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관계, 평화 정착되고 군축되면 모병제 실시 조건 이룰 수 있을 것”

문재인 대통령이 19일 오후 서울 상암동 MBC에서 '국민이 묻는다, 2019 국민과의 대화'를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 문재인 대통령이 19일 오후 서울 상암동 MBC에서 '국민이 묻는다, 2019 국민과의 대화'를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최근 더불어민주당 싱크탱크인 민주연구원에서 내놓아 논란이 됐던 모병제 이슈가 19일 ‘국민이 묻는다, 2019 국민과의 대화’에 등장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오후 MBC에서 진행된 ‘국민과의 대화’ 중 “모병제가 요즘 화두가 되고 있다”며 “모병제는 언젠가는 가야할 길”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문 대통령은 그러면서도 “아직은 현실적으로 모병제를 실시할 형편이 안 된다”면서 “중장기적 설계가 필요하다. 부사관 같은 직업군인을 늘려 나가고 사병들의 급여 역시 높여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나아가서는 남북관계, 더 나아가 평화가 정착된다면 남북 간 군축도 이루어나가고, 이런 조건 갖추어나가면서 모병제를 이루어나가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민족사관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고등학생 질문자가 모병제의 실시 시기에 대해 질문하자 문 대통령은 웃으면서 “안타깝게도 본인은 모병제 혜택을 못 볼 것”이라 말하면서 “불공정을 해소해야 된다는 점에는 공감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지금은 군 내의 보직이랄까 임무가 다양하다”면서 “지금은 과학 장비를 다루든지 강건한 체력이 필요 없는 분야도 많기에 가급적 복무기간 단축시켜 주고 적성이나 능력에 맞는 보직에 배치하는 노력이 선행돼야 한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