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일 본회의 열고 비쟁점 법안·국회법 개정안·데이터 3법 처리 노력
文 의장, 패스트트랙 합의처리 당부...“의장으로서는 최대한 기다리겠다”
운영위, 27일 또는 28일 개최...21대 국회부터 윤리특위 상설화 합의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문희상 국회의장, 나경원 자유한국당 ,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25일 국회 의장실에서 회동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문희상 국회의장, 나경원 자유한국당 ,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25일 국회 의장실에서 회동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이지혜 기자] 여야 3당 교섭단체 원내대표가 오는 29일 국회 본회의를 개최하고 비쟁점 법안 처리 및 국회법 개정안, 데이터3법 처리를 논의하기로 했다. 

이인영 더불어민주당·나경원 자유한국당·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25일 국회의장실에서 문희상 국회의장 주재로 열린 정례회동에서 이같은 일정에 합의했다.

한민수 국회 대변인에 따르면 또한 여야 3당은 국회 운영위원회 전체회의를 27일 또는 28일 중 하루 개최하기로 했다. 한 대변인은 “운영위에서 국민동의 청원 규칙과 국회 소속기관 직제개편 부분을 마무리하고, 각종 국회 개혁 과제인 ‘일하는 국회법’, 국회선진화법, 인사청문제도 개선 등이 논의될 것”이라고 밝혔다.

문희상 의장은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법안에 대해 여야 3당이 역지사지의 심정과 사명감을 가지고 합의해서 처리해 달라고 당부했고, 3당 원내대표는 26일 오전을 시작으로 매일 국회 운영위원장실에서 회동하기로 결정했다. 

문 의장은 회동에서 “기다릴 수 있는 한 의장으로서는 최대한 기다리겠다”면서 합의가 안될 경우 여러차례 말했듯이 국회법 절차에 따라 처리하겠다고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이 자리에서 패스트트랙에 대한 구체적 논의는 없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문 의장은 또한 “12월 2월 정부예산안 처리는 헌법에 들어있는 사안”이라면서 “이날까지 예산안이 처리될 수 있도록 노력해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여야 3당 원내대표는 국회 윤리특별위원회를 21대 국회부터 상설화하기로 합의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키워드

#2019 정기국회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