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수 통합은 어려운 문제 아냐…같이 있었던 사람이 같이 모이면 돼”
“반문연대, 보수빅텐트란 의견 같이하는 시민사회와 다른 정치세력까지 모이는 것을 전제”
“국민들은 탄핵이라는 지난 시절의 흔적을 더 이상 듣고 싶어하지 않아”
“김태흠 의원 의견, 취지엔 공감가지만 인위적인 정치공학적 접근”

<사진=이은재 기자>
▲ <사진=이은재 기자>

자유한국당 유기준 의원(4선, 부산 서구동구)은 12일 한국당의 총선 승리와 관련돼 논의되는 보수통합과 인적 쇄신 방향성을 논하며 “바른미래당이 됐든 우리공화당이 됐든 관계 없이 모여서 보수 대통합을 하는 것이 이 시대의 지상 최고의 명령”이라며 “보수 대통합은 어려운 문제가 아니며, 원래 같이 있었던 사람이 같이 모이면서 의견을 같이하는 시민사회에 계신 분들이나 다른 정치세력까지도 모이는 것을 전제로 하는 얘기”라고 주장했다.

유 의원은 이날 오후 의원회관에서 ‘폴리뉴스’ 김능구 대표와 가진 ‘정국진단’ 인터뷰에서 한국당의 총선 전망에 대해서 “내년이면 대통령의 임기가 만 3년을 채우기에 정권심판론이 유효하고, 사표 방지 심리에 의해 제1야당에 대한 지지가 높아질 것”이라면서 “한국당이 선전한다면 얼마든지 경제와 안보 위기 상황을 바꿀 수 있는 패러다임이 마련 가능한 총선이 될 것”이라 전망했다.

보수통합에 있어 탄핵에 대한 입장 차이가 문제가 되는 것을 두고 유 의원은 “국민 눈높이에서 보면 탄핵이라는 지난 시절의 흔적을 국민들은 더 이상 듣고 싶어하지 않을 것 같다”며 “국민들 앞에 있는 산적한 문제를 제1야당이 어떻게 하면 해결할 수 있고 밝은 미래를 보여주는 쪽에 전력을 투구해야 하는 시점이지 강물의 흔적을 갖고 말할 때는 아니다”라며 탄핵 관련 논의가 계속되는 것에 대해서 부정적인 시각을 내비쳤다.

“탄핵의 강을 건너야 한다”는 유승민 의원의 발언에 대해서도 “조건을 계속 유 의원이 다는데 어떤 용어로 얘기하든지 간에 탄핵을 언급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며 “우파 대통합이 됐든 보수 대통합이 됐든 지금 우리가 논하는 것은 반문 텐트라고 봐도 되는데 그 이전에 있었던 사안들을 어떻게 해결할 것이냐는 것은 나중에 해도 충분하다”고 평가했다.

‘통합은 없다’는 권은희 바른미래당 의원의 발언에 대해서 유 의원은 “개별 의원의 개별 발언이 어떤 상황에서 어떤 뜻을 가진 발언인지는 알 수 없다”면서도 “우리 앞에 놓여진 과제가 너무나 절실하고 하지 않으면 어려운 삶이 계속되는 상황인데 거기다 대고 다른 얘기를 하는 것은 시대적 요구와는 너무 동 떨어졌다”며 바른미래당의 투트랙 움직임을 에둘러 비판했다.

우리공화당도 반문 텐트의 범위에 들어가느냐는 질문에 유 의원은 “보수 통합은 그리 어려운 문제가 아니고, 원래 같이 있었던 사람들이 다시 모이면 된다”며 “거기다 대고 달성하기 어려운 조건을 대고 누구하고는 못 한다고 주장하는 것은 의미가 없다”고 지적했다.

소위 ‘보수 빅텐트’의 범위에 대해서 유 의원은 “반문연대, 혹은 보수 빅텐트론이라는 것은 의견을 같이 하는 시민사회에 계신 분들과 정치세력들도 다 같이 모이는 것을 전제로 한다”면서 “그를 배제한 상태에서 보수통합이라 볼 수 없고, 정치라는 것은 어느 세력이 있으면 거기에 동조하는 세력이 있기 마련이라 문호를 개방해서 기회를 드려야 하는 것이 통합의 전제”라고 말했다.

김태흠 한국당 의원이 제기한 영남·강남권의 3선 이상 중진 의원 용퇴론에 대해서는 “공천이나 개혁 방향에 대해 의견을 제시한 것에는 공감이 가지만, 특정 지역 선정해서 ‘몇 선’ 이상 이렇게 말하는 것은 인위적인 정치공학적 접근”이라면서 “본인의 거취에 대해 얘기를 먼저 했다면 논의가 좀 더 진정성 있었을 것”이라며 김 의원을 약하게 비판했다.

그러면서 유 의원은 “공천이나 당의 운영 방향에 대해 얘기할 입장은 아니다”라고 선을 그으면서도 “다만 우리 당에는 전통적으로 ‘잘 된 공천’의 사례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 당에 우세한 100여개의 지역이 있는데, 일부 비율에 해당하는 그 지역 의석을 비워 두고 거기에 영입된 신인들을 공천하는 것”이라며 “이전의 공천 방식 중 국민들이 납득했던 방식”이라고 말했다.

또한 유 의원은 “상향식 공천을 통해 신인들이 공천받기는 어렵다”면서 “그 부분은 다른 방법을 통해서 국민들이 요구하는 사항들을 실현해 나가야 하지 않을까 전제한다”고 지적했다.

문제시되고 있는 한국당의 높은 비호감도에 대해서 유 의원은 “만 3년차 선거이기에 정권심판론이 유효할 것”이라 전망하면서 “피부로 느껴지는 경제 부분에 대해서 상당히 개선하는 부분이 선행되면 비호감도가 줄어들 것”이라 전망했다.

승부처이자 자신의 지역기반인 부산경남 지역의 선거 전망에 대해서는 “부산경남 지역분들도 근본적으로는 악화된 경제를 빨리 회복한다든지 안보불안을 해소하는 것을 요구한다”면서 “선거나 정치는 매일매일 판세가 바뀌는 것으로, 부산경남 지역만 골라 갖고 어떤 일을 말하고 그럴 순 없다”고 주장했다.

유기준 의원은 한미 양국의 변호사 자격증을 갖고 있는 정치인이다. 제 17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한나라당 후보로 부산 서구동구에서 당선돼 20대까지 4선 의원을 역임했다. 2015년 해양수산부 장관을 역임하기도 했다. 현재 국회 사법개혁특별위원회 위원장 및 국회 후반기 외교통일위원회 위원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현재 차기 자유한국당의 원내대표 물망에 오르고 있다.

[다음은 유기준 자유한국당 의원과의 일문일답이다.]

<사진=이은재 기자>
▲ <사진=이은재 기자>

]총선에서 중요한 이슈가 바로 보수통합이다. 대통합·중통합·소통합 등 다양한 얘기가 있는데 유승민 의원은 이를 두고 ‘탄핵의 강을 건너야 한다’고 말했다. 탄핵이라는 부분이 보수통합에서는 묻어 두든 나름대로 입장을 정리하든 간에 다뤄져야 할 부분으로 아직 남아 있다. 그냥 눈감고 갈 수 없는데 박근혜정부의 친박 중진으로서 이 문제 어떡해야 한다고 보는지.

예전에는 이런 질문을 받으면 복잡했는데, 다시 생각해보니 복잡하지 않다. 국민 눈높이에서 생각해보면 탄핵과 관련된 말을 국민들은 더 이상 듣고 싶지 않을 것 같다. 어려운 일들이 연속되고 있고 이 위기에 대해 누가 나가서 답해주길 바라고 있는데 거기다 대고 지난 시절에 있었던 흔적에 대해서 얘기하는 것이 바람직하지 않다. 마치 탄핵 논쟁은 당신이 이전에 신라 사람이냐 백제 사람이냐 이렇게 묻는 것이랑 유사하다. 이제는 용어를 어떻게 사용해야 할지 모르겠지만 국민들은 그 문제를 더 이상 듣고 싶어하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지금은 논할 시점 아니고, 나중에 평가될 것이라 본다. 국민들 앞에 있는 산적한 문제를 제1야당이 어떻게 하면 해결할 수 있는지 고민하면서 밝은 미래를 보여주는 쪽으로 전력을 투구해야 하는 시점이지 이전에 흘러간 강물의 흔적을 갖고 말할 시점은 아니다.

유승민 의원이 통합에 대해 내건 조건 중 첫 번째인 “탄핵의 강을 건너야 한다”를 무슨 의미로 받아들이는지. 두 번째인 ‘개혁 보수’와 세 번째인 ‘헌 집을 허물고 새 집을 짓자“에 대해서는 어떤지.

평가하고 싶지 않다. 유 의원 측이 만남에 대해 조건을 계속 다는데 원래 만남이 성사되려면 성취 가능한 얘기들을 해야 한다고 본다. 어떤 용어로 얘기하든지 간에 탄핵을 언급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유 의원이 내건 세 번째 조건을 보니까 헌 집 허물고 새 집을 지어야 한다는데 한국당을 해체하고 제3지대에서 만나자는 것을 내용으로 한다. 이는 현실적으로 매우 어려운 것이다. 당원이 200~300만이나 되는 정당을 해산하고 헤쳐 모여 할 수가 없다. 대통합이라는 것을 전제로 하고 자유우파 대통합이 됐든 보수 대통합이 됐든 지금 우리가 말하는 것은 반문 텐트라고 봐도 되는데 이전에 있었던 그 부분을 어떻게 해결할 것이냐는 것은 이후에 논해도 충분하다. 먼저 보수대통합이라는 전제 하에 총선 승리하고 대선 승리한 이후에 늦지 않고 얼마든지 더 객관적인 상황에서 바라볼 수 있다고 생각한다.

반문 전선이라는 공동의 목표에 집중할 때인지.

강력한 상대를 앞에 두고 니가 먼저 내가 먼저 하면서 서로 싸움 하면 일이 되겠는가? 일단은 다 모여서 최선을 다해 공동 목표를 향해서 같이 싸우고 같이 열심히 목적달성을 위해서 노력하는 것이 우선이다. 거기다가 대고 조건을 달고 “누구하고는 할 수 없다” 이렇게 말하는 것은 이상하다. 같은 곳에 있었지 않는가. 일부가 탈당을 했고 한 쪽은 남극, 북극에 가 있는 그런 상황인데 남북극이 바로 만나기는 어렵다. 적도까지 끌어모아야 만날진 모르지만 지금은 그런 것 따질 때가 아니다.

원유철 의원이 통합추진위원장인데. 유승민 의원의 3가지 조건에 대해 긍정적으로 검토하겠단 얘기를 했다.

“어떤 조건을 달고 그 조건이 성취되지 않으면 안 된다“ 이렇게 말하는 것은 처음부터 어려운 상황임을 의미한다. 변혁 모임에서 통합 또는 신당이라는 투트랙을 걷고 있는데 어느 쪽이 우선인지 국민들에게도 메시지를 곧 던지지 않을까 한다.

신당 추진의 권은희 단장은 “통합은 없다”고 말했다. 물론 복선이 깔린 얘기라는 추측이 있는데.

개별 의원의 개별 발언이 어떤 상황에서 나온 어떤 발언인지 쉬이 알 수는 없다. 다른 생각이 있는데 그걸 말하기 위해 에둘러 표현한 것일 수도 있기에 쉽게 말하기 어렵지만 근본적으로는 우리 앞에 놓여진 과제가 너무나 절실하고 하지 않으면 어려운 삶이 계속되는 상황에서 거기다 대고 다른 얘기를 하는 것은 시대적 요구와는 너무나 동떨어졌다고 본다.

반문 텐트를 얘기하는 데 있어서 우리공화당도 포함되는가

이 부분 생각해 봤는데 보수 대통합은 그렇게 어려운 문제가 아니다. 원래 같이 있었던 사람이 같이 모이면 된다. 스펙트럼이 멀어지는 거 같지만 결국 같은 집에서 동거동락 하자는 것 아닌가. 거기다 대고 달성하기 어려운 조건을 대고 누구하고는 못한다고 주장하는 것은 의미가 없다. 국민들의 바람은 우리공화당이 됐든 바른미래당이 됐든 관계없이 서로 모여서 보수 대통합을 해야 된다는 것이다. 그것이 이 시대의 최고 지상 명령이 아니겠나.

원래 있던 사람들이 다시 모이는 게 보수대통합 아니겠는가 말했는데 그것만으로서는 확장력에 문제가 있으니 안철수 포함하자는 의견에 대해선 어떻게 생각하는지.

빅텐트론이라든지 반문연대가 될 수 있는데 같이 모일 때는 의견을 같이하는 시민사회에 계신 분들이나 다른 정치세력들도 같이 모이는 것을 전제로 하는 얘기다. 그를 배제한 상태에서 보수대통합이라곤 할 수 없다. 정치라는 것은 어느 세력이 있으면 거기에 동조하는 세력이 있기에 문호를 개방해서 기회를 드려야 하는 것이 통합의 전제다.

지난 대선때 홍준표 후보, 안철수 후보, 유승민 후보 간에 단일화 논의가 있었다고 확인이 됐었는데 안철수 대표가 논의 있었던 거니까 안철수까지 포함할 가능성은?

본인은 독일 거쳐서 미국 간 것으로 아는데 현재로서 많이 관심 있다면 입장 표명하고 했을 텐데 독일 있다가 미국 가서 한국 정치에 대해선 말 없고 마라톤 대회 한 것으로 보아 거리를 두겠다는 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어떤 개인을 두고 품평회 할 수는 없고 현재의 위기 상황에 뜻을 느껴서 돌파하는데 어떻게 하면 보탬이 될까 생각해서 그 답이 보수 대통합인 것이다.

당이 선거를 앞두고 혁신, 쇄신 얘기한다. 요체가 인물 쇄신으로, 김태흠 의원 등이 영남권, 강남권 3선 이상 중진 용퇴를 내세웠다. 영남권 4선 의원으로서 불편한 점도 계실 텐데 인위적인 물갈이라는 이 부분 어떻게 생각하는지.

비슷한 얘기들은 4년, 8년 전에도 있었다. 공천에 있어서의 방향이라던지 개혁적인 방향 제시에는 김태흠 의원의 의도에 공감가지만, 특정 지역 선정해서 몇 선 이상 말하는 것은 인위적인 정치공학적 접근이고 실현되기에는 어려운 시나리오라고 생각한다. 우리 당이 제일 필요한 게 내부로는 쇄신의 모습 외부로는 통합의 모습을 보여주는 것인데 정치 쇄신이 인위적인 잣대로 이뤄진다면 반발하는 사람도 많을 것이다. 발언하는 의원들이 몇 분 있었는데 전제는 그 본인의 거취에 대해 먼저 얘기하는 게 진정성 있고 진행이 잘 되는 방향이다. 안타깝게도 김 의원은 본인에 대해서 하는 얘기를 찾아볼 수 없었다. 다른 의원들도 함께 의견을 모아서 혜안을 가지고 얘기를 했으면 좋았을 뻔했다. 본인은 어떻게 하겠다는 게 이야기 됐다면 얼마나 좋았을까.

내부 쇄신은 어떤 방향으로 가야 하는지.

제가 공천이나 운영 방향에 대해 얘기할 입장 아니다. 다만 우리 당은 전통적인 공천 방식과, 잘 된 공천의 사례를 갖고 있다. 1996년, 2004년 총선이 그렇다. 우리 당에 우세한 지역이 100개 선거구 정도가 있다. 일부 비율에 해당되는 지역 의석을 비워 두고 거기에 인재영입. 신인들을 공천.하는 것이다. 그렇게 국민들께서 요구하는 물갈이에 부응했던 적이 있다. 이전의 공천 방식 중 국민들께서 납득했던 방식이다. 문제는 대부분 현역의원들이 20대 총선의 경우 공천 받았다. 부산은 전원 현역이 받았다. 그래서 그게 상향식 공천을 통해서 신인들이 공천 받기에는 어려운 일이다. 그 부분은 다른 방법을 통해서 국민들이 요구하는 그런 것들을 실현해야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 우리 당의 유래를 쭉 보니까 그렇게 공천했을 때 다수당이 됐고 기대보다 의석을 많이 얻었다.

공천심사위의 역할을 못 믿겠다는 여론은?

어디든 낙천이 공천보다 많다. 2004년에는 노 대통령 탄핵을 해서 어려운 상황임에도 공천을 통해서 121석을 얻어냈다. 그런 것들을 연구한다면 좋은 예가 되지 않을까.

<사진=이은재 기자>
▲ <사진=이은재 기자>

여론조사에서 많은 전문가들이 짚었던 것이 한국당에 대한 비호감도다. 민주당과 문 대통령에 대해서 지지하지 않는 사람들이 한국당에 대해서 비호감도가 높기 때문에 그리 안간다는 얘기가 있는데 비호감도의 극복 방안 필요한가 아닌가 싶은데.

선거는 당장 하는게 아니라 5개월 더 지난 상태에서 하는데 그때는 문재인 대통령이 집권해서 거의 3년 정도 돼 가는 시점이다. 일반적으로 1, 2년차는 정권심판론이 잘 먹히지 않는데 만으로 3년 될 때 선거는 정권심판론이 유효할 것이다. 그동안 했던 것에 대한 여러 가지 통치로 인해서 나타났던 많은 것들이 수치로 나타나서 그에 대한 평가가 우선되지 야당 심판론이 우선할 것 같지는 않다. 내년 4월 총선을 분석해본다면, 그런 전제에서 출발하면 내년 선거에 기대를 해도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 비호감도 부분은 사실 다선이든지 국회의원을 처음 하는 경우라도 비호감도는 존재할 것이다. 국민들이 볼 때 자기가 생각하는 좋은 정치의 모습이 실현돼야 하는데 그런 정치로 나타나는 좋은 면보다는 좋지 않은 면이 보이면 야당이 됐든 여당이 됐든 비호감도가 높아질 수밖에 없다. 비호감도를 줄이기 위해서는 많은 노력을 해서 느껴지는 경제 부분에 대해서 상당히 개선하는 부분이 선행이 돼야 한다고 본다.

지난 선거때는 내년 선거에서는 pk 지역의 승부. 여론조사 보면 한국당이 상당한 우세를 점하고 있는 것으로 보이는데.

지금 있는 것으로 일희일비 할 수 없다. 선거나 정치는 매일매일 판세가 바뀌는 것인데 계속 국민들의 사랑을 받을 수 있도록 제1야당이 국민들에게 희망을 주는 메시지를 전해야 한다. 어떻게 변할 수 있다는 것은 pk 지역만 골라 가지고 어떤 일을 말하고 그런 것은 좀 아니다. pk 지역에 계신 분들도 근본적으로는 악화된 경제를 빨리 회복한다든지 안보불안을 해소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주장한다. 아직은 그저 여론조사가 나오는 것이지 우리도 이에 대해 해답도 제시하지 못하면서 구태의연한 모습을 보인다면 유권자의 선택은 달라질 수 있다. 국민들의 뜻을 받들어야 한다.

자유한국당의 내년 총선 전망은

여당의 지지율이 50%는 아니더라도 40% 중반 정도 이하가 되는 상태에서 선거를 하면 여소야대가 많이 된다. 지금 여당의 지지율이 30%대 후반. 여소야대가 된다고 봐야 한다. 제1야당의 지지율은 어떻게 되는가. 정권심판론이 내년 대통령 만 3년을 채울 무렵의 선거이기에 유효한 상황에서는 제1야당의 지지율은 자기가 사표를 내기 위한 방지 심리에 의해 제1야당에 대한 지지가 높아질 것. 한국당 입장에선 이 상황대로 꼭 같이 진행되진 않겠습니다만 한국당이 선전하면 얼마든지 경제, 외교안보 위기를 바꿀 수 있는 패러다임 마련 가능한 총선거 될 수 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