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재수 전 부산시 부시장, 특가법상 뇌물 혐의로 검찰 출석
2017년 靑 민정수석실 특별감찰반으로부터 감찰 받았으나 징계 없어...당시 민정수석 조국
檢, 관계자 불러 의혹 확인 중...‘가족 의혹’ 조사 위해 출석한 조국은 진술 거부

22일 금융위원회 재직 시절 뇌물수수 혐의로 검찰 수사를 받고 서울 동부지검을 나서고 있는 유재수 부산시 경제부시장(왼쪽), 21일 오후 서울 중앙지검에서 소환 조사를 마친 뒤 차량을 타고 밖으로 나서고 있는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오른쪽)  <사진=연합뉴스>
▲ 22일 금융위원회 재직 시절 뇌물수수 혐의로 검찰 수사를 받고 서울 동부지검을 나서고 있는 유재수 부산시 경제부시장(왼쪽), 21일 오후 서울 중앙지검에서 소환 조사를 마친 뒤 차량을 타고 밖으로 나서고 있는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오른쪽)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이지혜 기자] 검찰이 21일 금융위원회 재직 시절 뇌물수수 혐의를 받는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과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을 동시에 소환하면서 청와대 민정수석실의 ‘감찰무마’ 의혹을 겨냥했다.

서울동부지검 형사6부(이정섭 부장검사)는 이날 오전 9시 15분부터 유 전 부시장을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해 약 17시간 반가량 조사했다. 

유 전 부시장은 지난 2017년 금융위원회 금융정책국장으로 재직 당시 업체 관계자들로부터 차량, 자녀유학비, 항공권 등 금품과 각종 편의을 받았다는 의혹을 받고, 검찰에 특정범죄가중처벌법(특가법)상 뇌물 혐의로 출석한 것으로 전해졌다. 특가법상 뇌물 수수는 수뢰액이 3000만원 이상일 때 적용된다. 

그는 당시 청와대 민정수석실 특별감찰반으로부터 감찰을 받았으나 별다른 징계조치를 받지 않고 더불어민주당 전문위원으로 자리를 옮겼으며 이후 부산시 부시장이 됐다. 이 과정에서 당시 민정수석이었던 조국 전 법무부 장관에 대한 ‘감찰 무마’ 의혹이 불거졌다. 

지난 2월 김태우 전 청와대 특별감찰반 수사관은 조 전 장관 등 청와대 민정수석실이 유 전 시장에 대한 감찰을 무마했다고 고발한 바 있다. 

검찰은 이인걸 전 특별감찰반장과 박형철 반부패 비서관 등 청와대 민정수석실 관계자를 불러 유 부시장에 대한 감찰 중단이 어느 선에서 결정됐는지 확인하고 있다. 만약 의혹이 사실로 드러날 경우 조 전 장관에 대한 구속 여부도 고민할 수 있다.

한편 조 전 장관은 이날 부인 정경심 동양대 교수의 주식 차명투자, 자녀의 입시비리 혐의, 동생의 웅동학원 위장소송·채용비리 등과 관련해 서울중앙지검에서 오전 9시 30분부터 약 9시간 반 가량 조사를 받았으나 진술을 거부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