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 예천소방서는 지난 24일 관내 요양병원에서 재난 발생 시 신속한 인명구조 및 화재진압 등 현장대응 능력을 높이고자 야간 불시 긴급구조통제단 가동훈련을 실시했다.

이날 훈련은 예천군 청복리에 위치한 경도요양병원 지하 1층 식당에서 원인 미상의 화재로 인한 인명피해가 발생한 상황을 가정해 진행되었다. 대형화재 시 현장에서 이뤄져야 할 긴급구조통제단의 대처 및 운영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예천소방서 긴급구조통제단, 예천의용소방대 및 유관기관(군청, 경찰, 보건소, 한전, KT) 등 7개 기관 151명이 합동하여 야간에 훈련을 실시했다.

특히 화재에 취약한 노인 및 환자가 많은 요양병원을 훈련대상으로 선정하여 실제 재난상황에서 관계자의 초기 현장대처를 중점적으로 훈련하였다.

주요 훈련내용으로는 △재난 현장의 화재진압 및 인명구조 △다수사상자 중증도 분류 및 이송조치 △가상 상황에 따른 불시 긴급구조통제단 가동 ․ 운영 △재난상황 언론브리핑 및 복구 ․ 수습으로 훈련을 진행했다.

박경욱 예천소방서장은“재난상황 발생 시 유관기관 및 출동대를 총괄하는 통제단이 유기적으로 작동 돼야 한다.”며 훈련의 중요성을 강조했고“각자 맡은 임무를 숙지하여 실제 재난 상황에서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전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