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지대 열어 통합개혁 정당 만드는데 앞장서겠다”
“통합개혁위원회, 총선기획단 바로 출범시킬 것”
비당권파에선 “진정성 없는 얘기” 냉소적 반응 나와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가 2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가 2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가 28일 “새로운 정당 대표자가 되어 국민들에게 희망 줄 인사를 모실 것”이라며 “새로운 정당에 중심을 이룰 새로운 인재를 영입할 것”이라면서 제3지대 열어 통합개혁 정당을 만드는 데 밀알이 되겠다는 뜻을 밝혔다.

손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자신이 직접 임명한 지명직 문병호 최고위원이 전날 탈당한 것에 대해 “안타까움을 금할 수 없고, 당원들에게 송구스럽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손 대표는 “우리당이 안팎으로 많은 시련을 겪고 있다. 저에게 형언할 수 없는 모욕과 조롱이 이어져 견디기 힘들 정도다”며 “총선을 앞두고 당과 저에 대한 핍박과 도전이 더욱 거세질 것이다. 그러나 우리 바른미래당은 할 일이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저에게는 지켜야 할 가치가 있다. 바른미래당을 지켜야 하고, 정체성도 지켜야 한다”며 “거대양당의 극한 투쟁에서 나라를 지키는 일, 넓어지는 중간지대를 제대로 살려서 중도개혁의 새로운 길, 제3의길, 새로운 정치를 여는 것은 바른미래당의 창당정신이고 제가 당대표에 나서게 된 뜻”이라고 역설했다.

그러면서 “당내문제가 정리되는 대로 제3지대를 열어 통합개혁 정당을 만드는 데 앞장서겠다”며 “다당제 연합정치를 만들어 정치 안정을 이루고, 이를 바탕으로 경제와 안보를 튼튼히 하는 정치를 하겠다. 이것이 제가 주창하는 7공화국의 모습”이라고 밝혔다.

손 대표는 “바른미래당이 마당을 갈고 기초를 다질 것이다. 바른미래당이 모든 것을 다하겠다는 것이 아니다”며 “좌우이념에 경도된 거대양당에 정치권의 폐해를 극복하고, 중도개혁과 실용적, 합리적 정치세력을 다 모으겠다. 저는 그 과정의 밀알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손 대표는 “이제부터 기초작업에 들어갈 것”이라며 “새로운 대통합 개혁정당이 다음 총선에서 정치구조개혁 깃발을 들고 승리의 길로 나가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손 대표는 “당에서는 최고위원회를 곧바로 정비하고 새로운 제3지대 형성을 준비하겠다. 통합개혁위원회, 총선기획단을 바로 출범시킬 것”이라며 “우리의 뜻이 새롭고 의지가 곧으면 우리는 승리할 수 있다. 한국정치에 새판짜기가 이제 시작될 것”이라고 밝혔다.

손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를 마치고 기자들과 만나 “이제 우리가 바른미래당으로만 가는 게 아니라, 더 크게 제3지대의 새로운 정당, 새로운 세력을 만들겠다는 얘기”라며 “우리 당이 어느 정도 정리가 될 것 같다. 그게 언제가 될지 모르겠지만, 그것과 동시에 새로운 제3세력을 정당화하는 걸 추진할 생각이다. 사람들도 접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손 대표는 “대안신당하고는 접촉하지 않고 있다. 민주평화당하고도”라고 말한 뒤 ‘만나본 사람 중 공개할 사람이 있느냐’는 질문에는 “그럴 건 없다”고 답했다.

손 대표는 지금까지 여러 차례 ‘제3지대론’을 언급해온 만큼 이날 언급도 구체성을 갖지 못한다는 점에서 구상 정도에 머무는 것 아니냐는 반응이 나오고 있다.

비당권파인 바른정당계 정병국 의원은 언론을 통해 “손 대표는 자신이 한 거취 발언을 한 번도 지킨 적이 없다”면서 “진정성도 없고 호응도 없는 얘기를 자꾸 하는 이유를 알 수 없다”고 냉소적 반응을 보였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