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전 9시 30분부터 2차 피의자 신문...지하주차장 통해 조사실 진입
지난 조사에서 ‘진술거부권’ 행사... “일일히 답변 구차...법정에서 시시비비”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사진=연합뉴스>
▲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이지혜 기자] 검찰이 21일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을 비공개 소환했다. 1차 소환 이후 일주일 만이다.

조 전 장관은 지난 14일 첫 조사와 마찬가지로 진술을 거부할 것으로 보인다.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2부(고형곤 부장검사)는 이날 오전 9시 30분부터 조 전 장관을 상대로 2차 피의자 신문을 하고 있다. 조 전 장관은 검찰청사 지하주차장을 통해 조사실로 향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조 전 장관을 상대로 부산대 의학전문대학원 장학금, 서울대 공익인권법센터 인턴증명서 발급 등 자녀의 입시비리 문제와 부인 정경심 동양대 교수의 차명투자, 자택 PC 증거인멸 등에 관여돼 있는지를 캐묻고 있다. 또한 동생의 웅동학권 위장소송·채용비리 문제에 관해서도 조사할 방침이다.

조 전 장관은 지난 조사에서 진술거부권을 행사하며 8시간여 동안 입을 열지 않았다. 그는 조사 직후 변호인단을 통해 배포한 입장문에서 “이런 상황에 일일이 답변하고 해명하는게 구차하고 불필요하다고 판단했다”며 “오랜 기간 수사해왔으니 수사팀이 기소여부를 결정하면 법정에서 모든 것에 대해 시시비비를 가려 진실을 밝힐 것”이라고 밝혔다.

검찰은 피의자 신문 이후 진술 태도 등을 고려해 구속영장 청구 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