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상호 "제 불출마? 그런 직접 질문 좋은 품성 아니야"
“임종석, 불출마 충격적, 탈정치 선언한것, 국회의원보다 통일 운동 선언한 것”
“김세연, 여당에서도 평가 좋았던 의원...불출마 안타까워”
“손금주 입당...여당 외연 확장 전략으로 평가”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의원 <사진=연합뉴스>
▲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의원 <사진=연합뉴스>

 

86세대의 첫 총선 불출마를 선언한 임종석 전 청와대 비서실장의 선택으로 민주당 86세대들의 향배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같은 86세대 대표격인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임 전 실장 불출마 직후, 자신의 '불출마설'과 관련 긍정도 부정도 하지 않았다. 그는 18일 TBS 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출연, 진행자가 “본인은 불출마 의사가 없느냐”는 질문을 던지자 “이런걸 다이렉트로 물어보는 것보면 좋은 품성이 아니다”며 불편한 기색을 보이며 말을 아꼈고, 이에 김어준은 “불출마 의사가 없는 것으로 알겠다”고 답하고 마무리했다.

임종석 전 청와대 비서실장의 불출마와 관련, “(임 전 실장이 사전에) 불출마를 두고 누구와도 논의는 없었다”며 “당도 측근도 그 아무도 몰랐다. 충격적"이라며 당혹감을 감추지 못했다.

우 의원의 말대로 이번 불출마는 임 전 실장 오로지 개인의 선택으로 판단되며, 조국 전 법무부장관 사태 이후 86세대가 기득권화 되었다는 비판을 받으며 공직에 나서는 것에 부담감을 느껴 불출마를 선언한 것으로 보인다.

임종석 불출마 '충격적', "주의와 의논안하고, 당도 측근도 전혀 몰라"

정부 고위급 인사 NGO 활동 선언...처음있는 일

우 의원은 “임 전 실장의 불출마 선언이 김세연 의원보다 훨씬 충격적 이었다”며 “우선 불출마 결정에 주위와 의논하고 한 것은 아니다. 당에서도, 측근에서도 전혀 몰랐다”고 말했다.

이어 "저희 세대들(86세대)이 갖고 있는, 정치에 입문할 때의 목적의식은 민주와 통일이었다. 우리는 민주주의의 발전과 남북 관계의 발전, 이 두 개를 정치하는 목적으로 삼아왔다”고 전제한 뒤, “임 전 실장이 진짜 이야기 하고 싶었던 건 ‘나는 통일에 기여하고 싶다. 여기서 정치를 떠나겠다’고 이야기 하고 있다. 국회의원보다는 통일운동을 하겠다고 한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임 의원은 '탈정치다. 정치를 그만두겠다'. '발표 내용에 정치를 떠난다고 되어있다'"며 "이건 다음 총선도 안 나오고 국회의원은 영원히 안 하겠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정부의 고위급 인사를 지낸 분이 NGO로 들어가 활동하겠다는 것이다. 이것은 처음있는 일이다”며 “불출마를 두고 진짜 하고 싶은 일을 하겠다는 그런 고민을 했던 것 같다. 자리가 아니라 가치를 보고 자기 자신의 움직임을 보여주려고 하는 것 같다”고 평가했다.

임종석 불출마, 조국 사태로 86세대 기득권화 질타 '모욕감 느껴'

종로에 대해 당헤서 흔쾌히 양보 분위기 없어

우 의원은 임 전 실장의 불출마가 조국사태와도 관련있다고 보았다.  “조국 전 장관 사태 파동 이후에 우리 세대(86세대)에 대해서 이런저런 질타가 쏟아졌다”며 “우리가 무슨 자리를 놓고 '정치 기득권화'가 되어 있다고 말하는 것에 대해서 약간 모욕감 같은 걸 느끼고 있었다”면서, “보수 공격보다 같이 정치를 하는 분들이나 같은 지지자들이 기득권층화가 되어 있는 386 물러나라, 그런 이야기를 한다. 임종석, 이인영, 우상호이지 아니겠느냐"며 불편한 심경을 드러냈다.

그러면서 "그런 부분에서 임 전 실장 역시 ‘내가 왜 굳이 욕먹으면서 총선에 나서야 될까. 내가 진짜 하고 싶었던 통일운동으로 돌아가자’라는 마음이 있었던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 “애초에 종로 출마를 생각해 왔던 것 같은데 특별히 당에서도 비켜주거나 흔쾌히 양보하는 분위기가 없었다”며 “그럴 바에는 비루하게 국회의원에 연연해서 대기하는 것처럼 보일 필요가 있을까. 주위에서 다 도와주는게 아니면 진짜 하고 싶었던 통일운동으로 국가에 기여하자”는 것으로 판단한다"면서 지역구 갈등도 임종석 불출마 이유라고 보았다. 

김세연 불출마 "정치 그만둔겠다는 뜻이 아니라 정치 변화시키기 위한 것"

"김세연, 정치를 더 했어야 할 사람"

한편, 우 의원은 한국당 김세연 의원의 불출마와 관련 "정치를 그만두겠다는 뜻이 아니라 정치를 변화시키기 위해서 자기를 던지겠다고 하는 목표를 분명히 밝힌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여당안에서도 비교적 평가가 좋았던 분이다”며 “담론을 이야기할 때 한국당 모 의원들처럼 소리를 지르거나 그러지 않았다. 상당히 합리적인 논조로 비판을 했다. 실제로도 합리적이고 점잖은 분이다”고 좋게 평가했다.

그러면서 “안타까운 것은 정말 물러나야 할 분들은 안 물러나고 임종석, 김세연 의원 같은 좋은 사람들이 불출마 고민을 하고 있다”며 “김 의원 같은 사람은 오히려 정치를 더 했어야 할 사람이다”고 안타까워했다.

이어 김 의원이 불출마 선언문에서 황교안 대표, 나경원 원내대표에게 같이 물러나자 한 부분을 언급하며 “이 부분에 황 대표, 나 원내대표가 답을 해야한다. 당 지도부에서 헌신과 희생적인 모습을 보여줘야 한다"면서도 "(한국당 지도부가) 변화를 위해 정말 모든 걸 다 거는 모습을 보여주자 했어야 했는데, 황 대표 첫 발언이 ‘다양한 목소리가 있다 참고하겠다’ 한걸 보면 받아들일 생각이 없어 보인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우 의원은 손금주 의원의 민주당 입당에 관해서는 “문호를 개방해서 외연을 확대하는 성격이 강하다”며 “호남 지역의 인재들, 새로운 인재발굴도 중요하지만 기존의 국민의 선택을 받은 의원들에게도 문호를 개방하는 것으로 봐야한다”고 평가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