 체험프로그램별 수입내역 등 안내센터 및 체험준비동 운영실태 점검자료를 요청했다.

그러나 주전어촌계는 서류 보존기한 5년치를 경과한 것까지 요구하는 것은 보복성, 찍어내기식, 감사라며 자료 제출을 거부하고 있고 구청은 운영 전반에 대한 감사를 진행할 수 밖에 없다는 양쪽 입장이 팽팽해 힘겨루기 양상을 보이고 있다.

또 주전어촌계는 이미 매달 동구에 운영실적과 소득·지출, 숙박대장, 체험현황 등 운영결과를 보고하고 있기 때문에 추가 자료 제출을 할 이유가 없고 자료제출 요구가 광범위하고 특정되지 않는 등 7년치 자료를 요구하는 것은 명분이 없을 뿐만 아니라 7년동안 한번도 감사를 요구 하지 않은 건 공무원들의 직무 유기라며 강력 반발,자료 제출을 거부하고 있다.

지난 9월 24일 정천석 동구청장이 주전어촌체험마을에서 어촌계원들에게 '어촌뉴딜 300사업을 설명하고 있다<사진=어촌계제공>
▲ 지난 9월 24일 정천석 동구청장이 주전어촌체험마을에서 어촌계원들에게 '어촌뉴딜 300사업을 설명하고 있다<사진=어촌계제공>

이에 대해 강원보 주전 어촌계장은 “지난 9월 24일 동구 주전어촌체험마을 회의실에서 '주전항 어촌뉴딜 300사업 주민설명회'에서 주민의견을 청취하는 과정에서 어촌계장과 설전이 오간 이후부터 구청장과 사이가 소원해지고 얼마 지나지 않아 갑자기 자료를 내놓으라며 동구의 감사가 시작됐다"고 말했다.

특히 어촌계장은 "구청에서 6차례씩이나 공문을 발송, 어촌계를 압박을 가하는가 하면 지난달 8일의 경우로 보아 이는 명분없는 보복성 감사로 볼 수밖에 없다"며 "자료 제출을 왜 해야 하는지 제대로 된 설명도 없이 계속 구청이 요구하는 자료를 제출하지 않으면 500만원의 과태료를 내야 된다고 한다. 보복성 감사라고 느낄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반면 동구는 주전어촌계가 제출한 2018~2019년 9월까지의 운영실적대장과 수입·지출대장에 기록된 금액이 불일치해 이유를 알 수 없는 차액이 발생하고 있는 만큼 확인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또 보조금이 지급되는 보조사업에 대한 특정감사일 뿐 보복성 감사는 터무니 없는 주장이라고 어촌계의 주장을 일축했다.

동구 관계자는 “주전어촌체험마을은 동구가 주전어촌계에 위탁을 줘 운영하고 있는 사업이고, 감사를 통해 보조금이 제대로 쓰이는지 확인해야 될 의무가 있다"며 "주전어촌체험마을 뿐만 아니라 보조금을 받고 있는 사업에 대해 전반적 감사가 진행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주전어촌체험마을은 지난 2013년 10월 운영을 시작한 이후 감사가 실시되기는 이번이 처음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