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1년도 넘게 자부하며 말끝마다 자랑한 치적들에 조목조목 해당 값 받을 것”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북한은 김계관 외무성 고문에 이어 김영철 조선아시아태평양평화위원회 위원장 명의의 담화를 통해 “미국의 대조선 적대시정책” 폐기 없이는 비핵화 협상에 나서지 않겠다는 입장을 거듭 천명했다.

19일 <조선중앙통신>에 따르면 김영철 위원장은 담화에서 미국이 한미연합공중훈련 조정과 함께 북한에게 비핵화 협상에 나서라고 촉구한데 대해 미국이 한미군사훈련에서 완전히 빠지라고 요구하면서 “미국은 대조선 적대시정책을 철회하기 전에는 비핵화협상에 대하여 꿈도 꾸지 말아야 한다”고 밝혔다. 

김 위원장은 “미국이 합동군사연습 연기를 그 누구에 대한 배려나 양보로 묘사하면서 마치도 저들이 조선반도의 평화와 안정에 기여하는 것처럼 생색을 내고 있는데 우리가 미국에 요구하는 것은 남조선과의 합동군사연습에서 빠지든가 아니면 연습자체를 완전히 중지하라는 것”이라며 “합동군사연습이 연기된다고 하여 조선반도의 평화와 안전이 보장되는 것이 아니며 문제해결을 위한 외교적 노력에 도움이 되는 것도 아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미국이 조미대화에 관심이 있다면 어째서 대화상대방인 우리를 모독하고 압살하기 위한 반공화국 인권소동과 제재압박에 그처럼 악을 쓰며 달라붙고 있는가 하는 것”이라며 “국제사회의 시각에서 볼 때 미국의 이러한 행태가 혼탕스럽고 엇박자를 내는 것처럼 불투명하게 보일 수 있지만 우리의 눈에는 모든 것이 명백하게 보인다”고 했다.

이어 “미국이 우리에 대한 적대적 야심을 버리지 않고 연말연시를 앞둔 지금의 바쁜 고비를 넘기기 위해 시간벌이만을 추구하면서 음으로 양으로 교활하게 책동하고 있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 그는 “미국이 말끝마다 비핵화협상에 대하여 운운하고 있는데 조선반도 핵문제의 근원인 미국의 대조선적대시정책이 완전하고도 되돌릴 수 없게 철회되기 전에는 그에 대해 논의할 여지도 없다”며 “우리는 바쁠 것이 없으며 지금처럼 잔꾀를 부리고 있는 미국과 마주앉을 생각이 전혀 없다”고 말했다.

나아가 “이제는 미국 대통령이 1년도 퍽 넘게 자부하며 말끝마다 자랑해온 치적들에 대해 조목조목 해당한 값을 받을 것”이라며 트럼프 대통령에 대한 경고도 했다.

김 위원장은 북미 비핵화협상 방안과 관련해서도 “비핵화협상의 틀 거리 내에서 조미관계개선과 평화체제수립을 위한 문제들을 함께 토의하는 것이 아니라 조미사이에 신뢰구축이 먼저 선행되고 우리의 안전과 발전을 저해하는 온갖 위협들이 깨끗이 제거된 다음에야 비핵화문제를 논의할 수 있다”고 얘기했다.

한편 북한 김계관 외무성 고문도 전날 담화에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에게 ‘곧 보자(See you soon)’고 말한데 대해 “새로운 조미(북·미)수뇌회담을 시사하는 의미로 해석했다”고 평가하면서도 “진정으로 우리와의 대화의 끈을 놓고 싶지 않다면 우리를 적으로 보는 적대시 정책부터 철회할 결단을 내려야 한다”고 밝혔다.

김 고문은 또 “지난해 6월부터 조미 사이에 세 차례의 수뇌 상봉과 회담들이 진행되었지만, 조미관계에서 별로 나아진 것은 없으며 지금도 미국은 조선반도 문제에서 그 무슨 진전이 있는 듯한 냄새만 피우며 저들에게 유리한 시간 벌이만을 추구하고 있다”며 “우리는 우리에게 무익한 그러한 회담에 더 이상 흥미를 가지지 않는다”고 했다.

그러면서 “우리는 아무것도 돌려받지 못한 채 더 이상 미국 대통령에게 자랑할 거리를 주지 않을 것”이라면서 “이미 트럼프 대통령이 자기의 치적으로 자부하는 성과들에 해당한 값도 다시 받아야 한다”고 말했다. 

김계관 고문과 김영철 위원장이 연이어 미국에게 대북 적대시 정책 폐기를 요구하면서 압박의 강도를 높이는 모양새다. 이는 핵·ICBM 시험 유예 등 기존의 핵동결 조치에 대해 미국이 ‘대북 적대 정책’ 폐기를 해야 한다는 의미다. 이 토대 위에서 북미가 비핵화협상에 들어갈 수 있다는 주장이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