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청와대 외부인사에게 ‘조국 완전 나쁜 놈, 임명 안되게 대통령 면담 요청’
'대통령 향한 내 충정”
“檢, 조국 임명 전부터 내사 통해 정보 수집”
“檢, 정경심 교수 수사...조폭적 행태랑 다를 것 없어”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 <사진=노무현 재단>
▲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 <사진=노무현 재단>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은 29일 방송된 노무현재단 유투브 방송 ‘알릴레오’를 통해 검찰의 조국 전 법무부장관 일가에 대한 수사를 비판하며, 윤석열 검찰총장이 “조국 법무부장관 임명을 반대했는데 ‘법대로 하면 사법처리 감’이다”는 발언을 했다고 전했다.

이날 유 이사장은 지난 22일 “검찰이 조 전 장관이 지명되기 전부터 조 전 장관 일가를 내사했다”는 주장을 한 뒤 검찰이 ‘허위사실이다. 근거를 대라’고 요구하자 방송을 통해 검찰의 입장을 반박했다. 

유 이사장은 “지난 8월 중순에 윤 총장이 조 전 장관이 부적격하다는 의견을 전달하기 위해 청와대 외부인사 A씨 에게 ‘문 대통령과 면담하고 싶다’고 부탁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당시 윤 총장은 ‘조국을 법무부 장관에 임명하면 안 된다. 내가 보니까 몇 가지는 아주 심각한 수준이다. 법대로 하면 사법처리 감이다. 사모펀드 쪽을 좀 보니까 이거 완전 나쁜놈이다’라는 발언을 했다”고 전했다.

또한 “윤 총장은 ‘대통령에게 말씀드려서 임명 안 되게 해야 한다. 그냥 가면 날아갈 사안이다. 이것은 대통령을 향한 내 충정이다’고 말했다”며 끝까지 대통령과의 면담을 요청했다고 전했다.

유 이사장은 “윤 총장이 이 발언을 한 시점은 조 전 장관이 법무부장관 후보로 지명된 8월 9일과 검찰이 조 전 장관일가에 대한 첫 압수수색을 벌인 8월 27일 중간 쯤에 청와대 외부인사 A씨를 만나 이 같은 발언을 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윤 총장이 발언한 내용은 제가 A씨를 취재해 들었다”며 “동일한 이야기를 그즈음 계속 사석에서 한 것을 다른곳에서도 확인했다”며 윤 총장의 발언은 사실이라고 거듭 주장했다.   

유 이사장은 “A씨는 청와대 사람은 아니고 외부사람이다”며 “윤 총장이 대통령과의 면담을 부탁할만한 사람이다. 대통령에게 말을 전할수 있는 위치에 있는 사람이다. 여기까지가 팩트”라고 거듭 밝혔다. 

이날 유 이사장은 윤 총장이 당시 했던 발언들을 문제 삼으며 몇 가지는 아주 심각하다고 윤 총장의 행태를 비판했다.

유 이사장은 “윤 총장의 발언을 보면 조 전 장관과 관련한 여러 가지를 이미 봤다는 뜻이다”며 “발언한 시점도 보면 조 전 장관일가에 대한 공식 수사 착수 전이다. 윤 총장 같은 숙달된 검사로 하여금 이런 확신을 갖게 한 근거가 있었을 것인데, 그런 정보는 내사를 통해 얻었을 것이다”고 주장했다.

유 이사장은 ‘내사 자료를 어디서 얻었을 것인가’에 대한 질문에 “옛 대검 범죄정보기획관실과 서울중앙지검 범죄정보과에서 나올 가능성이 크다”며 “청와대 민정수석실 고위공직자가 아는 사람과 회식하면 누가 어떤카드로 결제했는지를 미행하는 등의 활동을 비밀스럽게 하는 곳이다”고 언급했다.

또한 “조 전 장관이 민정수석을 그만둘 시점에 이미 대검과 서울중앙지검에 ‘조국 파일’이 있었을 것이다”며 “지명이 확실해지니 정보가 업데이트 되었을 것이다”고 거듭 주장했다.  

유 이사장은 이날 방송을 통해 “만약 윤 총장이 이 방송을 보고 있다면 A씨가 누구인지 금방 짐작할 것 이다”며 “조 전 장관 혐의가 뚜렷하다는 내사 내용 자체가 맞다면 ‘가족인질극’할 필요 없이 입건하고 소환조사하고 기소하면 된다. 그런데 검찰은 아직도 조 전 장관을 조사하지 못하고 있다”며 검찰의 수사를 비판했다. 

이날 유 이사장은 조 전 장관의 부인 정경심 교수에 대한 검찰 수사도 언급하며 “내가 들은 정보에 따르면 조 전 장관의 자녀들까지 입건한다는 이야기를 흘리며 정 교수를 압박하고 있다”며 “구속된 피의자를 하루 걸러 부르고 있는데 이것은 굴복하라고 심리적, 육체적으로 괴롭히는 것이다. 마치 조폭적 행태랑 다를것이 없다”고 검찰을 거듭 비난했다.

이날 유 이사장이 방송에서 이 같은 입장을 내자 대검찰청은 방송 직후 “근거 없는 추측으로 공직자의 정당한 공무수행을 비방하는것에 유감을 보낸다”며 “유 이사장이 근거를 제시하겠다고 했지만 근거없는 추측성 주장만 반복했다. 기존 주장에 대한 합리적 근거를 제시하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