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간부 직무유기 혐의로 경찰에 고발했지만 압수수색 영장 또 기각
임은정 “김수남·문무일·윤석열의 검찰, 전혀 다르지 않다”
“檢 사법정의 농락 참담...이제 주권자인 국민 깨어나는 시간”

임은정  울산지검 부장검사 <사진=연합뉴스>
▲ 임은정  울산지검 부장검사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이지혜 기자] 임은정 울산지검 부장검사는 25일 “모든 국민들에게 적용되는 대한민국 법률이 검찰공화국 성벽을 넘어설 수 없는게 현실”이라며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설치 법안 등 검찰개혁 입법을 촉구했다.

임 검사는 이날 페이스북에 “부산지검 귀족검사의 공문서위조 등 사건을 은폐했던 2016년 검찰 수뇌부에 대한 제 직무유기 고발사건에 대해 중앙지검 형사3부에서 경찰의 압수수색 영장을 또 기각했다는 뉴스를 접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지난 4월 김수남 전 검찰총장, 김주현 전 대검 차장, 황철규 당시 부산고검장, 조기룡 당시 청주지검 차장 등 4명을 직무유기 혐의로 서울지방경찰청에 고발한 바 있다. 당시 임 검사는 2016년 부산지검 소속 윤모 검사가 민원인이 낸 고소장을 위조해 사건을 처리했지만  김 전 총장 등이 별다른 징계 조치 없이 사표 수리로 무마했다고 주장했다.

민갑룡 경찰청장은 24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종합 국정감사에서 임 검사가 고발한 사건에 대해 지난 22일 압수수색 영장을 신청했지만 “검찰에서 (법원에) 불청구했다”고 답변했다. 

임 검사는 “2016년 검사의 범죄를 조용히 덮고 사표수리했던 김수남 총장의 그 검찰이나, 작년 제 감찰 요청을 묵살했던 문무일 총장의 그 검찰이나, 윤석열 총장의 현 검찰이 전혀 다르지 않다는 걸 잘 알기에 놀랍지는 않지만 입맛이 좀 쓰긴 하다”고 덧붙였다.

그는 “2015년 남부지검 성폭력 사건을 은폐했던 전직 검찰총장 등 검찰 수뇌부의 직무유기 고발사건이 1년 6개월째 중앙지검 형사1부 캐비넷에 방치되어 있고, 2016년 부산지검 귀족검사의 공문서위조 등 사건을 은폐했던 검찰 수뇌부의 직무유기 고발사건에 대해, 검찰이 은폐증거를 움켜쥔 채 경찰의 압수수색영장을 기각하여 수사를 막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검찰이 엄정한 감찰을 하는 실천을 보여주리라는 기대를 솔직히 하지는 않는다”고 덧붙였다.

그는 “사법정의를 바로 세워야 할 검찰이 사법정의를 농락하는 현실을 보고 있으려니 참담한 심정이지만, 이렇게 검찰의 이중잣대가 햇살 아래 드러나고 있으니 이제 비로소 바로잡힐 것”이라며 “검찰공화국의 시대가 저물고, 주권자인 국민들이 깨어나는 시간”이라고 강조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